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전문의는 어떻게 되는 걸까. 성형외과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의과대학 6년을 마치고 일반 의사 자격증을 따고, 인턴 과정을 1년간 수련한 후에 4년간의 성형외과 전공의(레지던트) 과정을 이수하여 전문의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이 기간 중 성형외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수련을 받게 되는것이다.
따라서 짧은 기간동안 몇 가지 잔기술만 익혀 단편적인 수술을 시행하는 비전문 일반 의사에 비하여 수술 능력은 물론 전문 지식과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의 대처능력이 월등히 앞서는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성형외과 전문의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상담을 받으려는 병원의 간판에 성형외과 전문의는 "OOO 성형외과"로 표기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 해야한다. 비전문의의 경우는 의료법상 "OOO 의원 진료과목 성형외과"로 적도록 되어 있기 때문. 그러나 많은 수의 비전문의들이 고객을 기만하기 위하여 '진료과목'이라는 표시를 아주 흐리게 하여 잘 보이지 않도록 하거나 표기하지 않는 경우까지 있다.
이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병원 대기실이나 진료실에서 성형외과 전문의 자격증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는 대한 성형외과 학회(TEL. 02-3472-4252) 또는 대한 성형외과 개원의 협의회 (TEL. 02-3487-5964)에 문의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첫댓글 아 ~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