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에서 온 크루즈 CRDI
DPF경고등 문제로 인해 인근업소에서
1차로 정비를 하였는데 증세가 완화되지않아
DPF전문수리 업소 차수리닷컴으로 오셨습니다..
사실 DPF클리닝하는것도 억수로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무엇때문에 이런일이 일어났는가를
파악하고 클리닝하는것이 중요한데
이도저도 묻지도 따지지도않고
맨날 DPF클리닝만하면
맨날 도루묵이 될 수 있답니다...
당해봐야 아남유...ㅎㅎ
2차로 오셨으니 이젠 기분풀어 드려야겠죠...ㅋㅋ

DPF고장코드
P2463 DPF 수트 누적
P242F DPF 막힘 - 재생 불가능
위 두가지 고장코드를 두고 해석을 하자면
DPF재생을 하다가 재생을 하다가 하다가...
더이상 재생 할 기력이 없어
"이건 안되 바꾸어야 해" 라는 코드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가지 유의하여야 부분은
고장코드는 참고용일뿐 고장의 근원은 아니기에
데이타 분석을 통해 정비의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DPF데이타 분석을 할려고
부하 모드에서 DPF포집량 및 배기온도를 확인하는데
의외로 차압발생량이 적은것입니다..
그런데 재생불가라니...__::
사실 이 데이타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하여야하는데
"아~이정도면 되겟다 싶어'"
무작정 달려들면 큰코다칩니다..
차압발생량은 적은데
재생불량 일 정도로 고장코드가 점등 된 이유는
DPF내부 부분적인 파손까지 생각해야 한답니다..

DPF를 탈착하여 DPF단품 테스터를 해 보니
DPF막힘률
전단 6.2hpa, 후단 1.2hpa, 편차 5hpa
데이타를 보아도 DPF손상정도가 심하진 않는데..
걱정이 시간이 갈수록 심해집니다..
DPF를 눈으로 아무리보아도 알순없기에
투과율을 보면서 지켜보기로하고 클리닝에 돌입합니다..

DPF버닝 클리닝 시공중입니다..
1000℃의 고열을 이용하여
DPF 내부 수트와 재를 태우기때문에
가장 완벽한 DPF 수리방법이라 할 수 잇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태우기만 하면 된다면 얼마나 쉽겠습니까...ㅎㅎ
데이타를 보면서 해야죵...
아님 DPF가 녹는답니다...ㅋㅋ
DPF버닝 클리닝 중 드디어 크루즈의 문제가 밝혀집니다..
DPF의 반은 정상이고 반은 막혀있다는것입니다..
어떠한 문제로 인해 밝혀진것은 없지만
대략 세가지의 문제로 볼 수 있답니다..
1. 인젝터
2. 흡기매니폴드 슬러지
3. 엔진압축불량...
현제 상항을 오너분께 알려드리고
DPF 만지기를 계속하는데
오직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DPF클리닝 후
DPF흐름율
전단 4.2hpa, 후단 1.6hpa, 편차 2.6hpa
클리닝은 억수로 잘 되었지만
부분적으로 막혀있는 dpf는 잘 되었을지...
불안불안합니다...

엔진 실제 차압발생량을 보더라도
데이타는 너무나 완벽한 상태입니다..
이 정도면 정말 굳인데...
부분적인 막힘을 해결할려면 추가 시공이 필요하답니다..
글구 주기적으로 인젝터 클리닝, 흡기는
꼭! 해주어야 하는데
만일 하지않으면
큰 파도가 함 밀려오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감당할수 있겠습니까..
현재 크루즈의 상태는
DPF, 인젝터, 흡기...등
비용이 만만치 않은 최악의 상태인데...
제 책인은 아니지만 제가 더 맘이 쓰여
최상의 방법으로 dpf플랜을 짜 드립니다..^^

dpf의 부분적인 막힘을 해결하기위하여
매연조정_엔진성능 개선 ECU맵핑을 합니다..
물론 출력 향상을 위한 맵핑은 아니지만
성능은 좀 올라갈것입니다...
매연이 줄어든다는것은 연소효율이 좋아진다는것이며
연소효율이 좋으면 엔진이 부드러워지거던요...^^
참고로 ECU맵핑은
단순하게 출력만을 올리는것이 아니라
1. 매연량 조정
2. 터보차저 압력 밸런스 조정
3. 매캐한 냄새 조정
4. 악셀 반응속도 개선
5. 공회전 RPM조정
6. 냉각 성능 개선...등
자동차에 필요한 부분을 엔진상태에 맞추어
밸런싱 해주는 특수 정비라 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정비라 할 수 있죠...^^
새차때 ECU데이타가
현재 차량에 정말 맞을까요?
그래서 차량 상태에 딱 맞는
커스텀 ECU맵핑이 필요한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