Vivaldi
Sacred Music Salve Regina, R.616, 617 & 618
Jochen Kowalski, Counter tenor
Magaret Marshall, Soprano
비발디의 종교음악 가운데 약 절반 가량은
독창으로 연주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그가 피에타 소녀보육원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하던 시기에 작곡되었다(1720년 전후).
Salve Regina는 알토와 2개의 오케스트라로 연주되는 작품이다.
물론 독창자는 의심할 여지없이 여성이다.
당시의 교회음악 관습은 여성의 참여가 금지되고
(고린도 전서:14장 36절 "여자는 교화에서 잠잠하라"로 되여 있었지만
피에타 소녀보육원이라는 특수한 여건이 고려되어서 이곳에서만 큼은 여성의 참여가 허가되었기 때문에 이 작품 역시
여성이 독창을 맡았다고 보는 것이다.
카스트라토(Castrato)는 ‘여자는 교회에서
조용하라(고린도전서 14장 36절)’는 성경 말씀을
교조적으로 해석한 근세 교회의 비극이다.
1562년 가톨릭 교회는 로마 교황청 시스티나 성가대에 여자(소프 라노) 대신 카스트라 토(Castrato)를 앉혔다.
카스트라토는 이후 200년간유럽 성가대를 중심으로 전 성기를 구가했다.
****상기에 올린 독창자는
Countertenor(Castrato) Jochen Kowalski의 독창이다.
성경구절 일부분에 나오는, "여자들은 교회에서 조용하여야 한 다"는 부분을 교회에서 임의로 해석하여 여자들이 교회에서 노래 를 부르지 못하게 하였는데, 할수없이 남자들이 맡았다.
어떻게 남성의 목청과 목소리로 여성의 음역을 낼수 있다 말입니까..?
결국, 어린 남자 아이들을 거세하여, 변성기 이후의
목소리 변형을 인위적으로 막았던 것입니다.. 즉, 중세의 카스트라토(Castrato), 카운터 테너(Countertenor)는
전부다 거세된 남성, "고자"였던 것입니다.
1900년대 初..
이 후안무취한 인권유린 행동의 잘못을 시인한 로마의 교황청이 이 행위를 공식적으로 폐지할때까지,
이 불운한카스트라토 들은 계속하여 존재하였었는데,
그들의 삶을 생각하면, 영화 파리넬리가 아니더라도
그 슬픔을 능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거세는 되었으나, 끓어오르는 욕정은 있고, 그 아름다운 여성 의 미성으로 인해 수많은 여성들이 그를 따르고,, 아마도 일상적 인, 평범한 정신력으로는 버텨내기 힘들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옷 을 벗고 달려드는 수많은 미인들을 눈앞에 두고서, 몸의 뜨거움 을 느껴야만 하는 불운한 인생들.. "카스트라토"..
1900년대 이후, 카스트라토가 되기 위한 수많은 남성들의 노력 이 있었습니다. 피나는 발성연습과 훈련. 그 고난의 끝은 찬란하 니까요. 현세의 카운터 테너들, 데이비드 대니얼스와 안드레아스 숄.. 이들 유명한 카운터 테너들에게는 얼마나 많은 여자들이 따 를까요?..
강림절의 첫 일요일과 토요일의 저녁기도에서 연주되는 이 작품은 전형적인 교송(交誦)형태의 작품이다. 전체는 6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오케스트라는 현 악과 리코더, 플루트로 편성된다.
당신께 환호하나이다.
여왕이시여자비의 어머니 우리들 생명의 위안 또한 우리의 희망이시여 당신께 환호하나이다
당신께 울부짖나니 우리들은 추방된 에와의 자식들이나이다
당신께 탄식하나이다 슬퍼하고 눈물흘리나이다 눈물의 골짜기에서
당신은 우리의 대변자 그토록 충만한 자비로 당신의 눈을 우리에게 돌려주소서
또한 예수여 축복받은 자궁의 열매이시여 우리의 추방 이후 돌보시어
오, 너그러우시고 오, 자애로우시며 오, 아름다운 동정녀 마리아
Salve Regina caelitum, O Maria. Sors unica terrigenum, O Maria. Jubilate Cherubim, exsultate Seraphim, consonante perpetim, salve, salve, salve Regina.
Alleluja Mater armata intermeratta Sanctus, sanctus dominus.
하늘의 여왕 되시는, 오 마리아. 우리의 희망 되시는, 오 마리아. 기뻐하라 케루빔, 용약하라 세라핌, 끊임없이 찬미해, 살-베, 살-베, 살베레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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