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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고 미워하는 때도 생각이 움직이지 않으면
일심불란을 얻을 것이다염불이 제일 수승방편이 되는 것은 모든 중생의 근기에 맞아 승속남녀 현우귀천 모두 할 수 있으며 절이나 속가나 바뿔 때나 한가한 때나 움직이고 고요할 때에 일심으로 염불하여 생사를 해탈하는 것이니 그 수승함이 제일이다. 혹 말하기를 염불은 어리석은 사람이 할 것이요. 지혜인이 어찌 하겠는가 한다. 시험해 묻노니 요즘의 지혜인이 능히 문수 보현 두 보살보다 뛰어나겠는가? 저 두 보살도 정토에 나기를 발원 하셨다. 문수 발원경에 "내가 임종할 때에 모든 마장 없어지고 극락 세계 왕생하여 모든 소원 성취하고 그 자리에서 부처님께 수기받기를 원합니다" 하셨고 보현보살도 이와 같이 발원 하였으며, 또 영명 연지 두 대사 보다 지났는가? 저 두 대사는 지혜가 넓고 재주가 탁월하여 고금 사람들이 많이 추앙하는 이로 모두 진심으로 염불하며 정토법문을 널리 펴고 많은 저술을 세상에 전하였는데 우리는 얼마나 뛰어난 사람이기에 염불할 것이 있느냐 하는고? 속담에 총명한 이가 총명으로 인하여 허물을 범한다 하는 것이 이런 사람을 가르킨 것이다. 혹 말하되 염불은 출가한 사람이 할 것이요 재가 신도는 할수없다 한다. 이런 말은 부처님의 근본 뜻을 저버리고 중생을 그르치는 것이다. 부처님의 설법이 중생을 제도 하지 않는 것이 없지마는 유독 이 염불법문은 세근기에 다 맞고 모든 중생이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다. 어찌 출가인만 제도하고 재가인은 제도하지 못하겟는가? 승속 남녀 노소를 가릴 것 없이 발심 염불 하면 모두 제도를 얻는 것이다. 또 말하기를 절에서 염불하는 것은 좋지만 속가에서는 불편하다 한다. 이런 사람은 도무지 염불도리를 모르는 사람이다. 다니거나 앉거나 머물거나 눕거나 어느 곳 오늘 때를 막론하고 염불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요긴한 것은 생각 생각이 서로 계속 하여 한 덩어리가 되고 꿈속에서 능히 염불하게 되면 현세에 모든 소원이 성취되고 임종시에 일심이 되어 마음이 뒤바뀌지 않는것이다. 다닐 때에 염불하기 좋다. 한걸음에 염불 한번씩 한다. 발자국마다 극락정토에 놀고 생각마다 사바세계를 떠난다. 꽃 구경 버들 구경에도 염불하고 물과 산에 놀적에도 염불은 놓지 말라. 내가 한번 극락에 가게 되면 시방세계를 마음대로 왕래 할 것이다. 머물 때에 염불하고 이 몸을 살펴보라 사대가 허망하여 하나도 진실함이 없다. 나와 미타가 둘이 아니라 명월을 대하면 흡사히 세 사람 같다. 이 몸은 점점 썩어서 머물기 어렵고 정토는 멀지만 가기 쉽다. 어느때에 매미 같이 껍질을 벗고 연화 태중에 금색신을 얻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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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
잠시 들려 즐감하고 갑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즐거운날 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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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