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노자산(557m) - 거제자연휴양림
일시 : 2024년 9월12일 목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남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 거제자연휴양림을 쳐서 학동고개 주차장을 찾아감.
산행코스 : 학동고개 주차장 - 학동고개 - 약수터 - 삼거리 - 능선 갈림길 - 마늘바위(558m) - 윤슬전망대 - 케이블카 윤슬정류장 - 임도 - 잇단 전망데크 - 노자산(557m) - 철계단 - 잇단 임도 갈림길 - 거제자연휴양림 - 휴양림 입구 도로 - 케이블카 입구 회전교차로 - 학동고개 주차장.
교통 : 경남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 학동고개 주차장에 차량주차. 원점회귀 산행.
경남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 학동고개 조금 아래의 학동고개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작은 규모의 학동고개 주차장 바로 옆에는 거제 노자산(561m) 파노라마 케이블카 하부승강장이 있습니다.
학동고개 주차장에서 도로고개인 학동고개로 조금 오르면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됩니다.
경남 거제시 동부면 구천리와 학동리의 경계 고개인 학동고개에서 저구삼거리8.8km 방향으로 오릅니다.
학동고개(해발 240m) : 저구삼거리8.8km, 가라산5.2km
학동고개에서 남파랑길과 거제지맥이 지나는 등산로로 오르면, 봄날같은 산뜻한 숲길이 정겹습니다.
우거진 숲 그늘로 이어지는 산길은, 푸르른 그늘사초가 양탄자처럼 깔려있어 포근한 산길이 이어집니다.
오름길은 한차례 거제휴양림 갈림길을 지나 아름드리 소나무숲으로 고도를 높여갑니다.
거제휴양림 갈림길 : 거제휴양림0.3km - 학동고개0.5km - 노자산2.3km
아름드리 소나무숲을 지난 산길은, 남부지방에 많이 서식하는 하얀 몸통의 소사나무 군락지를 지납니다.
조금씩 가팔라지는 산길은 어느새 학동고개1.0km 지점(해발 344m)을 지납니다.
학동고개1.0km 지점 : 학동고개1.0km - 저구삼거리7.8km, 가라산4.2km
학동고개1.0km 지점을 지난 산길은 더욱 더 가팔라지며,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야생동물이 함께 먹는 "산삼약수터" 갈림길을 지납니다.
가파른 오름길은 삼거리에서 능선의 마늘바위를 오르기 위해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삼거리(해발435m) : 학동고개1.5km - 저구삼거리7.3km, 가라산3.7km
삼거리(해발 435m)에서 짧은 데크계단을 지난 산길은 푸르른 그늘사초가 아름다운 오솔길을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가파른 산길이 이정표 뚜렷한 구름속의 능선 삼거리에 이르면, 능선 왼쪽의 마늘바위를 둘러보고 오기로 합니다.
능선 삼거리(해발 502m) : 학동고개1.7km - 노자산1.4km - 저구삼거리7.1km, 가라산3.5km
능선 삼거리에서 약 50m 정도 왼쪽으로 이동하면, 거대한 암봉의 마늘바위가 구름속에 우뚝 솟아 있습니다.
거대하게 솟은 암봉인 마늘바위 오름길은 로프와 안전시설물이 없지만, 나무가지와 바위를 잡고 조심스레 올라갑니다.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마늘바위 정상(해발 558m)에 서면, 구름속이라 아무런 전망이 없습니다.
마늘바위의 조망에 아쉬움을 안고 능선 삼거리로 되돌아온 걸음은, 노자산1.4km 방향으로 구름속의 몽환적인 능선을 이어갑니다.
거제 노자산(557m)을 향한 능선에는 바다안개가 많이 끼는지 바위들에는 푸르른 이끼가 많이 머금어 있습니다.
살짝 미끄러운 돌길을 지난 능선은 3층으로 세운 원형 전망대인 윤슬전망대에 이릅니다.
거제 노자산(557m) 윤슬전망대도 구름속이라 전망은 없지만, 노자산 파노라마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이 가까워 케이블카를 타고 온 관광객들은 많았습니다.
윤슬전망대 : 가라산4.0km, 마늘바위400m - 노자산2.0km
윤슬전망대에서 데크길을 따라 구름속의 암봉 사이를 지나,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인 윤슬정류장으로 향합니다.
짧은 데크길은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인 윤슬정류장에 이르고, 잠시 내부를 둘러봅니다.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인 윤슬정류장 내부를 둘러본 걸음은 노자산 정상820m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인 윤슬정류장에서 데크계단을 내려서면, 노자산(557m) 정상을 향한 임도로 내려섭니다.
잠시 임도를 휘돌아 내려선 걸음은 다시 갈림길에서 데크계단으로 올라갑니다.
데크계단 입구 갈림길 : 케이블카 상부승강장0.6km, 노자산 전망대0.7km - 노자산 정상0.3km - 임도
가파른 데크계단 오름길은 노자산 정상0.1km 전에 두 번의 전망데크를 지납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에 서면, 구름속이지만 서쪽 발아래 거제시 남부면 탑포만과 율포만이 살짝 내려다 보입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에서 거제 노자산(557m) 정상부를 바라보며 올라갑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를 지난 오름길은 운치있는 오솔길로 이어집니다.
오름길 등산로 옆에는 야생화 "기름나물" 하얀 꽃이 눈길을 잡습니다.
이어진 오름길은 넓게 나무데크가 깔려 백패킹의 성지가 된 거제 노자산 정상(557m)에 섭니다.
거제 노자산의 지명은 불로영약인 산삼과 절경이 이 산에서 어우러져 늙지 않고 오래 살아 신선이 된다 한 데서 유래했답니다.
거제 노자산(557m) 정상에는 서쪽으로 트인 멋진 전망데크가 있습니다.
거제 노자산(557m) 서쪽 전망데크 왼쪽으로는 거제시 남부면 탑포만과 율포만 뒤로 희미하지만 보석같은 섬들이 펼쳐집니다.
맑은 날이면 서쪽 쪽빛 바다 멀리 연화도, 욕지도, 두미도가 보이고 그 앞으로 비진도, 용초도, 추봉도, 한산도 등이 파노라마로 펼쳐진답니다.
거제 노자산(557m) 서쪽 전망데크 오른쪽으로는 거제만 위에 산달도가 떠 있고, 멀리 통영 미륵산(458m)과 한산해협이 희미하게 조망됩니다.
거제 노자산(557m) 정상부의 멋진 조망을 감상한 걸음은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헬기장을 지나 혜양사2.0km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노자산 정상 헬기장 이정표 : 가라산4.3km - 혜양사2.0km, 자연휴양림1.0km
거제 노자산(557m) 정상 헬기장을 지난 전망바위에서 점심시간을 보내고 바위길을 조심해 내려갑니다.
혜양사2.0km 방향의 내림길 오른쪽으로는, 가야할 거제 노자산 파노라마 케이블카 하부승강장과 학동고개가 조망됩니다.
내려 가야할 능선을 봅니다. 조금 아래 임도가 보이고 구름이 계속 밀려옵니다.
내림길은 저 멀리 거제만과 거제시 거제면 벌판이 조망되는 철계단이 있는 임도(해발 425m)로 내려와 오른쪽으로 향합니다.
철계단 임도에서 오른쪽으로 잠시 이동한 걸음은, 임도 차단대가 있는 갈림길에서 임도 차단대를 지나 자연휴양림으로 향합니다.
임도 차단대 갈림길(해발 425m) : 노자산 정상0.3km - 임도 - 자연휴양림(임도)1.0km - 혜양사1.7km
임도 차단대를 지난 임도 왼쪽으로 거제 노자산(557m) 파노라마 케이블카 하부승강장을 봅니다.
짧은 임도가 임도고개 갈림길에 이르면 휴양림1.0km 방향의 왼쪽 산길로 내려갑니다.
임도고개 갈림길 : 노자산 정상0.6km - 등산로0.2km - 임도 - 휴양림1.0km
울창한 그늘로 이어지는 걷기좋은 내림길은, 다시 소사나무 군락지를 지납니다.
이어진 내림길은 아름드리 소나무숲을 지나 전망대 갈림길을 지납니다.
전망대 갈림길 : 전망대1.7km - 노자산0.8km - 거제자연휴양림0.8km
아름드리 소나무숲을 지난 내림길은 통나무계단으로 가파르게 내려갑니다.
가파른 내림길은 노자산 등산안내도가 있는 거제자연휴양림 시멘트포장 임도로 내려와 오른쪽으로 향합니다.
노자산 등산안내도가 있는 거제자연휴얄림 갈림길에서 "숲속의 집 가는 길"을 따른 걸음은 화장실 앞에서 왼쪽 관리사무소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거제자연휴양림 속을 지나는 내림길은 다목적데크장을 지나 관리사무소 앞을 지납니다.
거제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와 주차장을 지난 걸음은 자연휴양림 매표소를 지나,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하부승강장으로 향합니다.
거제자연휴양림 매표소를 빠져 나오면, 바로 위에 거제 노자산 파노라마 케이블카 하부승강장이 보여, 잠시 도로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거제 노자산 파노라마 케이블카 입구 회전교차로 전 도로 옆에는 짧지만 울창한 삼나무 숲이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를 지나면 바로 학동고개 주차장으로 약 4시간30분의 산행으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