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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효쾌속추단법六爻快速推斷法
제1장
第二節:梅爻合斷 제2절 매효합단
梅爻合斷--論梅起爻斷之一 매효합단 - 논매기효단의1
繼龜甲、筮草之後,以錢代蓍的六爻納甲法推陳納新,
逐步成為古今流傳最廣和影響最大的一種易學預測方法。
거북이 등껍질, 서초의 후, 전대로 대체하는 6효납갑법 추진납신은,
점차 고대와 현대에 가장 널리 보급되고 영향력 큰 하나의 역학 예측 방법이 되었습니다.
現代人基本單獨使用傳統的六爻納甲起卦法進行預測,
由於人的思維能力的發展和社會預測發展的需要,
更有很多易學愛好者選擇了梅易(梅花易數起卦的方法)之方便、
快速和簡易來起卦,而採用六爻來斷卦(梅起爻斷),
或梅花六爻相容兼斷,在活躍思維和擴展聯想力中去粗取精,
或各有所偏好和側重,或因時因地而宜。
현대인의 기본 단독 사용은 전통의 육효 납갑기괘법 예측진행이고,
사람의 생각으로 능력의 발전과 사회 예측 발전의 수요 때문에,
더 많은 역학 애호가는 매역의 방편(매화역수기괘방법)을 선택하는데,
쾌속과 간역으로 기괘하며, 6효 채용에서 괘를 판단 (매기효단)하거나,
혹 매화 6효 상용겸 판단은, 활약에서 사고와 거친 미세한 연관성을 확장하거나
혹 각각 편호와 측중이 있거나,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皆可隨時向梅花領域邁進與深入,由於起卦方法的靈活改進和多方相容,
斷卦的方法也隨之改進,而且在預測的內容上有更廣闊的作用,測事具體,準確性高,
這是八卦預測法上又一重大融會與創新,梅起爻斷和梅爻相容兼斷,
使六爻易學預測發展到了一個新的歷史階段,
這是社會不斷向前發展,科學技術不斷進步,人的思維能力不斷提高的結果。
모두 수시로 매화 영역을 향해 가고 심입 할 수 있으며, 기괘방법의 유연한 개선과 다방의 상용때문에,
단괘의 방법 또한 수시 개진되며, 예측 내용에서 더 넓은 작용을 하고, 예측이 구체적이며 정확도가 높으며,
이것은 또 다른 주요 통합 및 혁신과 8괘예측 방법이며,매기효판단과 매효상용 겸 판단이고,
6효 역학 예측이 새로운 역사적 단계로 발전했으며,
이는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 과학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이고, 사람들의 사고 능력의 지속적인 향상의 결과입니다.
簡易、準確即意味著實惠,快速方便意味著進步。
俗雲:
“女怕嫁錯郎,男怕入錯行”,起卦怕什麼?
筆者生性特別懶,因此起卦最怕太麻煩。
단순성과 정확성은 경제성을 의미하고, 속도와 편리함은 발전을 의미합니다.
민간에서 전하는 말 :
"여자는 잘못된 남자와 결혼이 두렵고, 남자는 잘못으로 가는 것이 두려워합니다.", 기괘는 무엇을 두려워합니까?
저자는 천성적으로 매우 게으르기 때문에 너무 귀찮은 것이 가장 두렵습니다.
傳統六爻搖卦有時讓我覺得就象看人“刻舟求劍”一樣的難受,那種墨守成規、
生搬硬套的框框束縛好象真的拘束著我的想像的翅膀,
因此想盡辦法快,所以才會寫這本《六爻快速推斷法》。
전통 육효 요괘는 때때로 사람들이 "배를 조각은 카을 구한다" 것을 보는 것처럼 불편하게 느껴지고,
순응적이고 경직된 프레임이고 프레임 속박은 좋은 상이 실제로 내 상상력의 날개를 구속하는 것 같고,
이유는 이 생각 모두 빠른 분별법이기 때문에 그래서 비로소 이 책 "육효쾌속추단법"을 쓰게 됩니다.
我本人喜歡梅起爻斷,喜歡六爻的“大道至簡”。
梅起爻斷和梅爻兼斷給人一種隨心所欲,妙趣橫生之感,
也使我對博大精深的傳統六爻有了更深的體會,
在實際運用中確實體現出了簡練、快速、準確、神奇等特點,
因此筆者聚累三千梅起爻斷和梅爻兼斷之體驗在此與易學同仁共同切磋。
나는 매기효단을 좋아하고 6효의 "단순함으로 가는 길"을 좋아합니다.
매기효단과 매효겸 판단은 사람들에게 자유분방하고 재미 감각을 주지만,
또한 심오한 전통 6효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실제 사용에서 간결하고, 빠르고, 정확하고, 마법등 특성을 반영하므로
저자는 3 천 개의 매효기효판단과 매효겸 판단의 체험이 있으며 역학동료와 함께 모았습니다.
很少有人去研究納甲六爻是根據什麼形式在什麼情況下而形成的,
事實上納甲搖卦同樣是特定象數下所形成的一種特定的陰陽排例。
只是我們從不去深入追究、究幾入微,因此就有如“一葉障目,不見泰山。”
납갑육효이 형성되는 형태와 상황을 연구한 사람은 거의 없으며,
사실상 납갑요괘가 같은것은 특정 상수로 형성된 특정한 음양 배열이기도 합니다.
다만 우리가 조사에 깊이 들어가지 않고 세세한 부분까지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나뭇잎이 눈을 가려 태산을 볼 수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納甲搖卦其實就是特定時空象數下形成的一種結果。
我們用特定的(筮儀)禮、祝、錢等,使用隨意中特定的手式進行六搖時,
在這特定的時間、地點和人物下,就會產生特定規律的陰陽六爻組合。
납갑요괘는 그 실은 특정 시공 상수로 형성된 일종의 결과입니다.
우리가 특정한 (의식) 예, 축, 돈 등을 사용하고, 임의 사용한 특정의 손방식 진행 6요 할 때,
이 특정 시간, 장소 및 사람 아래에서, 특정 규율의 음양 6효조합이 생성됩니다.
如果我們細心推想和連接納甲六爻整個過程的每一個最微小的細節,
就會發現我們所搖出的特定的陰陽六爻實際上是特定時間(搖卦時間)、
特定地點(搖卦地點和拋錢處)特定人物(搖卦人及求測人等),
及搖卦特定的形式和特定的手式所組成的。
납갑육효의 전체 과정의 모든 세부 사항을 신중하게 추론하고 연결하면
우리가 흔들어낸 괘가 특정한 음양 육효가 실제로 특정 시간(요괘시간)이고,
특정 장소(요괘 장소와 돈을 던지는 장소), 특정 사람(괘 흔드는 사람과 예측 원하는 사람 등),
요괘의 특정 형태와 특정 손방식에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完全可以說,納甲六爻的仍是隨意搖出來的一種結果,
實際上它完全是特定時空和特定時空象數下的一種特定的必然的產物。
완전히 납갑육효는 여전히 무작위적인 흔들림의 결과라고 말할 수 있지만,
실제상 그것은 완전히 특정한 시공과 특정한 시공 상수의 특정한 필연적인 산물이다.
每一個卦的形成都是特定時空要示它形成的這一卦,
任何卦爻都是在特定時空下綜合環境中生髮的。
因此也完全可以屬於梅易的一種特定的起法,梅爻乃同出一源。
只是這種起法比較繁瑣,其中的聯繫更加抽象和微妙罷了。
각 한 괘의 형성은 특정 시간과 공간에 의해 형성된 한괘이며,
모든 괘효는 특정 시간과 공간의 종합 환경에서 태어납니다.
따라서 매역의 특정 기법에 속할 수도 있으며, 매효는 동일한 출처에서 나온 것입니다.
오직 이런 종류의 기법이 더 번거롭고, 그중 연결이 더 추상적이고 미묘하다는 것입니다.
現代社會是個思想不斷開放的社會,學易用易的意識的解放將遂漸達到“意識無障”之境地。
對各人不同的方法,應儘量的兼顧,結合運用。
현대 사회는 항상 개방적인 사회이며, 역을 배우고 역을 사용하는 의식의 해방은 점차 "장애없는 의식"상태에 도달합니다. 각 사람의 다른 방법에 대해, 그것들을 고려하고 결합운용을 노력해야 합니다.
易簡則天下之理得矣! 이간이면 천하의 이득인가!
預測不要搞得太繁瑣。 예측은 너무 번거롭게 만들 필요가 없다.
粗線條、高准率,有什麼不好。 굵은 선, 고 정확도, 좋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梅易能瞬間成卦,極簡單、快又准。매역은 즉시 괘를 형성할 수 있으며, 매우 간단하고 빠르며 정확합니다.
納甲搖卦卻兜了一個大圈子才解決問題。납갑요괘는 도리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큰 원이 필요했다.
因此,我們認為: 따라서 우리는 인식했습니다;
在起法上還是刪繁就簡好,內容上力求精益求精的好。
기법상에서 또한 복잡한 것은 삭제하고 단순화하고, 내용의 우수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낫다.
梅爻小方法:매효의 작은 방법 :
梅易的起法層出不窮,大體上分象、數起卦法,
這些方法在易學諸書中都有詳細的介紹,
在此就不占易友們的篇幅了,我們還是講些自已的體會更實際。
매역의 기법은 끝없이 등장, 일반적으로 상을 나누어, 수기괘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역학 여러책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점역우들의 편폭하지 않으며, 우리또한 자신의 경험의 일부에 더 실제입니다.
首先時間起卦太慢,要年月日時的相加或要追問、
問清當日當時發事的精確的時間,不是不行不好,只是太麻煩了。
時間演算操作較為繁瑣,一旦時間記不清或不準確,
就不法推算准了,所以我這個懶人一般不用。
우선 시간기괘는 너무 느리고, 중한 년, 월, 일 시를 서로 더하거나 주요히 따라 묻고,
당일 당시 나타난 일의 정확한 시간을 잘 물으며, 불행 불호가 없는것은, 오직 너무 귀찮다.
시간 계산 작업은 더 번거롭고, 일단 시간이 명확하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으면,
정확하게 계산할 수 없으므로, 게으른 사람은 보통 사용하지 않습니다.
一般我採用的是數法和象法,일반적으로 숫자법과 상법을 채용하는데,
例如數法就是叫來人隨意報三個數位或自已隨意取數為用。
例如來人報386,即可馬上起成火地晉,3+8+6=17除6=5爻動。
일반적으로 숫자법과 상법을 채용하는데,
예를 들어 수법은 온 사람에게 마음대로 3개 수위나 자기 마음대로 수를 취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온사람이 386을 보고하면, 즉시 화지진을 기성하고, 3 + 8 + 6 =17을 6나눈 나머지 = 5효동입니다.
화지진 ☲離上☷坤下 곤(坤)이 아래에 있고, 리(離)가 위에 있다.
例如 예를들면
隨意翻開一本書看到123張, 마음대로 책을 펴서 보고 123을 펼치며, (끝수 취함 3)
再隨意翻到231張, 다시 마음대로 뒤집어 231 을 펼치고, (끝수 취함1)
再隨意翻到242張, 다시 마음대로 뒤집어 242로 펴면, (끝수취함 2)
即可去前面的數不用 즉 앞면의 숫자를 제거할수 있어 불용이다.
(例如123就取3為上卦,231就取1為下卦,3+1+2=6爻動),
(예이면: 123 은 3을 취해 상괘가 되고, 231은 1을 취해 하괘가 되며, 3 + 1 + 2 = 6효동이다),
於是馬上就能起成火天大有6爻動, 그러면 즉시 화천대유가 되고 6효동을 기성할 수 있는데,
還可以在自已心中這樣(如上面方法) 또한 자기중심에서 이렇게 할 수도 있고 (위의 방법과 같은)
隨意的自已報數來快速的起卦, 마음대로 자기 보 수로 쾌속한 기괘를하며,
這即是“數由心生,卦由心起。” 이는 즉 "숫자는 마음에서 태어나고 괘는 마음에서 나온다" 입니다. "
關於象的起卦方法基本上是觀看到任一象數即速起成卦。
其種種方法在各種《梅花易數》中皆有說明,故在此不占篇幅了。
상에 대한 기괘방법은 기본상 본것으로 임의 하나 상수를 보고 즉 속기 성괘입니다.
그 다양한 방법은 각종 "매화역수" 중에서 모두 설명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공간을 점하지 않습니다.
現舉一例說明即可,
例如看見一位中年婦女走過,
這時就可以以中年婦女為離卦起成上卦,
走過是足屬於震卦之屬性,故可取震卦為下卦,
看到了就確定下來,這是關健。
이제 예를 들어 설명하면,
예를들어 본 1위 중년 여성이 지나가는 것을 살핀다면
이 때 중년 여성에게 가능한것은 리괘는 상괘로 기성되며,
지나간 발은 진괘에 속한 속성이므로, 진괘를 취해 하괘가 되며,
본것은 확정한 것이며, 이는 관건입니다.
關於取動爻的方法,
可以任意看外應起動爻(如3人進門動爻為三,看見酉(酉為10),
即起4爻動,
任意自已心中報數起動爻,
任意看當時的分鐘起動爻等等。
동효를 취하는 방법에서는,
임의로 본 외응이 동효를 일으킬수 있는데 (예;3명이 문에 들어가 동효는 3이 되고, 유를 보면 (유는 10)을 본다),
즉 4효가 동을 일으키면,
임의로 자신의 마음에 수가 동효를 일으키고,
임의로 본 당시의 분시간이 동효를 일으키는 등이다.
活法自在人心,當過往住來,我心指實即是。
---即一旦看到的、聽到的、想到的,就應當毫不猶豫的馬上確定下來,這是起卦的關健。
활법은 스스로 사람 마음에 있고, 당연히 과거 삶이 오고가며, 내 마음이 가리키는 것이다.
- - ㅡ 즉, 일단 보고, 듣고, 생각은, 응당 망설임 없이 즉시 확정하는것은, 기괘의 관건입니다.
這裏的梅易起法基本上與傳統《梅花易數》中的取法相同,
只是在某些方面更簡便些或者說更直接些。
여기의 매역기법은 기본과 전통 "매화역수"에서의 취법이 서로동일하고,
오직 어떤 방면에서 더 간편하고 혹은 더 직접적이라 말합니다.
例如一看見中年婦女即起離為上卦,
因其後是走過屬震卦,
因此後來下卦即起成雷卦,
例如心中可以隨意報數等等。
예를 들어, 중년 여성을 보자마자 즉 기 리로 상괘가 되다면,
이유는 그 후는 지나가는것이 진괘가 속하기 때문이며,
이유는 이후에 하괘가 오는데 즉 뇌괘를 기성하기 때문인데,
예를 들면 심중에서 마음대로 보고 수로써 가능합니다.
反正怎樣方便快速就怎樣用,
意識基本上應該做到“法無定法,我心為法”
或“卦由心生,隨心所欲,想定則定,意識無障”。
반대는 어쨌든 방편이 쾌속한것은 어떤 사용이고,
의식은 기본상 "법은 정한 법이 없고, 내 마음은 법이 된다. "로 응해하고,
혹 "괘는 마음이 생하기 때문이고, 마음대로 욕심내고, 생각을 정하면 정하고, 의식에 장애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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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三節:梅爻合斷 제3절 ; 매효합단
梅爻合斷--梅起爻斷觀念之爭
매효합단 - - 매기효단 관념의 의견들
首先人們學用六爻時總是認為,納甲搖卦法才是六爻的正宗。
認為只有用納甲搖成的六爻才能準確,才顯的自已有學問,了不起。
用其他方法起成的六爻都屬於“旁門左道”。
實際上他們可能自身也不理解,《易經》的本質就是簡易,容易,因而稱之為“易”經而不叫“難”經。
我贊成象數預測學家黃鑒的一句話:“易則易知,簡則易從。”
우선, 사람들은 6효 사용하는 법을 배울 때 항상 납갑요괘법이 진정한 6효이라고 생각합니다.
납갑이 만든 6효 만이 정확 할 수 있다고 믿으며, 그래야만 자신의 지식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형성된 6효는 모두 "옆문과 왼 도로"에 속합니다.
사실 그들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며, "역경"의 본질은 간역, 용역 때문이며, "역" 경이 이 되며 어려운 경이 아니라고 부른다.
나는 상수의 예측자인 황금의 문장에 동의한다: "역은 알기 쉽고, 단순한 것은 따라하기 쉬운 것이다." "
納甲搖卦較為繁瑣,它需要銅錢,需要一定的時間過程,
必須經過搖動六次的形式然後才能形成一卦。
並且納甲六爻需要考慮的運動範圍相對來說較寬。
納甲六爻是有規律可循,只不過比通常的純物質運動規律複雜得多。
납갑요괘는 비교적 번거롭고, 그것은 구리 동전이 필요하고, 특정 시간 과정이 필요하며,
필수는 요동을 통하여 6번의 형식을 거친 후에 1괘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그것 납갑6효는 고려해야 할 동작 범위는 상대적으로 넓게 설명 됩니다.
납갑 6효는 따라야 할 법칙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순수한 물질 운동의 일반적인 법칙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在納甲搖卦法中,一般出現的是多爻動,動爻數量不一,造成斷卦的難易不一。
在六爻多動的納甲搖卦運用中,許多易學愛好者聲稱納甲多爻動比較變幻難測。
납갑요괘법 중에서는 일반적으로 여러 번의 효동이 있고, 동효 수는 하나가 아니고, 조성한 판단 괘의 난이도 하나가 아니다.
6효 다동의 납갑 요괘 운용중에서, 많은 역학 애호가들이 납갑 다 동이 비교적 어려운 예측이다고 주장합니다.
在一個卦中可以有一個以上的動爻,但也可能沒有動爻,對于初學者來說,動爻多了,
所需要考慮的面積寬了,
所需要考慮的因素多了,因此所斷之事易變得複雜難斷。
하나의 괘에는 하나 이상의 동효가 있을 수 있지만, 동효가 없을 수도 있으며, 초보자에게는 동효가 많으며,
고려해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고려해야 할 요소가 더 많기 때문에, 판단해야 할 사항이 복잡해지기 쉽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而如按梅花起卦法來進行六爻斷,則只有一個動爻留在卦中,資訊比較固定。
借助梅起僅僅是一爻動資訊比較固定這條定數,使六爻變的比較清澈透明。
這樣就重點突出,利於斷事。
將複雜難斷的斷法留待摸到一點學習門路後再學,循序漸入則不畏其難了。
그래서 만일 매화 기괘법을 사용하여6효 판단을 진행하면, 오직 하나의 동효만 남고 괘중에 있고, 정보는 비교적 고정됩니다.
매기의 도움으로 정보는 한 효로 비교적 고정되어 정수이며, 6효는 변하여 비교적 명확하고 투명해집니다.
이런 식으로 초점이 강조되고 사물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방법은 길을 조금 만져보고 배우는 것은 맡기고 배우면 차근차근 들어가면 어려움이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許多易學愛好者看了梅易之後,書翻爛了還是不知從何斷起。
如何才能斷出人的主要的吉凶之事?
初學卦者,對卦象運用往往不能得心應手,因此宜於從六爻入手易尋得卦爻之規律。
本著六爻循序漸進就是一種深入的方法,由梅起爻斷中多少會對梅易有所啟發和領悟。
待入門後,其他所學的知識不但能鑒別,而且能融會貫通,一通百通,
這樣入門也就起到了拋磚引玉的作用。
많은 역학 애호가들은 매역을 본후, 여전히 복잡하었을 때 어디서부터 판단해야 할지 모릅니다.
사람의 주된 길흉의 일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습니까?
초보자는 괘상 운용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괘효의 규칙을 찾기 위해 6효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6효의 단계별 행보에 따라 심층적인 방법이며, 매기효 판단 중에 다소는 매효에 대해 영감을 받고 이해할 것입니다.
입문 후에는 다른 지식을 식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합할 수도 있으며 관통할수 있고, 1통은 백통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입문하는 벽돌과 돌로 옥의 작용도 합니다.
很多人認為梅易應按梅易斷,六爻應按六爻斷,絕不能混為一談。
這種觀念在目前的易學界已經完全行不通了,
因為全國各地的易刊中不時有各種梅起爻斷或梅爻兼斷成功預測的實例刊登出來,
這些事實至少說明完全可以以六爻為主,梅為參斷。
많은 사람들은 매역 응이 매역으로 판단되어야 하고, 6효 응은 6효로 판단해야 하는데,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개념은 현재 역학계에서 완전히 통하지 않으며,
수시로 전국의 각지의 역학 저널에 매화 기효판단이나 매화 효겸 판단이 성공적인 예측의 다양한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적어도 6효에 집중하는 것이 완전히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매화는 참고 판단입니다.
梅起爻斷或梅爻合斷一直存在的爭議,對於它的準確度也眾說不一。
有人認為無實用價值,現在皆有許多人認為梅花、六爻合斷應根據實際情況分清主次。
因為梅花、六爻是屬於兩個預測體系,其中搖卦就應以六爻為主,
可以結合梅易方法斷(卦象、爻辭為參或不用),但應以六爻斷為主。
梅花則以時間和物象起卦,就應以梅易為主,
可以結合六爻斷,但六爻應只作為輔助來參斷。
總之各人各執一說。
매기효단이나 매효합단에 대해서는 항상 논란이 있었고 그 정확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릅니다.
실용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지금은 매화와 육효를 실정에 따라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매화와 6효는 두 가지 예측 시스템에 속하기 때문에, 그 중 요괘는 6효가 응이 주가 되며,
이는 매화역 방법을 결합하여 판단(괘상, 효사가 참고나 불용이 됨)할 수 있지만, 6효가 응한 판단이 주가 되니다.
매화는 시간과 물상 기괘로 하는 것은,매역이 응하여 주가 되고,
6효를 결합하여 판단할수 있지만,육효 응은 오직 보조 수단으로만 판단해야 합니다.
요컨대,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很多人對梅易起卦這種“隨機性格”很害怕,
這是因為他們不瞭解易學中“唯其時物”中的必然性
(一切都是必然的,不論你隨機不隨機,事物都是客觀存在的)。
많은 사람들이 매역기괘에 대해 이런 "임의성격"을 매우 두려워합니다.
이는 그들이 역학의 "유일한 그 시물"의 필연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은 필연적이다. 당신이 무작위적이든 아니든, 사물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梅易六爻是一種規律學皆是玄學的一種,即然是規律學就可按規律起斷,
即然屬玄學,玄之又玄,因此即有定法,又可無定法。
任一象數皆可起卦成爻,
任一時間皆可截取任一象數起卦成爻。
매역 6효는 일종의 법률학이며 일종의 형이상학, 즉 법에 따라 시작하여 판단 할 수 있습니다.
형이상학이라 해도 신비롭기 때문에 정한 법칙이 있고 정한 법칙이 없다.
임의 한 상수 모두 기괘성효 할수 있고,
언제든지 모두 원하는 상수의 기괘성효를 가로챌 수 있습니다.
另外凡遇卦有恍惚,心若末明者皆可再三占,多占無不益。
從無“再三占,不可再占”之說。
所有象數,所有過往住來的象數理義,都是自然規律的一部分,
其中自有自然玄機在,皆可我心指實皆是。
그 외에 보통 괘가 만나 무아지경에 빠지고, 마음이 맑지않으면 모두 다시 3번 점할 수 있으며, 더 점하면 유익하지 않습니다.
"다시 3번 점하면, 다시 점할 수 없다"는 식의 말은 결코 없습니다.
모든 상수가 있고, 과거에 오고간 상수 이의가 있으며, 모두는 자연의 법칙의 일부이며,
그중에는 자연의 신비가 있는데, 모두 내 마음 속에 말할 수 있다.
有的易學人士說:“卦象起准,斷卦才能無誤”。
此說非也,六爻中有“爻不亂成,卦不亂動,卦之所成,必有所主”,梅皆然。
我們東方老祖宗認為世間一切事物都是必然的,都是符合客觀規律的,
其思維方式是非常嚴格的,從來不輕易原諒自已。
一切隨機之中自有定數。
隨時、隨刻、隨機起卦之中象數理義即在其中矣!
這就要看我們怎麼理解了,不要總是輕易的原諒自已。
不要找藉口說卦象起不准而懶的去深究其嚴密的內在的規律(准不准乃是我們分析的事,是我們認識事物的能力是否達到)。
我們往往不問自已“對隨機中的定數閱曆有限”,或總是找各種藉口原諒自已而不去“研幾入微。”
預測學最講唯物,隨機之中自有定數,預測結果產生錯誤的原因是後來的“和尚”把“經”給念歪了。
破開思想封閉的觀念,道法是自然的。
我們理應想到隨機中的必然,易道是自自然然的,並非唯心論。
故一個真正的易者,不應為傳統的方法所控制。
當我存則我定,我想則我作,意識無障。
隨時任意起卦(取象取數隨意自然),隨時插入任一時空,皆可隨時再三占之(當我們起卦時不受時空任何限制,可以再任意選取一個時間點進行起卦)。
不為任一形式(定法)和觀念所拘束,不為任一無定法所困惑(可以不拘一格或者是隨心所欲)。
易道是純自然的,那玄玄隨機之中皆自有其定數。
只要我們打破思想封閉的觀念就能做到“意識無障”(建立起心中的自由觀念),就可以知道易道的“自由”為何!
許多人認為梅易變化特少,似乎難盡其變,因此梅起爻斷時往往要憑悟性和外應靈力等,不然就會出現很多差誤。
其實推斷有所差誤不能怪梅花或六爻,我認為這是推斷失誤的反思的力度和參透力度的不夠,是自已技藝不精、推斷思維和推斷思路不清。
勿謂梅起爻斷不驗,不要認為梅起就不能爻斷和梅爻合斷。
之所以不可預測,正因為我們的知識不到家和推斷思維和思路不清。
假如我們完全瞭解有關的一切力量和一切影響,運用科學的推斷思維和思路,我們就能夠預測其來龍去脈。
筆者研易多年,長期深入梅起爻斷和梅爻兼斷進行至少三千例以上的人事預測,
實踐驗證說明---完全可以梅起爻斷,皆可向梅爻兼斷及梅易過渡。
研究期間同時也發現,不論何時間以梅起爻斷和梅爻兼斷,其卦質不變。
所謂梅起爻斷、梅爻兼斷與納甲起法殊途而同歸。
梅起爻斷和梅爻兼斷的信息量絕不比納甲搖起法少,並且資訊更加穩定。
它們都用自已特有的方式反映宇宙和人事的法則,完全有異曲同工之妙。
我長期自覺的使用梅起爻斷和梅爻兼斷,只是為了起卦的隨意、
方便與快速(拋棄銅錢這個工具和形式),為了思維的清晰性和少走彎路,
借助“易簡”這一思想,使六爻預測照樣光芒四射!
不管是二十世紀還是二十一世紀的易學,我們都應該衝破禁錮思想的閘門,確立不輕
信、不盲從的“實踐是檢驗真理的唯一標準”的行事和實踐準則。
我相信在六爻起法上會出現越來越多的相容並用,人們在思想上會越來越解放,在不影響預測精准度的情況下,人們會越來越追求方便和快速。
因此梅起爻斷和梅爻兼斷必將遂漸越加通行,並且有許多易者在使用它的過程中很容易不斷的向梅易的方便和快速轉化,同時也很容易由梅起爻斷趨向兼斷和梅易速斷。
易學各種文化從來都是相互借鑒、相互融合、相互促進的,在新的歷史條件下,我們如何“古為今用,洋為中用”?
凡是博大精深的文化必然會隨時兼收並蓄外來文化之長,最終形成自已的風格。梅爻能否來個全然的整合?
回答是肯定的。我們若能在六爻基礎上有勇氣吸上梅易文化與運用之長,其預測的功能與作用無疑會超過純碎的使用傳統六爻。
今天我們梅起爻斷相容並用,以梅代錢,借助梅易的隨時隨地隨人隨事方便快速的象數理義起卦法,去粗取精,使古老的六爻生機煥發,日新月異,使周易六爻運用的發展到一個新的歷史階段。
梅易起卦其速度之快,準確度之高,具有省人省事省物省財省時間的特大優點。
可以隨時隨地隨人隨事地任意以時間、象數瞬間起卦。
매역기괘 그 속도는 빠르고 정확도가 높으며 사람, 일, 사물, 재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수시 어느장소 누구든 어느사물이든 임의로 시간, 상수로 언제 어디서나 순간 기괘 할 수 있습니다.
它在傳統六爻的結構上更小更富有規律性(僅一爻動),
在斷卦上比傳統六爻的難度有所減少(可以將學習傳統六爻的範圍和難度至少減少了三至六倍),
但信息量並不減少。
梅起爻斷只是除去了傳統的搖卦方式而代之的是“大道至簡”的梅起爻斷,
給人一種隨心所欲,妙趣橫生之感。
전통적인 육효의 구조(단 한효동)에서 더 작고 규칙적이며,
단괘는 전통적인 육효보다 덜 어렵지만(전통적인 육효학습 범위와 난이도를 최소 3배에서 6배까지 줄일 수 있음)
정보의 양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매기효단은 오직 전통적인 요괘 방법을 제거하며 대체하는 것은 "대도지간"의 매기효단이며,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재미로 가득 찹니다.
它具有直觀、易學、簡捷、明快、易掌握的特點,它能和現代資訊高速公路相合拍。
它顯著特點就是完全放棄了納甲起卦的較為繁瑣的操作程式。
即一開始就直接從象數入手,緊緊扣住了“易簡”進行最直觀、
最直截了當的預測---它撲捉時間、事物或人的瞬間資訊,數由心生,卦由心起。
직관적이고 배우기 쉽고 간단하고 밝고 이해하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 정보 고속도로와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것의 특징은 납갑기괘의 더 번거로운 작동 절차를 완전히 포기한다는 것입니다.
즉, 처음부터 이미지 수에서 직접 시작하여 가장 직관적이고 직접적인 예측을 위해 "이간"을 단단히 파악하고--- 시간, 사물 또는 사람의 순간 정보를 포착하고 숫자는 마음에서 태어나고 육각형은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可以不用對方主動提拱任何資訊,不用銅錢、不用搖卦,
可以根據個人的愛好,卦由心生。
상대방이 어떤 정보를 언급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을 필요도 없고, 동전사용도 없고, 요괘 흔들 필요도 없으며,
개인적인 취미에 따라 마음에서 태어날 수 있습니다.
古人雲:“法無定法,我心為法”,
梅易起卦能作到無形於色,法無定法,我心為法,心動即起。
來的非常直觀,非常快速。
只要自已或他人想測就可瞬間起斷,這樣更接近易學易簡的真理,也才更具有科學性、合理性和生命力。
因為它的簡易、快速、準確,才能符合大眾之需要,這時玩起東洋的這個“超級電腦”,就更具有情趣了。
고대인들은 "명확한 법은 없다, 내 마음은 법이다"라고 말했고,
매역기괘는 색이 보이지 않을 수 있고, 명확한 법이 없으며, 내 마음이 법이며, 마음이 움직입니다.
매우 직관적이고 매우 빠릅니다.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이 측정하기를 원하는 한, 당신은 순식간에 시작하고 끊을 수 있으므로 배우기 쉽고 단순화하기 쉬운 진리에 더 가까워 지며 더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활발합니다.
간단하고 빠르며 정확하기 때문에 대중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동양의 "슈퍼 컴퓨터"로 가동하는 것이 더욱 재미 있습니다.
這是一個“海闊憑魚躍,天高任鳥飛”的空間,梅爻結合的起斷方式讓我們盡情地發揮自已豐富的想像力,
打開思維之窗,展開思維的翅膀,在廣闊的梅爻新天地裏自由飛翔。
이곳은 "바다가 넓고 물고기가 뛰고 하늘이 높아 새들이 날아 다니는"공간이며, 매효 조합의 시작과 파괴 방법을 통해 우리는 풍부한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생각의 창을 열고 생각의 날개를 펼치고 광대 한 매효 신세계에서 자유롭게 날 수 있습니다.
梅起爻斷,將梅易融入六爻,就會使納甲更簡便快速了,將六爻刪繁就簡至精練,
六爻斷就更宜於趨向至簡、至速的直觀速斷之境。
“神無方而易無體”,無招無式,隨心所欲。
매기효단은 매역이 6효에 융화로 들어가고, 납갑 사용이 더 쉽고 빨라지고, 6효는 간결하게 단순화되며
6효 판단은 더 단순하고 빠른 판단 영역에 더 적합한 직관입니다.
"신은 방법이 없고 몸이 없는 것이 쉽다"고 말하고, 속임수도 없고, 스타일도 없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
易無思也,無為也,寂然不動,感而遂通天下!
這是前人用易之易境,皆是我心所喜與留戀處,想必各方易學同仁們皆能:
“無須身懷三錢屢六搖,胸懷乾坤瞬間卦即成”。
역은 생각이 없고, 행동하지 않고, 침묵하고, 느끼며 세상을 통합니다!
이것은 전임자들의 역 사용의 역 환경이며, 모두 내 마음의 호감과 향수이며, 모든 동료로부터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전 세 개를 들고 반복해서 흔들 필요가 없으며 가슴에 품은 건곤을 순간에 괘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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