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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코 트랙터(S-way)는 이베코의 대표적인 차종입니다.
2015년 9월에 판매를 시작한 트랙터는 이후 꾸준한 제품 개선을 거치면서 고객들에게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베코 트랙터(S-way) 전차종에 대해 최근 상황을 소개드립니다.
◆ 전체 개요
이베코 트랙터의 가장 기본적인 장점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인데 각 부분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가성비가 좋다는 장점은 경기가 좋아서 돈벌이가 잘 될 때보다 요즘처럼 경기가 최악이라 어려
움이 심할 때 더욱 강점으로 부각이 됩니다.
이베코 차량이 가격이 싼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 고객들이 걱정하는 것은 '싼게 비지떡'이
아닌가 하는 걱정입니다.
여기서는 '그렇지 않다' 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설명을 드립니다.
먼저 8년여라는 긴 기간동안 고객들이 실제로 사용하면서 내린 평가가 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도시의 세련된 아가씨' 보다는 '시골의 건강한 아가씨'의 이미지로 설명되는 이베코 트랙터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장점으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 엔진
이베코 엔진의 가장 큰 특징은 SCR 단독 방식인데 엔진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국산, 수입산 트럭을 통틀어서 국내에 판매되는 트럭의 엔진 타입은 2가지만 있습니다.
EGR(배기가스 재순환방식)-SCR(요소수 분사방식) 혼용 타입과 SCR 단독 방식입니다.
유로4까지는 EGR만으로도 규제치를 만족했으나 유로5를 거쳐 유로6가 되면서 EGR만 적용하던
모든 회사가 SCR을 추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베코 엔진은 처음부터 SCR만 적용해서 지금까지도 SCR만으로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고
있어서 SCR에 대해서 축적된 기슬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베코 엔진을 적용하는 회사 이외에는 모든 회사가 EGR-SCR 혼용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EGR-SCR 혼용방식은 심각한 모순점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배기가스 규제치는 2가지를 검사하고 있으며, 질소산화물(NOx)과 미세먼지(PM)입니다.
EGR-SCR 혼용방식은 NOx를 줄이기 위해서 배기가스 온도를 낮추어 연소실로 재순환 시키고
연소 후 SCR 처리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연소과정 중 발생하는 PM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시 온도를 올려서 연소시키고 태웁니다.
낮춘 온도를 다시 올리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온도가 충분히 올라가지 않은
PM은 필터를 막아서 문제가 발생을 하기도 합니다.
정차를 오래 하거나 저속운행을 많이 한 차량은 RPM을 급격히 올려서 일정시간 PM을 태우는 재생
과정을 거쳐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정비업체에 입고해햐 하는 것이 이런 이유인데 최근에는 강제
소각장치를 적용해서 이를 예방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연료 소모는 더 많아집니다.
반면 SCR 단독방식는 배기가스를 그대로 진행시키면서 요소수만 분사하므로 연료 효율이 높은 이점이
있습니다.
엔진은 460트랙터는 커서11(11,118cc)이 적용되고, 510트랙터와 570트랙터는 커서13(12,882cc)가
적용됩니다.
-. 캡
캡은 하이캡과 미들캡이 적용되는데 460트랙터와 570트랙터는 하이캡이 적용되고, 510트랙터는 미들캡이
적용됩니다.
-. 칼라
캡 칼라는 460트랙터는 레드, 510트랙터는 블루, 570은 그레이로 진행이 되었지만 최근에 460트랙터에
화이트가 추가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 개별 차종 소개
-. 460 트랙터
이베코 트랙터 중에서도 가장 고객의 선호가 높은 차종으로 하이캡이므로 콘테이너 운송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객이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성비인데 최고의 옵션을 보유하고 있고, 가격이 저렴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어서 최고의 선호차종이 되고 있습니다.
-. 510 트랙터
미들캡으로 차량의 높이가 낮아서 상하차 시 캡의 높이에 제한이 있는 B.C.T와 탱크로리, 덤프 트레일러
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510마력이지만 엔진은 570마력 트랙터와 같은 커서13 엔진이 적용되어 힘이 좋습니다.
-. 570 트랙터
하이캡에 570마력의 엔진이 적용되어 강력한 힘이 강점입니다.
콘테이너 장거리 운송을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최근에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축도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는 풀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는 차량도 판매가 되고 있고,
제품의 우수성과 편안함으로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S-way 트랙터 사양
구 분 | 460마력 | 510마력 | 570마력 |
캡 | 하이캡 | 미들캡 | 하이캡 |
장 x 폭 x 고(mm) | 6,915x2,495x3,980 | 6,915x2,495x3,340 | 6,915x2,495x3,980 |
엔 진 | 460마력 (커서11엔진) | 510마력 (커서13엔진) | 570마력 ← |
출격(마력) | 460 | 510 | 570 |
최대토크(kg.m) | 219 | 235 | 255 |
총배기량(cc) | 11,118 | 12,882 | 12,882 |
트랜스미션 | ZF12단자동 (Troxon) | ← | ← |
리타더 | 있음 | ← | ← |
자동제동장치 | 있음 | ← | ← |
에코롤 | 있음 | ← | ← |
무시동히터 | 있음 | ← | ← |
무시동에어컨 | 없음 | ← | 있음 |
차선이탈경고장치 | 있음 | ← | ← |
가죽시트 | 있음 | ← | ← |
조수석에어시트 | 있음 | ← | ← |
연료탱크용량(L) | 540 | ← | ← |
이베코 최효동소장 (010-3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