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K리그 역대 최고 용병으로 손꼽히는 브라질 출신의 공격수 모따(29·성남 일화)가 이적료 200만달러(약 26억4000만원)에 일본 프로축구 J리그 빗셀 고베 이적을 눈앞에 두고 있다.
J리그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고베가 최근 모따의 기량을 검토한 끝에 영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고베가 모따의 이적료를 무려 200만달러나 책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적료 200만달러는 K리그에서 타 리그로 진출한 선수 중 역대 최고 수준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J리그 2008 시즌에서 10위를 차지한 고베는 한국과 인연이 깊다. 2008년부터 미드필더 김남일이 활약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김도훈, 하석주, 최성용 등이 몸담았다. 고베는 또 2004년 수원 삼성에서 뛰었던 공격수 마르셀을 보유하고 있다.
“올 시즌 뛰었던 용병 3명을 모두 교체하겠다”는 신태용 성남 신임 감독의 결정에 따라 모따는 고국 브라질의 명문 인터나시오날 등 자국 리그 복귀를 저울질해왔지만 J리그 고베의 러브콜이 날아들면서 선택의 기로에 섰다.
지난 2004년 전남 드래곤즈 유니폼을 입고 K리그에 뛰어든 모따는 그 해 29경기에 나서 14득점(2도움)을 올린 뒤 2005년 초부터 6개월간 스포르팅 리스본(포르투갈)에서 활약했다. 그 해 하반기에 성남으로 이적해 K리그에 복귀한 모따는 9경기에 나서 7득점(4도움)을 기록했고, 2006년에는 성남을 K리그 챔피언에 올려놓았다. 이후 꾸준한 기량으로 올 해까지 K리그 108경기에 뛰며 46득점, 15도움의 성적을 냈다. 특출난 볼 센스로 각광받는 모따는 K리그 최고의 외국인 선수라는 찬사를 받았고, 팬들은 모따를 귀화시켜 한국 대표팀에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많은관심 감사합니다
몸값 너무 싼거 아닌가...유럽으로 가는 것도 아니고....;;
좀 아쉽네여...
별 웃기지도 않은 인간들 많네요. 성남 경기 몇 번 보고 까대는 건지.. 모따는 뭐 신이라도 됩니까? 방출한다는 것 하나만으로 감독 매장당하게?
아 손발이 오그라든다 ㅋㅋㅋ 웃기지도 않은? 레딩님이야 말로 성남경기 보셧나요 모따가 성남공격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보면 그런 말 절대 못하십니다
피레이 / 제 손발이 더 오그라드네요. 성남의 기본바탕은 모따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수비라인과 허리라인의 기본바탕인 국내선수들입니다. 공격이야 모따급은 아니어도 팀과 조화과 된다면 충분히 인재를 찾을 수 있죠.
모따가 압도적인 센스와 스킬을 자랑하긴 하지만 성남공격에서 최대비중을 차지하던 선수는 아니었습니다. 그랬던 적도 없구요. 성남경기를 몇번이나 보셨길래 그렇게 단정지어버리시는지 참 궁금합니다
아놔.. 아무것도 검증된 게 없는 신출내기가 명문팀하나 말아먹네 에휴,..
말아먹긴 개뿔 아직 시즌 시작도 안했는데요?
국가적 손실이네.
에혀..............................망했다.........젠장..
나진짜 모따 정말 정말 너무 좋아하는데 ...진짜 남앗으면좋겟다 제발....................
이야 먼가 기대된다는 .. ㅋㅋ 도대체 어떻게 팀을 만들려구 잘하는 선수들을 파는지 .ㅎㅎ 걱정반 기대반이네요 ㅎㅎㅎ
어쨋든지 아쉽네요...
성남 방출은 상관없는데 왜 또 J리그 씹탱. 그냥 K리그 중 딴팀 갔으면 ㅈ호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