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질문 골동품 고미술품 중국도자기: 옹정시대 당쌍용병 주전자 도바기를 어떻게 알았는가 一个有趣的问题:雍正时期如何认识唐双龙柄壶
2021년 01월 25일 10:08 시나 컬렉션 소스:이페어케이
출처: 잡지 모음집
옹정어요에는 쌍용존이 당나라 기물을 본떠서 만들었다.목과 목의 주름은 가늘고 길게 드리워져 있습니다.어깨의 배꼽을 잡아주고 살구잎 장식도 붙여줍니다.쌍룡이 어깨에서 올라오고, 曲曲曲 하고 있다.그 위에 용은 올림머리의 첫 번째 계급이다.자못 훌륭하다. 청명한 것 같다대어요 작품 중 유일무이한 모조기형(별식은 물고기 병)그러나 청궁이 당나라로 가는 것은 아닌가?목차적인 것은 아직 알 수 없다.청대의 도자기학은 전조(前朝)에 더 잘 갖추어져 있었으며, 만명(晩明)의 제(家)의 도자기 감상시스템에 비해 당(唐)대에는 자주 결석했던 것이 다르다.18세기 무렵, 당나라 도자기는 청나라의 구조에서 온전해지기 시작하여, 언당필월(言唐必越)의 단조로운 이미지에서 점차 벗어나게 되었다.그러나 현존하는 자료를 보면 《다경(茶經)》 등의 기록에 대한 집람과 같은 당자의 종적을 역사 문헌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당나라 실물에 대한 당시 사람들의 인식은 자료의 부족에 국한되어 오늘날에 와서는 모호하다.그래서 옹정 시기에 당쌍용병 주전자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는 재미있는 문제이다
▌清雍正 景德镇窑 粉青釉双龙尊 俄亥俄克利夫兰艺术博物馆 图自官网
▌清雍正 景德镇窑 青花仿宣双龙尊 伦敦维多利亚与阿尔伯特博物馆 图自官网
▌清雍正 景德镇窑 天青釉双龙尊 北京故宫博物院 图自官网
당공현요 백자쌍룡병호 런던 빅토리아와 앨버트박물관 도자관망
실제 쌍룡병호에 대한 관찰이 이미 늦어진 것은 청대 어요인 쌍룡존이라고 할 수 있다.의 해석은 실마리를 제공한다.만력 16년 『방씨묵보』 권3의 박고(博古) 중 하나인 먹으로 '부제금주전자(浮 浮金 壶)'라는 이름의 반구장목(半口長颈)에 용을 달고 병마개를 만들고 있다.어깨장식 파초 잎, 못, 복부 권초 문양으로 금동 스타일 처리된 것 같습니다.먹의 견본 왼쪽에 남우(南羽)라는 글자를 새겨 정운붕의 서인이 디자인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明萬歷 丁雲鵬 "부제금주전자" 먹 견본
방여로 《방씨묵보·보구》의 서영만미음당 간행본 16년에 걸쳐
미국 의회도서관
이른바 부제금주전자라 하여, 원래 출진인 왕가 《주우유》가 있었다.기' : '떠도는 나라, 헌신통선서 두 사람, 갑자기 늙어서 보이지 않으면 그림자가 생기고 소리를 듣는다.은장형. 팔꿈치에서 나온 금주전자 네 치.오룡의 검열에 녹니로 봉함.주전자에는 순칠과 같이 검은 즙이 있어, 땅에 뿌리고 돌로써 모두 전서와 예서의 글씨가 되었다.화인륜의 시초를 기록하여 사로자는 《도덕경》을 써서 10만 말을 남겼다.노자가 가로되 "번잡한 것을 버리고 5000언을 남긴다"고 했다.경이 다 끝나자 두 사람은 갈팡질팡했다"고 전했다.
이 단락은 바로 노자가 쓴 《도덕경》의 전설이다.그때 부제국 두 사람이 노자의 도덕경 작성을 도와주며 심혈을 기울여 뇌를 촛불로 삼는다.책이 완성되자, 두 사람은 사라졌다.없어. 가지고 온 금호에는 신묵이 저장되어 있어서 땅에 뿌려져 글을 지을 수 있고, 후대에는 '금호묵즙(金 典墨 。)'을 전전으로 삼았는데, 이는 곧 극진히 서묵의 그릇을 가리킨다.방우노가 이를 제묵의 주제로 삼은 것은 제묵의 소중함을 표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唐, 공현요, 삼채보조쌍룡병호, 쾰른동아예술박물관 도자관망
당 쌍룡병호의 분기에 따라 토론하면, 7세기에서 8세기 초반에 유행한 후성어야 한다.행적이 점차 감추어져, 당나라 이후로는 돌아오지 않고, 역사 속으로 재빨리 사라졌으며, 용도는 지금까지도 명확하지 않다.만력시 또는 농 또는 도, 굴지가 나온 후에는 부티금 주전자의 시각적 기호로 간주된다.따지고 보면 주전자에 용 두 마리가 있다는 점 이외에는 비슷한 점이 없다.특히 쌍룡병호(雙龍 30~cm)의 크기가 보통 30~50cm로 작아도 20cm 이하인 것을 본 적이 없어 '사촌(四 。)'과 차이가 크고, 금호는 '오룡지검(五龍之劍)'으로 재질과 숫자, 형식 모두 부적합하다.이때도 사람들은 그것을 부상금호(浮上金壶)의 형상으로 보고 외국으로 간주했음을 암시하였는가?금동풍문(金銅風文) 장식을 가공한 것은 쌍룡병(雙龍柄)을 '3대(代)의 옛날'로 해석한 것이다.
당·만력·옹정 삼대 쌍룡병호 대비
부제국은 지진 후 실재하여, 그 원형이 어떠한지 분명하지 않다.만력 25년에 이르러서는 강서 순무 예융성(葉永盛)이 다시 '부제국인'을 만났다.심무효(長 长孝) 《장수선생문전(長水先生文钞) 석림초(石林草)》를 보았다. "여문전객인 낭양정보(郞揚 。)는 해외를 덮고 국운(國雲)을 띄우는데, 그 사람들은 모두 선으로 날아가고, 그 땅에 와서 토속인의 말을 잘 듣고, 그 식음을 즐기며, 술을 무수히 마시며, 베란다의 다른 관에 기탁하였다.그 나라에 다시 돌아가 숨을 쉬니, 일순간에 수만 리나 흘러가더니, 그러나 다시 그 나라를 찾을 수 없다.이것을 들은 사람은 삼십 년 동안이나 흉금을 품고 있어서 질량할 만한 자가 없다.
방금 예시 어언을 접하고, 그가 어제 강 오른쪽을 눌렀을 때, 사정이 있었다.그 시의 한 무리의 광객들은 스스로 황백사라 말할 정도로 술을 마시며 오락을 즐겼으며, 물건은 매우 사치스러웠으며, 주옥기의를 많이 얻어 그것을 보상해 주었으며, 직분을 넘겼으며, 금전을 많이 애석하게 여기지 않았다.저녁때가 되자 이 일행은 갑자기 보이지 않고 역행을 힐문하였으나 의복은 한 군데도 없었다.그리고 스님이 있는 자는 심히 괴이하니 대탐탐을 하여 잎사귀를 허락치 않게 하소서호출 전에야, 과언은 강 우의 토속어로 말할 수 있으나, 그렇다고 떠벌리는 사람이라고 해서 황백사라고 할 수도 없다.손에 한 섬을 들면 수정과 같고, 일곱 치수이면 된다. 거기의 위나 아래 앞뒤, 물물이 거울에 들어오면, 극모기가 쓰여진다.또 작은 금으로 작은 편지를 조각하였는데, 그 속에 경권과 오저녹자가 있는데, 이는 다반약어처럼 읽는다.필즉자비(必 "字飛)."
이 일은 파장이 매우 커서, 후속으로 《자불언어》에 수록되었다.《남창현지》. 어떤 학자는 이 부제국인 혹은 리마천5이 현제에는 분명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극음오락" "시물무취" 등의 성격은 리마천과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또한 심문에 의하면, 성문 30년 전에 이미 부제국인의 소문이 났으며, 진나라 때의 부제국인의 특징을 분명히 참고하였다고 한다.여기까지가 현재 부제국에 관한 기사 전부다.
▌唐巩县窑 白瓷双龙柄壶 台北故宫博物院 图自《抟泥幻化 院藏历代陶瓷》
당공현요 백자쌍룡병호 타이베이 고궁박물관(高宮博物館)은 《흙을 뭉쳐 환화하여 역대 도자기를 소장하고 있다》에서 따왔다.
지금 보존하고 있는 청궁의 옛 장물 중에는, 확실히 당공현요 백자쌍룡병 항아리가 있는데, 소면은 무늬가 없고 용마루는 진흙구슬을 빚었다.고전적 수법이며 옹건어요의 양식과 같다.목 부분에는 마디가 없고, 어깨 부분에는 붙임성이 없어 청궁의 그림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최소한 실물을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또 당·청 2대 쌍룡존의 스타일에 비해 옹정시대 당나라 양식을 재해석한 윤조의 '내정공조' 기질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만명제묵보가 그린 양식은 경덕진의 자기 생산에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이는 강희기부터 특히 두드러졌다.《방씨묵보》에서 《부제금호》는 먹물 견본에 당쌍용병호(唐雙龍 。)의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옹정어요( 。正御 窑)의 쌍룡존상(雙龍尊像)의 뜻풀이에서 새로운 단서를 제공한다.
본문은 《부제금호와 옹정쌍용존》에 기초하여 편집·정리하고, 원문은 2020년 《수령》에 게재하였다.티베트' 0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