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순이와 건망증
아내는 빵을 좋아합니다. 빵을 좋아하는 아내를 볼때마다 생각나는 영화가있습니다 그 영화는 "내머리속의 지우개"입니다.
갑자기 빵과 치매관련 영화가 무슨 관계가있냐구요?
관계가 있습니다. 그것도 밀접한 관계라 생각합니다.
저희와 같은 기능의학 병원에서는 종종 혈액내 호모시스테인을 검사합니다. 호모시스테인은 생소하시겠지만 혈액속의 노폐물이자, 혈관내피에 상처를 내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고 혈관을 막게되는 혈액 독으로 작용합니다. 이 호모시스테인이 높으면 동맥경화가 발생할수도 있고, 건망증의 원인이 될거라 예상하기도합니다. 높은 상태로 오랜시간 방치하면 뇌혈관질환, 치매 등이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이 호모시스테인은 유전자의 변이로 높아지기도 하고 (기능의학 병의원에서는 해당 유전자 검사를 하기도합니다-ㅡMTHER이라느검사이고 병원마다다르겠지만 저희는 5-6만원 검사 비용을 받고있습니다.) 비타민 비군의 부족, 아연, 마그네슘의 부족, 중금속의 영향등으로 높아지기도합니다.
여기서 비타민 비군은 고탄수화물을 먹는 한국이나 일본의 경우에 부족해 지는경우가많습니다. 탄수화물의 과량 섭취가 비타민비의 감소를 불러오고 비타민비의 감소는 호모시스테인의 상승을 유도할수있다는 말입니다. 결국엔 건망증 동매경화 치매 등의 원인이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빵을 좋아하여 빵순이인 아내에게 빵을 금지해야할까요? 안됩니다. 먹는 즐거움을 빼앗을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간이 부은 남편이 못됩니다. 그래서 제가 택한 방법은
1. 빵 즉 밀가루나 쌀밥을 조금먹게합니다. 대신 감바스등을 먹자고합니다.
2. 빵을 구입할때는 호주나 뉴지랜드에서 직수입한 밀가루로 만든 빵을 구해서 가져다줍니다. 조금이라도 나은 밀가루일듯해서입니다.
3. 비타민 비군을 먹게합니다.
4. 주기적으로 호모시스테인 혈액검사를 합니다.
5. 아연 마그네슘 부족을 검사하고 부족하면 투여합니다.
6. 중금속 검사를 합니다.
아내를 사랑해서일까요? 아니면 치매걸린 아내 병수발이 무섭기때문일까요? 저는둘다라고 답하고싶습니다.
어머니 치매이셨고 아내는 어머니 모시느리라 고생했습니다. 치매는 슬픈병입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