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SF 영화 '아바타(Avatar)' 를 관람 하려면 디지탈,
디지탈 3D, 리얼D, DMR 3D, IMAX 상영 극장도 다르고 멸티 영화관의 상영관 안에서
해당 영화 상영방식에 따라 입장권 가격도 배이상 차이가 나니 영화 전문적인 용어에
생소한 나이 든 일반 관람자들에겐 도데체 어느 상영관 영화를 보아야 할지 당혹스럽기
그지 없다.
디지탈(Digital) 은 무엇이고 3D 업종에 익숙한 단어인 3D 는?
대형 화면 IMAX 는 들어 본 것 같은데 DMR 은 ?
그리고 리얼D는 또 무엇인지?
영화면 다 똑같은 줄 알았더니만 생소 하기만 이들 영화 전문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사뭇 궁금하기에 한편 자료를 정리 하여 보았습니다.

< 키가 3m가 넘는 신비롭기 까지한 미래의 행성 판도라 나비족 >
인터넷에 올라온 영화평 중 가장 추천수가 많은 글을 아래와같이 발췌 인용 합니다.
이 영화의 감독 카메론은 아바타를 3부작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모든 출연진이 3편까지 계약을 했다고 합니다
국내 2009년 12월 17일 개봉이후 20여일만에 600만 이상이 관람 하였다는 대작으로
작품속 '명 대사'
인간은 만물과 교감하며 살아야 자연과 하나 될 수 있다는 '교감' 이 현대 문명속에서
그리고 마음으로 눈으로 본다는 " I See You. ( 나는 당신을 이해하며 공감한다 )" 가
무척 많은 의미를 우리에게 전달 해주는 대사로 기억에 남는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3D (Three Dimension 3차원)
예전에 영화관에서 색갈 든 안경을 지급받고 본 입체영화를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평면을 2차원, 입체를 3차원이라 하며 3차원을 Three Dimension 즉 3D(Three D)로 줄여서
표기하기에 3D 영화는 입체 영화를 뜻 합니다.
디지탈(Digital)
그럼 디지탈은 이즈음 텔리비젼 영상에서 디지탈 TV 라는 용어에 보다시피 아나로그 방식이
아닌 디지탈 방식으로 영상을 녹화한후 방송 또는 영상을 보내기 때문에 밝고 선명한 영상을
볼수있는 촬영및 영상 방식을 말합니다.
아이맥스 (IMAX)
대형화면 방식을 이용하는 촬영과 영사 시스템. Eye MAX라고도 한다.
아이맥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영화관을 옴니맥스라고 한다. 1970년 캐나다에서 개발했다.
일반 35mm 영화화면의 10배인 가로 25m, 세로 18m인 초대형 스크린과 6본 트랙에 의한
웅장한 음향이 특징이다.
DMR (Digital Remastering)
2002년 일반 영화를 IMAX 포맷으로 변환하는 DMR(Digital Remastering) 기술을 개발한
이후 교육 다큐멘터리의 한계를 벗어나 일반 상업영화도 200만달러의 추가 비용을 내게
되면 아이맥스 형태로 전환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얼디 (Real-D)
리얼디(Real-D)는 입체영화의 선두 기업 Real-D사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롯데시네마에서
선보이고 있는 최신의 3D(입체)영화 상영 방식입니다.
리얼디(Real-D)는 입체 영화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영상이 겹쳐 보일 수 있는 현상과
어지러운 현상을 최소화하였으며,1초에 144프레임이 상영되어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움직임까지 연결함으로서 더욱 선명하고 실감나는 입체 영상을 구현했습니다
특수 3D 안경을 착용 후, 리얼디(Real-D) 관람을 통해 손에 잡힐 듯한 생생한 입체 화면과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짜릿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3D는 그냥 일반 상영관에서 상영하는 반면 DMR 3D는 곡선형태의 대형스크린이 있는
아이맥스 상영관에서 상영합니다.

‘아바타’ SF 영화의 신기원
영화 '아바타' 는 영화제목도 생소하고 포스타의 이상한 생김새의 외계인 모습도 낯설은데
이 영화가 놀랍게도 입소문이 나면서 대박 조짐에다 언론 매체에 홍보? 거기에 더하여
재관람 열풍까지 번져 엄청난 관객몰이를 하고 있다.
2009년 년말 미국 극장가를 시작하여 전세계 극장가를 초토화한 '아바타'가 국내에서
20 여일만에 600만 관객을 넘어서 재관람 열풍으로 국내 관람객만해도 '1000만 ' 을 쉽게
넘어 설듯한 추세이다.
현재 전국 각 극장가에서는 '아바타'를 재 관람하는 관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인 대박 영화들의 재관람 열풍과 다른 양상을 보여 눈길을 끈다.
다른 영화들이 영화에 감동을 받거나 배우의 매력에 빠져 다시 한번 보는 것이라면
'아바타'는 상영 방식에 다른 볼거리를 보고싶어 하기 때문에 영화를 다시 본다.
'아바타'는 현재 전국 극장가에서 2D 프린트, 2D 디지털, 3D 디지털, 3D 아이맥스
네 종류로 상영되고 있다. 현대 영화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2D 프린트로 관람했던 관객들은 최신 기술을 체험해보고 싶어 평소 가격의 두 배나
되는 3D 디지털, 3D 아이맥스를 한정된 영화관중 특별 상영관 시간에 맞추어 사전
입체 영화를 실감나게 볼수 좋은 명당자리를 골라 예약 하여 보고 있다.
역으로 처음 3D 아이맥스로 엘디스 카메론 감독의 놀라운 SF 영화 기술의 넘치는
볼거리에 영화속의 주인공이 쏜 화살이 바로 자기에게 날라드는 입체 영상의 놀라움
으로 줄거리에 집중할 수 없었던 관객들은 2D 디지털로 다시 보면서 차분히 영화
줄거리를 다시금 감상하려고 재관람을 할려고 한다니 ......
영화감상의 문외한인 보통사람들도 오늘날 IT 디지탈 시대의 젊은 세대의 탑 뉴스
화제에 참여의 기회를 얻어볼겸, 시간을 내어 오랜만에 낯설은 SF 영화 '아바타'를
가족들과 함께 감상 하여 보시기를 추천 합니다.
첫댓글 주말에 보려고 하는데 참고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현대를 살아가려니 복잡하군용! 건강하시고 좋은 일 많으세요. 단우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내일 롯데시네마에서 리얼 3d로 볼 계획입니다.
즐감하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