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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행복이네마을 원문보기 글쓴이: 아줌마
장애영유아 발달단계·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통한 운영 내실화
- 장애영아 교육의 운영 내실화를 위해 장애영아 교육 프로그램, 영아학급 운영 가이드북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 '12년 개정된「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적용을 고려한 장애유아 활동 중심 교수·학습 프로그램 및 3~4세 장애유아 교사용 지도서** 개발·보급
*「특수교육 유치원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32호)」: '12년 14일자로'구성방향'', 목적과 목표'', 편성'', 운영','교수·학습 방법'등 편성과 운영의 틀 제시
** 장애유아 교사용 지도서 : 만5세 장애유아 교육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는 '12년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개발·보급 완료
- 장애영역별 우수 사례, 중도·중복장애영유아 교육 사례 등 발굴
※ 장애학생 교수·학습 지원 사이트인 에듀에이블(www.eduable.net) 탑재 및 자료 공유
장애영유아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담당교원 연수 개설, 연구회 조직·운영 등 담당교원 전문성 신장 기회 확대
- 장애영유아교육 담당 특수교육교원의 연수 강화 및 통합교육 담당 일반교육교원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확대
- 유아특수교사 양성대학에 장애영아교육 교과목 개설 권장
- 장애영유아교육 연구회 운영
※ 연구회 유형 : 장애유아교육연구회, 장애유아 통합교육연구회 등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통합교육 거점기관 운영을 통한 통합교육 질적 성과 제고
-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학급 증설
※ '12년 34 17년 444개
-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및 우수사례 발굴·보급
- 장애유아 통합교육 거점 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정·운영
입학적응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학부모·교사지원을 통한 장애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과정 어려움 해소
- 장애유아 초등학교 적응 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 학부모 및 통합학급 교사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방문형 학부모 연수, 통합학급 교사 연수, 사례중심 캠프 등 운영
교육과정 운영 실태조사 및 운영성과 평가를 위한 지표 개발 등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의 꿈과 끼를 살리는 맞춤형 교육지원 제공
- 장애유형·정도를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현황 파악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성과 평가를 위한 지표와 평가 방안 마련
-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보급
※ 지역,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모델 개발 → 시범적용 → 확산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기능 개선, 관련 연수 및 매뉴얼 등 개발을 통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 특수교육 교육과정 반영 및 가정·시설 등 순회교육대상학생을 위한 NEIS 기능 개선
※ 일반학교 배치 장애학생 개별화교육계획 NEIS 반영
- 특수교육 현장의 NEIS 활용을 위한 매뉴얼 개발 및 연수 지원
※ 각종 연수시 NEIS 활용관련 강좌 개설 및 연수 활성화
교육과정 운영 지침 및 장애유형별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통한 중도·중복장애 지원 강화
- 중도·중복장애, 시·청각 및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지침 마련
-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자료 개발
- 장애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학업성취도 평가 및 평가조정제 관련 연수 및 자료 개발 등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성과 환류 및 특수교육대상자 교육력 신장
- 특수교육대상자 학업성취도 평가 및 평가조정제 정착을 위한 관리자(교장(감) 등) 연수 실시
- 교육성과의 지속 환류를 통한 장애학생 교육성과 제고를 위한 장애유형 및 교과별 평가조정 방안 개발·보급
- 학업성취도 평가 및 평가조정제 시행 우수학교 선정 및 지원
특수교육 정보관리 시스템 구축 및 지원체계 개선을 통해 학습자료 및 최신 정보 공유 기회 확대
- 특수교육 교수·학습 자료 공유 시스템 구축을 통한 체계적인 정보관리 및 운영 활성화
※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정보 웹사이트 개선('15) → 특수교육 우수자료 DB구축 및 활용 활성화('16~'17)
교원 양성 교육과정 최소기준 등 마련을 통해 장애유형·정도 및 배치환경 등을 고려한 특수교육 교육 역량 강화
- 교원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특수교육교원 양성 교육과정 최소 기준 마련
※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급)·장애영역·배치환경별 요구를 반영한 교원 양성 기준 마련
- 특수교육교원 선발 시 특수교육 관련 자격증(수화, 점역 등) 소지자에 대한 가산점 부여 권장 등을 통한 예비 특수교사의 장애유형별 교수 능력 신장 방안 마련
※ 장애영역별 전문성을 고려한 특수교육교원 배치 권장
특수교육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영역별 연수 및 교원평가체제 개선을 통한 특수교육 전문성 신장
- 특수교육교원의 교과지도, 특수교육 핵심영역* 및 장애유형별 역량 강화 연수 실시
* 행동지원, 통합교육지원/교육과정 수정, 개별화교육, 진단·평가, 자문 및 협력 기술 등
※ 특수교육교원 연수이수 누적 인원수 : '12년(20,544명) → '17년(50,000명)
※ 특수교육 지원 현장 전문가 인력풀 구축·운영
-'장애유형별 문제행동 중재 지침'개발·보급 및'장애유형별 문제행동 중재'연수 실시
- 특수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 및 생활지도 등에 대한 객관적, 체계적인「교원평가*」 개선 방안 마련
* 교원평가 : 근무성정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원성과평가
※ 현재 일반교원과 동일한 평가문항으로 평가하나 이들 문항 중 특수교육교원에게 부적합한 문항 개선 추진
※ 교원평가 개선 : 개선방안 연구('13) → 시범·적용('14) → 보급·확대('16~) - 특수교육교원 선발 시 특수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교원의 여건개선 및 특수교육교원의 경력개발 기회 확대
-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교원 전문성 신장 및 처우개선 방안 마련
- 특수교육 경력교사의 승진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학급 3학급 이상 설치교의 특수교육 부장교사 배치 등 권장
※ 일정규모(43학급) 이상 특수학교 초·중등 복수교감 배치 권장 등
국가수준 진단·평가 도구 개발 및 보급·확대, 장애영유아 조기발견 체계 확립을 통한 특수교육 지원 강화
- 정확한 진단·평가를 위해 국가수준 진단·평가 도구 개발 및 보급
- 장애영유아 선정·배치를 위한 가이드북 개발·보급,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애영유아 조기발견 기능 강화
-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진단·배치 체계 확립 및 홍보
※ 진단·평가 도구 및 자료개발 수 : '12년(1종) → '17년(11종)
⇒ 진단평가도구 3종, 무상·의무교육 홍보자료 등 7종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반드시 특수교육을 제공
- 보호자의 의견 진술 기회 부여 강화 및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연수 제공
병·의원, 보건소, 어린이집 등과 연계하여 장애아에 대한 특수교육 의무·무상교육 홍보를 통해 특수교육 지원 강화
- 병원, 보건소, 어린이집 등 유관기관 홍보 및 연계체계 구축
- 특수교육 의무·무상교육 홍보 자료 제작·보급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적절한 교육 제공 및 특수교육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특수교육 실태조사 실시
-「특수교육 실태조사」예비조사, 본 조사 실시 및 생애주기별 특수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특수교육 종단연구 추진
※ 특수교육 실태조사 : 매 3년 주기로 실태조사 실시
보건복지부와 협력을 통해 장애예방 교육 실시
- 장애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실시 및 지역별 장애예방 전문가 인력풀 구축 활용
대도시, 중소도시, 농산어촌 등 지역에 따라 치료지원의 인프라가 다르므로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여 치료지원 개선
- 치료지원 운영 실태조사 및 지역여건을 고려한 치료지원 개선 방안 마련
- 학교(치료사 채용), 바우처 및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치료지원 제공
- 지역사회의 사설치료실을 이용하는 학생의 안전과 고품질 치료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설치료실의 프로그램 질 관리
장애학생의 장애유형·특성 및 보조인력의 수행 역할에 따라 전문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관리·운영 체계 개선
- 특수교육 보조인력 운영 개선 방안 연구 및 다양화 추진
※ 보조인력 유형 : 학교배치형, 학교순회·지원형 등
-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 특수교육 보조인력 관리 체계 수립·운영
장애학생의 보조공학기기 활용 능력 신장 및 맞춤형 보조공학기기 제공을 통한 학습 편의성 및 성과 제고
- 보조공학기기 운영 실태조사, 보조공학기기 활용 및 학교 지원 등 운영 매뉴얼 개발·보급
- 특수교사의 보조공학기기 활용 능력 향상 연수 추진
- 맞춤형 특수교육 보조공학기기 지원 확대
※ 장애 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맞춤형 보조공학기기 지원
자녀의 성공적인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실질적 조력자인 가족에 대해 다양한 지식 및 기술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 장애학생 가족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 지역사회 유관기관 연계 가족지원 프로그램 운영
※ 지역사회 내 장애인 관련 기관 또는 단체와 연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운영
장애학생의 안전한 등·학교 지원으로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 여건 조성
- 특수학교 통학차량의 안전 운행을 위한 보조인력 운영 확대
- 통학차량 운전원과 통학 보조인력을 대상으로 장애특성을 고려한 통학안전 연수 추진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가 적절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특수교육지원센터 기능 강화
- 진단·평가, 상담, 치료지원 등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인력 배치 및 지역사회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인적자원 운용 효율화
-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 특수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운영
-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지역사회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 지역사회 기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운영 모델 개발
※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연구 및 연수 : '12년(2종) → '17년(10종)
장애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고, 개별적 발달 요구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을 위해 방과후 학교 활성화
- 장애학생 특기·적성 및 문화예술체육 중심 프로그램 운영
- 토요돌봄, 토요스포츠데이, 토요방과후학교 운영 확대
특수교육대상자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특수학교(급) 신·증설 및 특수교육 교원 증원을 통한 특수교육 여건 대폭 확충
- 특수교육대상자 증가 추이* 반영 및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현장 수요를 적절 하게 반영하여 특수학교, 특수학급 연차적 신·증설
* 특수교육대상자 수 추계 : ('13) 86,633 → ('14) 87,261 → ('15) 88,010 → ('16) 89,220→ ('17) 90,574
** 과밀학급 현황('13년) : 2,918개(특수학교 1,169개, 특수학급 1,749개)
- 특수교육교원의 연차적 증원을 통해 법정정원 확보
장애유형 및 특성에 적합한 특수학교(급) 시설·설비 등 기준 개선
- 특수학교 시설·설비 등 기준 개선 연구 추진
- 특수학교(급) 장애유형별 교재·교구 확보 강화
국가의 주요정책 추진 및 특수교육교원, 장애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를 고려한 운영을 위해 국립특수교육원 기능 강화
- 특수교육 정책 기초자료 개발 및 정책 보급 기능 강화
-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원을 위한 중앙 차원의 허브(Hub) 기능 확대
- 특수교육 핵심영역별 자료 개발 보급 및 관련 사이트 운영
- 특수교육 교재·교구 지원 강화
- 특수교육 핵심영역별 교원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기능 강화
-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지원센터* 설치 운영
* '14년부터 안산청사를 진로·직업교육지원센터로 운영하고 한국선진학교 학교기업과 연계 하여 사업 추진
학교의 교육력 제고 및 학생·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 운영을 위해 국립특수학교의 기능 및 역량 강화
- 국립특수학교 교원 사기진작 및 직무 만족도 향상을 위한 수석교사제 및 교원 연구년제 운영
- 국립특수학교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회 활성화 지원
- 국·공립 특수학교(급) 교사 인사교류 활성화 등 협력 체제 강화
중앙·지역·학교 차원의 장애학생 인권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상설모니터단 운영 강화
- 중앙차원에서는 국립특수교육원에 인권보호팀을 조직·운영하여 장애학생 인권보호 총괄 업무* 수행
* 총괄업무 : 상설모니터단 컨설팅, 지역별 모니터링 결과 수합·분석 및 보고 등
- 지역 및 학교차원에서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소속 상설모니터단의 효율적 운영· 활용
※ 매월 1회 이상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등을 대상으로 상시모니터링 실시
- 장애학생 인권침해 사례 보고 및 신고체계 수립
※ 보고체계 : 상설모니터단 → 시·도교육청 → 국립특수교육원 인권보호팀 → 교육부
- 시·도교육청별 장애학생 인권보호 우수사례 발표 및 보급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일반교사용 지침서 개발·보급
※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 교육과 상담 방법 등
- 장애학생 인권보호(성폭력 예방 포함)를 위한 교원 대상 연수 강화
학교 및 가정에서 장애학생의 자기보호 역량 강화를 통해 인권보호
- 장애학생 자기보호 능력 향상 및 성교육 교육 강화
- 장애학생 및 가족을 위한 자기보호 역량 교육자료 보급 및 연수
-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특수교사용 지침서 보급 및 연수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장애학생 인권보호 관련 내용 포함 교육 강화
- 초·중·고 일반학생 대상 장애학생 인권보호(성희롱·성폭력 예방 포함) 교육 연 2회 이상 실시
- 일반학생 대상 장애학생 인권보호 프로그램 개발·보급
장애유형·정도 및 특성를 고려한 개인별 맞춤형 체육활동 지원으로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한 학교생활 도모
- 장애학생 건강체력평가(PaPS-D) 개발 및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연차적 확대
시행
※ PAPS-D :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개인별 맞춤형·통합형 체육활동자료 개발·보급하고, 일반학교 통합체육활동 모형개발 연구학교 운영 추진
- 특수학교 스포츠강사 배치 확대
※ 장애유형과 정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체육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특수학교 스포츠 강사 배치 확대
- 특수학교 배치 스포츠강사 대상 특수교육 관련 직무연수 개설
장애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고, 행복한 학교생활 영위를 위한 문화예술활동 지원 강화
-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추진
- 장애학생의 잠재된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예술활동 동아리 지원 및 활성화
-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및 연계 프로그램 운영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개별 요구에 적합한 교육지원을 제공받고, 즐겁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여건 개선
- 통합교육 발전 방안 수립·시행 및 통합학급 담당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권장
※ 인센티브 : 학교업무 경감, 성과급 반영, 전보 및 승진 가산점 등
- 통합학급 또래의 장애이해 및 인식개선
※ 연 2회 이상 장애이해 및 인식개선 교육실시
- 순회교육 및 건강장애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 대상 연수강화
- 일반학교 시·청각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정·운영
※ 청각장애 거점지원센터 수 : '12년(4개) →'17년(12개)
※ 시각장애 거점지원센터 수 : '12년(2개) →'17년(7개)
장애학생이 배치된 통합학급의 일반교육교원이 특수교육교원과 적절한 협력교수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교수역량 강화
- 일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교원의 통합교육 업무별 수행 기준 마련
- 일반교육교원의 통합교육 관련 연수 기회 확대
※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연수 이수 인원수 : '12년(36,927명) → '17년(180,000명)
- 신임 유·초·중·고 교장(감) 대상 특수교육 관련 연수 추진
- 특수교육교원과 일반교육교원이 함께 하는 교사연구회 권장 및 우수 연구회 발굴
학교구(군)을 중심으로 통합교육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고, 최적의 통합교육 모형 개발 및 보급
- 지역, 학교, 장애유형별 최적의 통합교육 모형 개발 및 효과 분석
- 인근 학교간 통합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운영
-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지역별 교사연구회간 연계 통합교육 우수 사례 발굴
※ 교사연구회 : 교과 연구회, 개별화교육연구회, 행동지원 연구회 등
전국 유·초·중·고 학생 및 대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식 개선활동을 전개 하여 통합교육 분위기 조성
- 유·초·중·고등학생 대상 장애이해 드라마 제작 및 보급
- 장애이해사진전, 영화, 실천사례 공모전 등 실시
- 음악회, 연극, 영화, 발표회 등 다양한 행사 추진 및'장애인의 날'장애이해 (대한민국 1교시) 수업 실시
- 일반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 연 2회 실시
※ 교육내용 : 장애영역별 장애특성,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올바른 방법 등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효과성 확대 등 장애학생 창업·취업지원
- 장애학생 개개인의 능력·특성을 고려하고 거주지에서 쉽게 접근하여 현장중심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의 연차적 확대
※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직업교육 효과성 개선
- 일반고 특수학급, 특수학교 고등학교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대학 및 폴리텍대학에 위탁교육 기회 확대
- 일반고, 특성화고 특수학급 학생에게는 장애유형·정도를 고려하여 개인별 맞춤형 직업교육 제공
※ 장애학생 적합 직종 발굴→경력·경로개발→창업·취업기회 확대
장애학생에게 지역사회의 일반사업장과 유사한 직업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학교 졸업 후 취업률 확대를 위해 특수학교 학교기업*의 운영 내실화
※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 : ('13) 12교 → ('14) 18교 → ('15) 20교 → ('16~'17) 운영 내실화
시·도교육청별 특수학교 학교기업 및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지원 계획 수립을 통한 운영 강화
장애학생의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하여 전문대학의 우수한 교육인력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문직업교육 제공
- 장애학생의 접근이 수월한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시범운영 후 연차적 확대
※ 전문대학 연계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1('4) → 시범운영('15) → 연차적 확대(1'6~'17)
- 전문대학이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특화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등 유관기관 협력 강화를 통해 장애학생 직업교육 및 취업 지원 강화
- 고용노동부와 협력하여 워크투게더센터 활용 및 각급학교 장애인 일자리 사업 추진
※ 각급학교 장애인 일자리 수 : ('13) 600명 → ('17) 1,000명
- 보건복지부와 협력하여 특수교육-복지일자리 등 사업 추진
※ 특수교육-복지 일자리 수 : ('13) 760명 → ('17) 900명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장애학생 취업 지원
-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 직업교육 유관기관 간 협력운영
장애학생의 장애정도(중증·경증)와 적성(꿈과 끼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진로· 직업교육을 제공 받고, 그에 따른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지표 활용
- 학교기업 및 거점학교 운영 성과지표 개발·보급
- 자립생활훈련 및 직업재활훈련 성과지표 시범 운영 후 확대 적용
- 중도·중복장애학생 자립생활훈련 프로그램 개발·보급
- 자립생활훈련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현장중심 직업교육 강화 및 유관기관 협업 강화를 통한 장애학생 취업률 40% 달성
※ 장애학생 취업률 : ('12) 35% → ('17) 40%
☞ 취업률 기준 : 복지관 등 복지시설에서 일시적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수당 등을 받는 졸업생 제외
장애인 특별전형 제도 개선 방안 강구 및 장애학생 대학 입학정보 접근성 강화
- 교육부·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협의회 포함) 공동으로 정원 외 장애인 특별전형 지원 자격기준 가이드라인 제시
※ 특별전형 가이드라인에 특정 영역 우수 장애학생(예술, 체육, 문학 등)에 대한 입학 기회 확대 및 지원 강화
-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 장애학생을 위한 대입정보 제공 확대 및 장애학생 수험 편의제공 매뉴얼 보급
장애인이 10명 이상인 대학은 반드시 장애학생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센터 담당자 연수를 개설하는 등 운영 내실화
- 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 관리자 및 담당자 연수 강화
※ 연 1회 이상 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 연수 실시
- 대학별 장애학생지원센터 관련 정보 제공 확대
-' 장애대학생 교수·학습 및 생활지원 가이드북'제작 및 배포
장애대학생의 교수·학습 지원을 위해 도우미를 확대 배치하고, 유관기관과 연계한 지원 강화
- 장애대학생 개별 요구에 적합한 학습지원을 위해 장애대학생 도우미(일반*, 전문**, 원격***) 수 확대
※ 장애대학생 도우미수 : ('13년) 2,500명 → ('17년) 3,000명
- 장애대학생 도우미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강화
- 장애대학생 고등교육 지원 우수사례 발굴 및 보급
※ 장애유형·사례별 우수 지원 학교 선정·발굴
장애대학생의 대학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점자자료, 큰활자 자료 등 대체자료 제공
- 국립장애인도서관과 연계하여 시·청각장애 대학생 대학교재 제작·보급
- 장애대학생 현황 및 대체자료 수요대비 지원 현황을 조사하여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제공(*예산확보 근거자료로 활용)
※ 대체자료 중복방지를 위해 기 개발 자료목록 등을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제공·활용
- 보건복지부, 한국정보문화진흥원과 연계한 보조공학지원사업 협력 강화
장애대학생 교육여건개선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 실태평가 실시
※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 매 3년 마다 실태평가 실시
사회·교육환경 변화 및 대학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 개선
- 평가의 타당성 및 신뢰성 확보 위해 대학유형 또는 장애대학생 재학 여부 등 대학 특성을 고려한 지표 개발
평가 결과를 반영한 미흡대학 개선조치 및 우수대학에 대한 인센티브 강구, 평가 결과 미흡대학에 대한 컨설팅단 파견 및 운영
사회적 수요에 부합한 장애학생 고등교육 지원 강화
- 사회환경 변화 및 장애학생 수요를 고려한 학과 신설·개편
- 전국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장애대학생 지원 모델 제공
장애특성별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
- 시·청각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 구축
- 장애대학생 원격도우미 지원 체제 구축·운영 및 개선
- 발달장애인 중등이후 프로그램 운영 모형 개발 연구 추진 및 발달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거점센터 기능 활성화
시·도별 장애성인 발전계획 수립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을 통한 장애 성인 평생교육 지원 환경 구축
- 지역 특성을 고려한 시·도교육청별 장애성인 평생교육 발전 계획 수립
- 장애성인 평생교육(6개영역) 프로그램 개발·보급
※ 평생교육 영역별 개발(6개 영역) :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 평생교육시설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 및 장애성인 프로그램 운영실태 조사
- 지역사회 장애성인 평생교육 우수사례 발굴·확산
다양한 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참여기회 확대
- 방송통신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성인 교육비 지원 확대
- 성인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 사업시 장애성인에 대한 프로그램 할당 비율 권고
- 대학 기반 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강화
※ 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인원 수 : '12년(580명) → '17년(800명)
- 시·도별 장애성인 평생교육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확대
-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담당자 연수 등 전문성 강화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간 장애성인 평생교육 협력 네트워크 강화
※ 평생교육 프로그램 전수 및 유관기관간 협력체계 마련 유도
발달장애 등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기관과 연계 강화
※ 대학의 평생교육원, 일반 평생교육기관, 특수교육기관, 지자체 등의 평생교육 지원 인프라를 활용한 장애성인 평생교육 지원 기관 발굴 육성
출처 : 현장특수교육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