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서 온 그랜드카니발R 입니다..
주행 중 속도를 80이상 올리기가 힘들고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들어와서
인근 업소에 점검을 받았으나
기아 사업소를 가라는말에
그냥 부산 차수리닷컴으로 오셨답니다..^^
근데 고속도로를 타고오는데 자꾸 빵빵거려서
국도를 이용하여 근거히 오셨다는데
고생한 보람을 확실하게 만들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경고등의 문제가 무엇인지 함 볼까요...
P0404 EGR액츄에이터 제어회로 이상
EGR밸브 고장코드인데
밸브 바꾸면 해결이 될지는 누구도 모르기에
정석대로 진단을 해 나갑니다..
R_ENG EGR밸브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바로 옆에 있습니다..
참고로 EGR밸브 고장코드 점등이 되면
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이유는
ECU에서 연료 제한을 하기때문입니다..
왜 제한하냐구요...ㅎㅎ
EGR밸브가 고장 난 상태에서 정상적인 출력을 가지면
배출가스 속 NOX가 억수로 많이 나오기때문에
연료를 줄여 출력을 제한하고 있으며
속도는 상관이 없답니다...
잘 밟으면 100킬로 이상은 나올겁니다...ㅋㅋ
자 그럼 진단 해 볼까요...^^
유로5 시스템에서는 액츄에이터 구동 성능이
억수로 많이 있기에 잘 활용하면
자동차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EGR밸브 강제구동 기능을 이용하여
작동유무를 확인 해 보는데
EGR밸브 작동 시 공기량이 줄어들어야하는데
전혀 미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EGR밸브 불량일까요?
바꾸어 돌라면 바로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ㅎㅎ
다시 한번 더 말하지만
진단을 하지 않고 고장코드대로 정비하다간
이것저것 막 바꾸는 사태가 벌어질수 있기에
진단을 정확하게 하여야 한답니다...
물론 작업비 + 진단기술료는 당연하겠지만요...
그러나 확실한건 밸브만 바꾸면
비용은 확실하게 더 저렴하답니다..
기능과 기술은 엄연히 틀리니까요...
여기서 한가지 더 보아야 할것은
EGR밸브 강제구동을 하였으나 정말 신호가 전달이 되는냐는
그 누구도 모르는 사항입니다..
EGR밸브 액튜에이터는 총 5핀으로 구성이 되는데
전원_접지_모터포지션 3핀으로
다 확인을 해 보아야 진단이겠지요...
솔직히 사소할것 같지만 이 문제로인해
엔진ECU까지 바꾸는 엄청난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답니다..
물론 차는 고쳐지지않은 상태이죠...ㅎㅎ
이러한 이유로 정확한 진단은
자동차정비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보면 EGR밸브 강제구동 시
EGR밸브 포지션이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말은 모터 신호는 나오지만
모터는 구동을 하지 않는다는 말 입니다..
EGR밸브가 고장 난 상태입니다..
모터가 파손이 되어 작동을 하지 않아
고장코드가 점등이 되었습니다..
밸브를 탈착한 자리는 청소를
억수로 깨끗하게 잘 하여야 한답니다...
배출가스 속 PM덩어리가
밸브 장착할때 문제가 될 수 있으니까요...^^
부품교환 후 학습값 리셋은 기본인데
만일 하지않으면 차가 울컥거릴수 있답니다..
왜냐하면 고장 시 학습 된 EGR편차 보정값때문에
연료 보정량 및 ACV밸브 제어이상 현상이
나타날수 있기때문에
"나 새거니까 첫 느낌대로 해줘" 라고
ECU에 알려주어야 한답니다..
ECU가 지아무리 똑똑 해 졌더라도
사람손이 필요할수밖에 없답니다...ㅎㅎ
EGR밸브 교환 후
데이타분석 해 보아야겠죠...
잘 되엇는지 점검도 중요하지만
EGR바이패스밸브의 작동 유무도 확인을 해야하니까요...^^
EGR액츄에이터 포지션 값이
구동 상태에 따라 변화가 잘 되고잇지예...^^
정비 전 진단 및 분석
정비 후 데이타 확인을 통하여
안전운전을 책임지는 차수리닷컴...
정말 착한정비 맞지예..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