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북 광종 고분 5기 선별적으로 통째로 소장 박물관 이전- 북송 송나라 도자기 그릇 출토
河北广宗出土5座古墓 将选择性整体迁移入藏博物馆
출처:중국신문망 저자: 张鹏翔 李铁锤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17일 허베이성 광종현 교육문화방송체육관광국에 따르면 싱타이시 광종현 광종진 대왕촌에서 발견된 송나라 벽돌실 묘에 대한 청소 작업이 일단락된 후 문화재부의 지속적인 노력 끝에 원형 벽돌실 묘 4기, 주형 벽돌실 묘 1기, 출토 유물 7점 중 구리 비녀 1점, 백유 도자기 3점, 도자기 그릇 3점을 구조적으로 제거했습니다.
3월 27일 밤, 광종현 광종진 다왕촌 마을 주민들은 마을 북쪽에 버려진 연못을 청소하던 중 고분이 발견되었다고 보고했고, 광종현 교육문화방송체육관광국은 즉시 마을위원회에 고분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도록 지시하고 동시에 시 문화재 부서에 보고했습니다.
3월 28일, 싱타이시 문화재 고고학 전문가가 현장에 도착했습니다.조사 결과 매장묘실은 원형 벽돌실 무덤으로 꼭대기가 파손되어 있고, 묘실 내 벽돌 조각은 목조 목조이며, 벽돌 조각이 정교하고 북송시대 양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문화재 부서는 즉시 구조적인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 광종현에서 발견된 북송 고분은 청소 후 벽돌실, 복도, 묘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묘실 내 벽돌조 4기의 주건물, 동쪽 건물 내에는 1상 2의자, 북쪽 끝 건물 아래에는 부인 반계문이 조각되어 있고, 묘실 남서쪽 모서리에는 赑屃가 조각되어 있으며, 그 위에 벽돌을 얹어 비석을 만들었습니다.
벽돌 조각 모조 목재는 정교하고 정교하며 건축 구조, 기둥, 방, 아치, 서까래, 부엉이의 설명이 상세하고 매우 후기 당나라 스타일입니다. 3월 31일, 문화재 고고학 전문가가 그 서쪽에서 벽돌실 무덤을 다시 발견했습니다.
4월 2일, 문화재부는 전문 기술 인력을 배치하여 새로 발견된 묘지를 구조적으로 청소하는 한편 연못의 다른 지역에 대한 문화재 탐사를 수행했으며 북쪽에서 3개의 벽돌실 묘가 추가로 발견되었으며 19일간의 구조 청소 끝에 문화재 고고학 전문가들은 총 4개의 원형 벽돌실 묘, 1개의 주형 벽돌실 묘, 7개의 출토 유물을 구조적으로 제거했습니다.
선린중(沈林忠) 광종현 교육문화방송체육관광국 부국장에 따르면 이 벽돌무덤은 광종현에서 처음 발견돼 광종현의 역사문화와 풍토에 대한 연구에 큰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 2호 무덤에서 출토된 도자기 그릇 3점은 모양이 단정하고 정교하며, 그 중 도자기 그릇 2점은 묵술의 밑그림이 있고, 장명은 '리푸'이다. 싱타이시 문화재부 관계자에 따르면, 송나라 무덤은 광종현에서 처음 발견되어 현 송나라 무덤 문화의 공백을 메웠습니다.
또한 이 목조 벽돌실 무덤의 발견은 광종현 일대 송나라의 건축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광종 일대의 건축양식과 조각기술을 연구하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종 일대의 사회문화와 장례풍습을 탐구하는 데에도 상세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재부는 5개 고분의 문화적 의미를 더 전시하기 위해 주요 묘지를 선택하여 전시 및 보호를 위해 티베트 형태시와 광종현 박물관으로 이전할 것으로 이해됩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하북성 광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