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주중에 연휴가 있어서 인지 오늘이 목요일인데도 월요일 같은 느낌이 나네요....
잠시 짬이 나 계속해서 밀린 킷들좀 살펴봅니다. 지난달에 입고된 이탈래리사의 6446번 2 1/2 TON. DUKW 353 이라는 제품을 살펴보죠~~

(소중한 킷을 제공해주신 까페회원 김상명 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차대전을 승리로 이끈 필살무기 오리 DUKW (colloquially known as Duck)

DUKW (colloquially known as Duck) 로 불리는 수륙양륙 차량은 세계2차대전중 개발된 특수용도 장갑차량 입니다.
필리핀등 자잘한 섬들을 식민지로 가지고 있던 2차대전중 미군은 상륙작전을 많이 펼치게 되었는데 이들 작전에 무엇보다 필요한것이 상륙할섬으로 물자와 병력을 운송할 특수차량들이였습니다.


통상적인 상륙작전은 전함과 순양함들이 지원을 해주고 그 사이로 LST 로 불리는 바닥이 납작한 상륙용 함선이 병력과 물자를 실어나르게 되었지만 이는 이들 함선이 다다를수 있는 해안이나 모래사장이 있는경우에만 적용이 가능했고 아무래도 배이다 보니 해안까지만 접선이 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결국 바닷물이 들어오는 먼 해안에 병력을 내려놓다보니 수영을 못하는 병사들이 파도에 힘쓸려 익사하는 경우도 많았고 무엇보다 아직 물이 출렁이는 해안에서 단단한 지면까지 탄약이나 식량같은 물자를 안전하고 빠르게 운송할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리하여 미육군은 D 프로젝트라 불리는 상륙용 차량을 비밀리에 개발하게 됩니다.
자동차 명가인 포드사에 의뢰하여 만들어진 이 차량은 포드사의 6X6 방식의 트럭에 물에 뜰수 있는 보트형태의 부력판을 장착하고 후면에 수상에서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프로펠러와 키를 장착한것이였습니다.


차체는 기존의 6X6 트럭을 이용하고 간단하게 물에 뜰수 있는 부력판만을 장착하면 완성할수 있어 짧은시간에 대량으로 만들어 낼수 있었으며 수상에서는 프로펠러와 키를 이용한 수상항해가 가능하고 지면에서는 바퀴로 트럭처럼 이용이 가능한 믈건으로 보기에는 생소해 보였지만 (꼭 물에 떠다니는 오리를 닮았다고 해서 DUKW (colloquially known as Duck) 로 불리웠다 )


이외로 단순한 아이디어였지만 그 효과는 엄청나서 2차대전중 작은 섬들이 즐비한 동아시아 전선과 태평양 전선에서 맹활약을 펼폈고 비슷하게 작은 강들이 많은 유럽전선에도 투입되어 많은 호평속에 전선에서 요청이 엄청나게 들어옵니다.




하지만 차량 자체는 트럭에 부력판을 장착한것에 불과해 탄에 대한 방호력은 없는것과 마찬가지였으며 오픈타입으로 거대한 파도를 헤치거나 적의 유탄포나 파편에도 취약한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부는 지붕에 호로를 덮기도 하고 또 76밀리 포를 장착하여 공격력을 높이기도 했지만 종전후 결국 이런 차량의 중요성을 깨달은 육군은 본격적인 상륙용 장갑차인 LVT 를 개발하여 배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LVT 들은 상륙작전에 없어서는 필요한 장비가 되었습니다.





첫댓글 캬아~ 보기만 해도 멋이써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