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관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주요 개정 내용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의의
Ⅱ.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지침 1.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지침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Ⅲ.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변인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절차 3.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예시
<별첨 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관련 의견 조사 결과 |
Ⅰ.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관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은 ‘하고 싶은 공부,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1) ‘학생의 지나친 학습 부담은 감축하고’, 2)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유발하며’, 3) ‘단편적 지식‧이해 교육이 아닌, 학습하는 능력을 기르고’, 4) ‘지나친 암기 중심 교육에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임.
○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문제 개선
- 교과 외 활동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단위 학교의 자율성과 유연성을 제고하기 위해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도입․강화하였음.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주요 개정 내용
|
수업 시수 |
개정의 특징 |
초등학교 |
1~2학년: 272 3~4학년: 204 5~6학년: 204 |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에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 여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편성․운영(* 기존의 우리들 은 1학년 폐지) ․정보통신활용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등은 관련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 |
중학교 |
1~3학년: 306 |
․교과재량활동 폐지 |
고등학교 |
1~3학년: 24단위 |
․교과재량활동 폐지 |
○ 영역의 통합 조정
영 역 |
성 격 |
하위 활동 |
비고 |
자율 활동 |
학교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은 다양한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
- 적응 활동 - 자치 활동 - 행사 활동 - 창의적 특색 활동 등 |
(특) 적응활동 자치활동 행사활동 (재) 창의적 재량활동 (재) 교과재량 (1학년) 우리들은 1학년 |
동아리활동 |
학생은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한다. |
- 학술 활동 - 문화 예술 활동 - 스포츠 활동 - 실습 노작 활동 - 청소년 단체 활동 등 |
(특) 계발활동 특별활동의 상설반 |
봉사 활동 |
학생은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한다. |
- 교내 봉사활동 - 지역사회 봉사활동 - 자연환경 보호 활동 - 캠페인 활동 등 |
(특) 교내외 봉사활동 중심 |
진로 활동 |
학생은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적합한 자기 계발 활동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한다. |
- 자기 이해 활동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진로 계획 활동 - 진로 체험 활동 등 |
(특) 적응활동에서 독립 |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의의
○ ‘창의성’을 강조
○ ‘체험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수행 능력을 강조
○ 전인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학교 교육활동
○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강조
○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향
Ⅱ.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지침
1.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지침
4. 학교급별 공통 사항
가. 편성‧운영
⒂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 체험학습이 되도록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⒃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⒄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 수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기초하여 융통성 있게 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⒅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예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 지역의 특수성, 계절 및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요구, 교사의 필요에 따라 각 교과목의 학년별 목표에 대한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22)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 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나. 평가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과 특성을 감안하여 평가의 주안점 을 학교에서 작성, 활용한다. |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가. 성격
○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 학교급별 운영의 주안점
학교급 |
운영의 중점 |
초등학교 |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 |
중학교 |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 |
고등학교 |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 원만한 인간관계의 형성,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씀 |
나. 목표
○ 총괄목표, 하위 목표, 영역별 목표로 구성
(총괄 목표)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
(하위 목표)
가.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나.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다.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라.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
[그림 1] 창의적 체험 활동 목표의 체계
<표 1> 창의적 체험활동 4개 영역별 세부 목표에 제시된 주요 능력(핵심어)
목표의 수준 |
주요 능력(핵심어) | |||
총괄목표 |
․소질과 잠재력 계발․신장 ․자율적 생활 자세의 육성 ․타인 이해 ․나눔과 배려의 실천 ․공동체 의식 함양 ․세계시민 자질 함양 | |||
하위목표 |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 |
․변화 환경 대처 능 력 육성 ․공동체 구성원의 역할 함양 |
․취미․특기 계발 ․협동적 학습능력 ․창의적 태도 |
․나눔과 배려 ․자연환경보존생활 습관 ․공생의 가치 이해 |
․자기정체성확립 ․진로설계․준비 | |
세부 목표 |
․생활변화적응․주 도 능력 ․문제의 합리적 해결 ․의사결정원리 ․협동심 ․유대감 ․사회발전 위한 노 력 태도 견지 ․자신감 ․창의성 ․소속감 ․애교심 |
․창의성 ․협동심 ․원만한 인간관계 ․잠재력 계발․신장 ․자아실현의 기초 ․여가 선용 생활 습관 ․협력 ․공정한 경쟁
|
․타인 배려 ․공생의 공동체 의식 ․협력심 ․호혜 정신 ․사회적 역할․책임 분담 ․사회발전에의 기여 |
․특성․소질․적성․능 력의 이해 ․자신의 정체성 확립 ․진로 탐색 ․진로정보탐색 ․진로 계획 ․진로․직업선택의 중 요성 인식 ․적성 및 소질에 맞는 진로의 탐색․설계 ․진로 결정․준비 |
다. 내용
<표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체계)
영역 |
성 격 |
하위 활동 |
하위 활동 내용(예시) |
자율 활동 |
학교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은 다양한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
적응 활동 |
․입학, 진급, 전학 등에 따른 적응활동 등 ․예절, 질서 등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축하, 친목, 사 제동행 등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 활동 등 |
자치 활동 |
․1인 1역, 학급회 및 학급 부서 활동 등 ․학생회 협의활동, 운영위원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등 | ||
행사 활동 |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기념식, 경축일 등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대회, 실기대회 등 ․학생건강체력평가, 체격 및 체질 검사, 체육대회, 친선 경 기대회, 안전생활 훈련 등 ․수련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학술조사, 문화재 답사, 국 토순례, 해외문화체험 등 | ||
창의적 특색 활동 |
․학생 특색 활동, 학급 특색 활동, 학년 특색 활동, 학교 특 색 활동, 지역 특색 활동 등 ․학교 전통 수립 활동, 학교 전통 계승 활동 등 | ||
동아리활동 |
학생은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한다. |
학술활동 |
ㆍ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탐사, 다문화 탐구 등 ㆍ컴퓨터, 인터넷, 신문 활용, 발명 등 |
문화 예술 활동 |
ㆍ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예술, 현대예술 등 ㆍ성악, 기악, 뮤지컬, 오페라 등 ㆍ연극, 영화, 방송, 사진 등 | ||
스포츠 활동 |
ㆍ구기운동,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하이 킹, 야영 등 ㆍ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택견, 무술 등 | ||
실습 노작 활동 |
ㆍ요리, 수예, 재봉, 꽃꽂이 등 ㆍ사육, 재배, 조경 등 ㆍ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 ||
청소년 단체 활동 |
ㆍ스카우트연맹, 걸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적십자, 우주 소년단, 해양소년단 등 | ||
봉사 활동 |
학생은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한다. |
교내 봉사 활동 |
ㆍ학습부진 친구, 장애인, 병약자, 다문화가정 학생 돕기 등 |
지역 사회 봉사 활동 |
ㆍ복지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ㆍ어촌 등에서의 일손 돕기 등 ㆍ불우이웃돕기, 고아원, 양로원, 병원, 군부대에서의 위문 활동 등 ㆍ재해 구호,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등 | ||
자연 환경 보호 활동 |
ㆍ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등 ㆍ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 ||
캠페인 활동 |
ㆍ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 보전, 헌혈, 각 종 편견극복 등에 대한 캠페인 활동 등 | ||
진로 활동 |
학생은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적합한 자기 계발 활동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한다. |
자기 이해 활동 |
ㆍ자기 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ㆍ학업 정보 탐색, 입시정보 탐색, 학교 정보 탐색, 학교 방문 등 ㆍ직업 정보 탐색, 자격 및 면허 제도 탐색,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 ||
진로 계획 활동 |
ㆍ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 ||
진로 체험 활동 |
ㆍ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 활동 등 |
○ 창의적 체험 활동에 제시된 영역별 활동 내용은 예시적 기준이므로, 학생의 발달 단계,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하여 목표 달성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 운영할 수 있음
라. 운영 및 평가
☞ 시간 및 영역 운영의 융통성 ☞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는 운영 ☞ 다양한 집단 편성 ☞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 활용 ☞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과 특성을 고려한 평가 |
○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단위) 수는 영역별로 학생의 요구,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재량으로 배정하되,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교 급별, 학년별로 활동 영역 및 내용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 간에 통합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필요에 따라 기준 시간(단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시간 운영은 통합, 집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 활동의 내용, 조직 단위, 장소, 시설 등 규모와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등과 같이 융통성있게 운영할 수 있다.
○ 자율활동의 국토 순례 활동, 봉사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은 활동의 특성에 따라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집중 운영할 수 있다.
○ 입학초기 적응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중 ‘적응활동’의 일부로 편성하여 지도한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과 사춘기 학생들의 적응활동을 위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로 활용 가능한 인사, 시설, 기관, 자료 등의 자원 실태를 파악하고,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과 특성을 감안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작성, 활용한다. 평가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되, 평가 결과는 상급학교의 진학자료,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의 개선 자료 등으로 활용한다.
<참고>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록 관련
○ 교육과학기술부 2010. 1. 5(화).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창의․인성 교육 기본 방안」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본격 도입되는 초중등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창의성과 인성의 세부 요소별, 학생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체험이 가능토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활동과 더불어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핵심활동이 되도록 함
- 학교생활기록부에 동아리, 독서, 문화예술활동, 봉사활동 등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기록하여 학생들의 포토폴리오 관리를 강화하고, 대학 등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사정관 활용자료로 제공
○ 창의적 체험활동종합지원시스템
- 학생이 언제 어디서든지 로그인하여 학교 내․외에서 교과 이외의 활동을 스스로 기록 관리하여 의미있고 소중한 학교 생활 포토폴리오를 만들어 가는 공간
- 학생 스스로 작성하고 선생님이 승인․보완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짐
- 관련 사이트: www.edupot.go.kr
현행 |
|
학교생활기록부(교사작성) | ||
|
|
▼ | ||
|
|
상급학교에 제출 | ||
|
|
| ||
도입 후 |
|
학생자율자기계획 (학생 작성) |
체험활동 포트폴리오 (학생입력·편집) | |
|
|
▼ |
▼ | |
|
|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 ||
|
|
▼ | ||
|
|
상급학교입학사정관 비교과 영역 종합 이해·평가에 활용 |
〔그림 2〕 창의적 체험활동 포토폴리오 기록 시스템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적용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매뉴얼〔중학교〕. p. 71.
Ⅲ.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변인
<표 3>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제 변인(예시)
변 인 |
하위 변인 | |
상황 변인 |
여 건 |
지역 사회 및 학교의 실정과 여건 |
요 구 |
교원, 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 | |
내용 변인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
방법 변인 |
시간 배당 |
균등 배당, 불균등 배당 |
활동 내용 |
학생, 학습, 학년,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선택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 |
집단 편성 |
개인, 소집단, 학습, 학년, 학년 통합 | |
장소 설정 |
교내, 교외 | |
사용 교재 |
학교 자체 제작, 교육과학기술부․교육청 주관 개발 자료,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 기타(교육 방송 프로그램, 각종 기관 발행 자료 등) | |
지도 교사 |
교과 담당 교사, 담임교사, 외부 강사(학부모, 지역 인사 등 명예 교사, 특기 자격증 소지자 등) |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절차
○ 상위 지침 및 실태 분석 → 요구 조사 → 시안 작성(모의 적용) → 운영 및 평가
<표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절차(예시)
1) 준비 단계 |
|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조직 및 임무와 역할의 구체화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교육과정 기준, 시․도교육청 편성․운영 지침 분석 • 학교 교육 목표와 노력 중점 분석 • 편성을 위한 실태 조사 |
| ||
⇩ |
|
|
2) 시안 작성 단계 |
|
• 내용 선택 • 교육 활동 시간 확정 • 연간 프로그램 작성 • 집단 편성, 장소 선정 등 운영 방법 결정 • 교재, 교육 자료 확보 방법 구체화 • 운영상 유의점과 평가 계획 수립 |
| ||
⇩ |
|
|
3) 심의․인준 단계 |
|
• 검토 및 수정-전문가, 교직원, 학부모 등이 검토 • 심의-「학교교육과정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 교직원 회의 • 확정-학교장 인준 |
| ||
⇩ |
|
|
4) 운영 단계 |
|
• 활동 주제, 학급 수 및 활동 집단의 수 확정 • 담당 교사, 주제별 지도 교사 배정 • 집단 편성-활동의 내용, 주제 등 고려 • 장소 선정-과목, 주제의 특성, 집단의 구성 등 고려 • 자체 교재 개발 또는 교육과학기술부 및 시․도교육청 개발 교재 등 사용 |
| ||
⇩ |
|
|
5) 평가 단계 |
|
• 학생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
|
3.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예시
<표 5>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시수 배당(예시)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 |
계 |
비고 |
국가수준 |
306 |
306 |
| |||
영역별 균형 편성 |
76 |
77 |
77 |
76 |
306 |
학년별영역별 균등 편성 |
동아리 활동 중심 편성 |
34 |
204 |
34 |
34 |
306 |
동아리활동 학년별 68시간 편성 |
봉사 활동 중심 편성 |
34 |
34 |
204 |
34 |
306 |
봉사활동 학년별 68시간 편성 |
진로 활동 중심 편성 |
34 |
34 |
34 |
204 |
306 |
진로활동 학년별 68시간 편성 |
<표 6> 중학교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에서의 영역별 평균 비율과 편차
하위 영역 |
평균(%) |
영역별 최대 편차 |
최고 편성 비율 |
최저 편성 비율 |
자율활동 |
31% |
53% |
53% [경기 마석] |
0% [부산 구남중, 상당] |
동아리활동 |
32% |
30% |
47% [서울 덕성여중] |
17% [전주 일신중] |
봉사활동 |
13% |
29% |
33% [부산 구남중, 상당] |
4% [전남 광양광동중 외 2개교] |
진로활동 |
24% |
32% |
39% [부산 상당] |
7% [서울 거원중 외 1개교]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 |
계 |
비고 | |
국가수준 |
306 |
306 |
| ||||
학년별 균형 이수 |
1학년 |
34 |
34 |
17 |
17 |
102 |
사춘기 적응활동 프로그램 운영 |
2학년 |
17 |
34 |
34 |
17 |
102 |
학기 중, 방학 중 봉사활동 운영 | |
3학년 |
17 |
34 |
17 |
34 |
102 |
고교진학을 위한 진로 활동 강화 | |
학년별 2개 영역 이수 |
1학년 |
68 |
34 |
0 |
0 |
102 |
사춘기 적응활동 학교 특색활동 |
2학년 |
0 |
34 |
68 |
0 |
102 |
학기중, 방학중 봉사활동 운영 | |
3학년 |
0 |
34 |
0 |
68 |
102 |
진로 체험활동 프로그램 | |
학년별 3개 영역 이수 |
1학년 |
34 |
34 |
34 |
0 |
102 |
학급단위중심 봉사활동 |
2학년 |
0 |
34 |
34 |
34 |
102 |
동아리중심의 봉사활동과 진로체험활동 | |
3학년 |
34 |
34 |
0 |
34 |
102 |
진로를 주제로 한 자율활동과 동아리활동 연계 운영 | |
학년별 특정 영역 집중 이수 |
1학년 |
68 |
0 |
0 |
0 |
68 |
사춘기 적응활동 프로그램 |
2학년 |
0 |
68 |
68 |
0 |
136 |
동아리활동 연계 봉사활동 | |
3학년 |
0 |
0 |
0 |
102 |
102 |
직업선택을 위한 진로 체험활동 |
영역간 통합 운영 |
활동 내용 예시 | |
자율 활동 |
국어 |
관련 주제별 독서 후 토론 또는 소감을 발표함 |
사회/도덕 |
모의 의회, 모의 법정 등으로 바람직한 의사결정과 사회 정의를 이해함 | |
남을 배려하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위한 예절 교육을 실시함 | ||
과학/기술․가정 |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한 토론 시간을 가짐 | |
동아리 활동 |
예술(음악/미술) |
현악반, 기타연주반, 사물놀이반 등의 연주활동을 함 회화, 만화, 조소, 서예 등 작품을 전시함 |
과학/기술․가정 |
요리, 인테리어, 디자인 등 가정 관련 실습 중심으로 활동함 | |
정보 |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등 제작하여 발표함 | |
봉사 활동 |
영어 |
지역 사회 복지관 어린이 영어회화 수업 도우미 활동을 함 |
과학/기술․가정 |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고령친화 봉사활동을 실시함 | |
체육 |
지역 사회 체육 행사 자원 봉사 활동에 참여함 | |
환경 |
저탄소 생활 습관화를 위한 행동을 실천함 | |
진로 활동 |
국어 |
문학 작품에서 보이는 직업, 등장 인물의 직업 세계를 간접적으로 체험함 |
수학 |
다양한 수학자의 삶을 통해 수학에 관련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함 | |
사회/도덕 |
경제인 초청 강연을 듣고 사회의 경제 흐름과 전망을 이해함 | |
과학/기술․가정 |
과학관을 방문하여 과학자의 연구 활동을 다양하게 체험함 |
<표 9> 창의적 체험활동 하위 영역간 통합 운영(예시)
영역간 통합 운영 |
활동 내용 예시 | |
자율활동 |
진로활동 |
학급별로 직업 박람회를 다녀와서 느낀 ‘미래의 나’에 대한 발표시간을 가짐 |
자율활동 |
봉사활동 |
수련회, 수학 여행, 현장체험학습 중 자연 환경을 보호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함 |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학교 행사에 동아리별로 활동 내용을 발표 또는 전시함 |
동아리활동 |
진로활동 |
동아리별로 관심있는 분야의 대학, 연구소, 사업체 등을 방문 견학함 |
동아리활동 |
봉사활동 |
동아리별로 다양한 분야의 봉사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함 |
봉사활동 |
진로활동 |
다양한 기관에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하며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임 |
<표 10> 사춘기(중학교) 적응활동 프로그램(예시)
영역 |
활동명 |
활동 내용 |
자율활동 |
학교 생활 적응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학교 생활의 변화 등 |
신체 발달 이해 |
청소년기 신체 변화 이해, 성 교육, 금연 교육 등 | |
자아의 이해 |
심리 검사, 심리 검사 결과를 통한 상담 활동 등 | |
긍정적인 태도 |
긍정적인 자신의 삶과 미래 표현 등 | |
인간관계 기술 |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의사소통 등 | |
소중한 나 |
미래의 자서전 쓰기, 생명의 소중함 표현하기 등 | |
나 표현하기 |
학교 생활에서 느낀 점을 UCC로 만들어 발표하기 등 |
<표 11> 중학교 1학년 입학 적응활동 프로그램(예시)
영역 |
활동명 |
활동 내용 |
자율활동 |
중학교 생활 안내 |
학교 시설(교과교실 등) 둘러보기, 학교 규칙 이해 등 |
교과 운영 이해 |
교과별 학습 내용 소개, 수준별 이동수업, 연간 일정 안내등 | |
학업 성적 안내 |
답안 카드 작성 연습하기, 수행평가 이해하기 등 | |
교우 관계 개선 |
남을 배려하는 태도, 예절 익히기 등 |
<표 12>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예시)
창의적 체험활동 |
자기주도적 학습 예시 |
범교과 학습 주제 예시 | |
영역 |
활동 내용 | ||
자율 활동 |
적응활동 |
청소년기 이해를 위한 소집단 공동 연구 |
아동ㆍ청소년 보호 교육, 성교육, 보건교육, 인성교육 등 |
행사활동 |
발표회 준비를 위한 주제별 탐구 학습 |
여가활용교육, 의사소통ㆍ토론중심 교육 등 | |
창의적 특색활동 |
다문화 교육을 주제로 주제별 탐구 학습 |
국제이해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예술교육 등 | |
동아리 활동 |
학술활동 |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개인 자유 연구 |
한국 문화사 교육, 녹색 교육 한자 교육 등 |
문화 예술 활동 |
예술 분야에 대한 소집단 공동 연구 발표 |
문화 예술 교육, 여가 활용 교육 등 | |
청소년 단체 활동 |
다양한 지역 사회 자원을 활용하는 현장 체험 학습 |
농업ㆍ농촌 이해 교육, 해양 교육 등 | |
봉사 활동 |
자연환경 보호활동 |
미래의 에너지에 대한 소집단 공동 연구 |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녹색 교육 등 |
지역사회 봉사활동 |
‘사랑의 집짓기’에 참여하는 현장 체험 학습 |
근로 정신 함양 교육, 안전ㆍ재해 대비 교육 등 | |
진로 활동 |
자기 이해 활동 |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기 위한 주제 탐구 학습 |
인성 교육, 진로 교육, 논술 교육 등 |
진로 계획 활동 |
진로 검사 결과 분석으로 나의 미래 모습을 설계하는 개인 자유 연구 |
진로 교육 등 | |
진로 체험 활동 |
학부모 지원을 통한 직장 탐방 체험 학습 |
민주 시민 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등 |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별책 1호.
교육과학기술부(2009).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별책 18호.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2009. 12. 17.). 「2009 개정 교육과정(초․중등학교 교육과정)」발표.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1) - 총론, 재량활동, 특별활동. 서울: 신 생인쇄조합. p. 274
교육과학기술부(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적용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매뉴얼〔초등학교〕
교육과학기술부(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적용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매뉴얼〔중학교〕
교육과학기술부․강원도교육청(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적용을 위한 전국 연구․선도학교 담당자 2차 워크숍 자료집
이광우 외(2010). 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미간행 원고(일부).
조난심 외(2010). 2009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총론) 시안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0-1.
<이하 생략>
<별첨 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관련 의견조사 결과(2010. 5월 실시)
구분 |
자율활동 |
동아리 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 |
합계 | ||||||
N |
% |
N |
% |
N |
% |
N |
% |
N |
% | ||
1학년
|
전체 |
256 |
(59.8) |
66 |
(15.4) |
75 |
(17.5) |
31 |
(7.2) |
428 |
(100.0) |
교사 |
117 |
(61.3) |
27 |
(14.1) |
30 |
(15.7) |
17 |
(8.9) |
191 |
(100.0) | |
학부모 |
139 |
(58.6) |
39 |
(16.5) |
45 |
(19.0) |
14 |
(5.9) |
237 |
(100.0) | |
2학년 |
전체 |
132 |
(30.8) |
140 |
(32.7) |
95 |
(22.2) |
61 |
(14.3) |
428 |
(100.0) |
교사 |
58 |
(30.4) |
60 |
(31.4) |
44 |
(23.0) |
29 |
(15.2) |
191 |
(100.0) | |
학부모 |
74 |
(31.2) |
80 |
(33.8) |
51 |
(21.5) |
32 |
(13.5) |
237 |
(100.0) | |
3학년 |
전체 |
63 |
(14.7) |
28 |
(6.5) |
38 |
(8.9) |
300 |
(69.9) |
429 |
(100.0) |
교사 |
38 |
(19.9) |
11 |
(5.8) |
14 |
(7.3) |
128 |
(67.0) |
191 |
(100.0) | |
학부모 |
25 |
(10.5) |
17 |
(7.1) |
24 |
(10.1) |
172 |
(72.3) |
238 |
(100.0) |
구분 |
자율활동 |
동아리 활동 |
봉사활동 |
진로활동 |
응답자수 | ||||
N |
% |
N |
% |
N |
% |
N |
% |
N | |
1학년 |
67 |
(24.0) |
96 |
(34.4) |
73 |
(26.2) |
43 |
(15.4) |
279 |
2학년 |
58 |
(20.6) |
110 |
(39.0) |
73 |
(25.9) |
41 |
(14.5) |
282 |
3학년 |
35 |
(12.5) |
24 |
(8.6) |
18 |
(6.5) |
202 |
(72.4) |
279 |
구분 |
적응활동 |
자치활동 |
행사활동 |
창의적 특색 활동 |
합계 | |||||
N |
% |
N |
% |
N |
% |
N |
% |
N |
% | |
1학년 |
144 |
(75.8) |
23 |
(12.1) |
10 |
(5.3) |
13 |
(6.8) |
190 |
(100.0) |
2학년 |
36 |
(18.9) |
82 |
(43.2) |
47 |
(24.7) |
25 |
(13.2) |
190 |
(100.0) |
3학년 |
34 |
(17.8) |
60 |
(31.4) |
40 |
(20.9) |
57 |
(29.8) |
191 |
(100.0) |
구분 |
학술활동 |
문화예술 활동 |
스포츠활동 |
실습 노작 활동 |
청소년 단체 활동 |
합계 | ||||||
N |
% |
N |
% |
N |
% |
N |
% |
N |
% |
N |
% | |
1학년 |
35 |
(18.4) |
44 |
(23.2) |
57 |
(30.0) |
14 |
(7.4) |
40 |
(21.1) |
190 |
(100.0) |
2학년 |
46 |
(24.2) |
62 |
(32.6) |
57 |
(30.0) |
15 |
(7.9) |
10 |
(5.3) |
190 |
(100.0) |
3학년 |
88 |
(46.1) |
35 |
(18.3) |
43 |
(22.5) |
12 |
(6.3) |
13 |
(6.8) |
191 |
(100.0) |
구분 |
교내 봉사활동 |
지역 사회 봉사활동 |
자연 환경 보호활동 |
캠페인 활동 |
합계 | |||||
N |
% |
N |
% |
N |
% |
N |
% |
N |
% | |
1학년 |
120 |
(62.8) |
28 |
(14.7) |
37 |
(19.4) |
6 |
(3.1) |
191 |
(100.0) |
2학년 |
61 |
(31.9) |
100 |
(52.4) |
22 |
(11.5) |
8 |
(4.2) |
191 |
(100.0) |
3학년 |
48 |
(25.1) |
98 |
(51.3) |
32 |
(16.8) |
13 |
(6.8) |
191 |
(100.0) |
구분 |
자기 이해 활동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진로 계획 활동 |
진로 체험 활동 |
합계 | |||||
N |
% |
N |
% |
N |
% |
N |
% |
N |
% | |
1학년 |
177 |
(92.7) |
7 |
(3.7) |
4 |
(2.1) |
3 |
(1.6) |
191 |
(100.0) |
2학년 |
67 |
(35.1) |
95 |
(49.7) |
20 |
(10.5) |
9 |
(4.7) |
191 |
(100.0) |
3학년 |
29 |
(15.2) |
61 |
(31.9) |
75 |
(39.3) |
26 |
(13.6) |
191 |
(100.0) |
구분 |
즐겁고 신나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
학생이 원하는 것을 최대한 들어주어야 한다 |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
진로 탐색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야 한다 |
학생이 원하면 방과 후나 방학 때에도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야 |
기타 |
응답자수 | |||||||
N |
% |
N |
% |
N |
% |
N |
% |
N |
% |
N |
% |
N | ||
전 체 |
949 |
(49.2) |
177 |
(9.2) |
277 |
(14.4) |
451 |
(23.4) |
117 |
(6.1) |
15 |
(.8) |
1,928 | |
응답자 유형 |
학부모 |
490 |
(51.7) |
53 |
(5.6) |
128 |
(13.5) |
243 |
(25.6) |
60 |
(6.3) |
9 |
(.9) |
948 |
학생 |
459 |
(46.8) |
124 |
(12.7) |
149 |
(15.2) |
208 |
(21.2) |
57 |
(5.8) |
6 |
(.6) |
980 | |
응답자 유형& 학교급 |
초등학교 학부모 |
325 |
(66.5) |
16 |
(3.3) |
68 |
(13.9) |
66 |
(13.5) |
23 |
(4.7) |
6 |
(1.2) |
489 |
중 학 교 학부모 |
115 |
(42.6) |
17 |
(6.3) |
37 |
(13.7) |
88 |
(32.6) |
19 |
(7.0) |
1 |
(.4) |
270 | |
고등학교 학부모 |
50 |
(26.5) |
20 |
(10.6) |
23 |
(12.2) |
89 |
(47.1) |
18 |
(9.5) |
2 |
(1.1) |
189 | |
초등학교 학생 |
281 |
(56.1) |
51 |
(10.2) |
77 |
(15.4) |
67 |
(13.4) |
30 |
(6.0) |
5 |
(1.0) |
501 | |
중 학 교 학생 |
119 |
(42.2) |
40 |
(14.2) |
38 |
(13.5) |
77 |
(27.3) |
13 |
(4.6) |
1 |
(.4) |
282 | |
고등학교 학생 |
59 |
(29.9) |
33 |
(16.8) |
34 |
(17.3) |
64 |
(32.5) |
14 |
(7.1) |
0 |
(.0) |
197 | |
학교급 |
초등학교 |
606 |
(61.2) |
67 |
(6.8) |
145 |
(14.6) |
133 |
(13.4) |
53 |
(5.4) |
11 |
(1.1) |
990 |
중학교 |
234 |
(42.4) |
57 |
(10.3) |
75 |
(13.6) |
165 |
(29.9) |
32 |
(5.8) |
2 |
(.4) |
552 | |
고등학교 |
109 |
(28.2) |
53 |
(13.7) |
57 |
(14.8) |
153 |
(39.6) |
32 |
(8.3) |
2 |
(.5) |
3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