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1.1.(금) 인제RCE 학교교육위원회(위원장 김철현)에서는 울주군 우수 ESD 연구학교로 운영중인 생활부문 우수 삼정초등학교, 환경연구부문 우수 상북중학교를 방문했습니다.
대상자 : 인제군 RCE담당 이호성팀장, 방소정 주무관, 인제교육지원청 백한진 교육과장, 이숙자 장학사, 학교교육위원회 김철현위원장(서화중학교), 위원 김미현(하늘내린유치원), 김베냐민(부평초등학교), 민태홍(기린고등학교)*유초중고를 대표한 위원
아침 8시 인제정중앙휴게소를 출발, 울산광역시 울주군의 삼정초등학교(교장 김순자)에는 오후 1시 반에 도착했습니다.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학교문화로 2013 삼정 동아리축제가 체육관에서 진행되고 있어서 참관했습니다. 오전에는 체육대회, 자선바자회, 다문화체험 등 행사에 이어진 공연이라며 480여명 어린이와 교육가족의 잔치 분위기를 얘기해 주었습니다.
2시40분 교장실에는 울주군 RCE 관계자도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교장선생님은 긍정 다정 열정으로 열어가는 행복 삼정교육을 통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건전하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에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유네스코학교 운영 사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연구부장선생님의 창의적체험활동 속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설명도 이어졌습니다. 푸른별 지구를 지키는 삼정 환경교육, 우리는 하나! 다문화 이해교육, 테마가 있는 내 고장 이해 체험학습의 세부사례로 이해를 도와주었습니다.
인구 20만이 넘으며 재정자립도가 높은 울주군의 RCE 관계자는 연구학교를 선정 예산을 지원하며 이뤄가는 역할을 얘기해 주었습니다. 진지한 얘기에 빠져 거의 4시가 되어 일어섰습니다.
4시 반이되어서야 찾은 상북중학교(교장 윤명숙)에는 이진우선생님이 도착 예정시간부터 정문 앞에 나와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윤명숙교장선생님께서 선진조국 창조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성실하고 슬기로운 자율인을 기르고 있다는 말씀을 주시고 이어 이진우선생님의 울산 젖줄 태화강 수생태계 미소생물 조사연구를 주제로 접근한 유네스코학교 운영사례를 설명하며 얘기하다보니 5시 반이 넘었습니다. 열정으로 만들어가는 학교현장의 변화에 대단한 자부심이 넘쳤습니다.
의미있는 하루, 일행 모두가 감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