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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젼 인 베트남(Vision In Vietnam) 원문보기 글쓴이: V.I.V
분류 |
브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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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제작)국 |
의류 |
Lacoste Le'tengo Minoshe Noir Apparel Giovanni Nine West Swear Vera Song Van Gent De Celso Lee BSC Enfant Peekaboo |
스포츠 의류 여성 정장 속옷 여성 구두 정장 신발 속옷 속옷 캐주얼 남성 정장 남성 정장 청바지 아동복 유아복 여성 유아복 |
프랑스 프랑스 싱가포르 미국 이탈리아 브라질 중국 베트남 베트남 벨기에 베트남 미국 미국 미국 베트남 |
장신구 |
Celin Saigon Jewelry Compa Jewelry Tomei Wenger Nixon Clark Valentino Creation Noir Shoes Oilily Vascara Geox Furla Disney Easy Spirit |
반지, 목걸이 금 금 반지, 펜 시계 시계 남성 구두 가죽 가방 여성 구두 여성 가방 여성 가방 구두 가죽 가방 아동용품 여성 구두, 가방 |
프랑스 베트남 베트남 말레이시아 스위스 미국 영국 이탈리아 영국 네덜란드 베트남 미국 이탈리아 미국 미국 |
화장품 |
Estee Lauder Lancome D'Fleur Jean Paul Gaultier Issey Miyake Laneige Kanebo Mernard Elizabeth Arden Esprit Kate Moss Beyonce Nautica Guess David Beckham |
화장품 화장품 향수 향수 향수 화장품 화장품 화장품 화장품 향수 향수 향수 향수(여성용) 향수 향수 |
미국 프랑스 프랑스 프랑스 일본 한국 일본 일본 미국 독일 영국 미국 미국 미국 영국 |
가정용 제품 |
Akemi Future World Osim Kadeka Royal Selango Luminarc Cookplus |
침구류 애플(대행사) 전동 마사지 전기 프라이팬 주석 제품 음식 보관 용기 부엌 용기 |
말레이시아 미국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프랑스 호주 |
기타 |
Samsonite American Tourist Delsey Eastpak The Gym Elle Home Teddy House |
여행 가방 여행 가방 여행 가방 캐주얼 가방 운동용품 여행 가방 장난감 인형 |
미국 미국 프랑스 영국 베트남 미국 태국 |
ㅇ 가격 전략
- Parkson 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는 관행적으로 시간이 흐르면 가격을 인하해 소비자들을 유치함.
- 새로 출시된 제품들은 1~3개월간 100% 가격을 유지하며 출시 2개월 초과된 일부 품목을 포함 3~6개월 제품은 20% 할인, 그리고 판매 실적이 저조한 3~6개월 제품 포함해 출시 8개월 초과 제품은 절반 가격으로 할인해 판매함.
- 이러한 판매 전략이 유지될 수 있었던 배경은 백화점 이용 고객들이 고소득층으로서 물건 구입보다 ‘사회적 지위’를 구매한다는 점을 마케팅에 도입해 최신 모델을 누구보다 먼저 제값을 주고 구매하도록 하기 때문임.
- 일부, 화장품 제품의 경우 해외 본사의 영업 방침에 따라 동일한 가격을 유지함.
ㅇ 판촉 전략
- Parskson의 타깃 고객은 고소득층이어서 판촉활동은 매우 신중함.
- Parkson은 판촉활동으로서 공휴일 쇼핑객을 위한 1~2일간의 단기 할인판매 외에 다른 쇼핑몰과 달리 전 품목 할인판매가 거의 없음.
- 일부 고급 품목은 할인대신 사은품, 할인권을 증정하는데 예를 들어 최근 4월 30일~5월 1일 연휴기간에 50달러 이상 구매고객에 대해 15달러 이상 여행용 화장품 혹은 5% 할인권을 증정함.
- Parskon은 또한 잠재고객에 대한 마케팅과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한 판촉활동을 전개하는데 친환경 이벤트인 'Gogreen', 'Green Fashion Contest'가 있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Hiphop Contest를 정기적으로 개최한 바 있음.
- 기타 백화점에 충성도 높은 고객 관리를 위해 구매 금액의 일부를 적립해주는 회원카드도 발급함.
사은권 환경캠페인 멤버십 카드
□ Vincom Center의 마케팅 전략
ㅇ Vincom의 대상 고객은 다양성을 추구하는 중상위 소득계층으로 고급화 전략을 추구하는 Parkson에 대중적 이미지를 추가함.
- Parskon보다 두배 이상의 전용면적(4만~7만)에 유동인구는 약 1만 명에 달하며 입점 브랜드는 약 150개임.
ㅇ 품목 전략
- Vincom은 품목의 다양성을 추구하는바, 입점 브랜드는 식품부터 고급 귀금속에 이름.
- 서비스 판매 품목은 헬스클럽과 스파, 영화관도 운영함.
- 또한 Vincom 모회사가 운영하는 슈퍼마켓(L's Mart)도 입점해 전소득계층이 부담 없이 출입할 수 있도록 함.
- 타깃 고객층이 다양하지만 VIncom은 브랜드 입점 시 검증된 제품과 신용도 높은 공급처 확보 그리고 AS 제공이라는 원칙을 지킴.
ㅇ 가격 전략
- Vincom이 입점 브랜드에 요구하는 가격 정책은 다음과 같음. 일반 의류와 슈퍼마켓은 정찰제 유지, 식음료와 극장 입장권은 시장 요금, 전자제품과 기타 브랜드는 일정 기간 이후 할인판매 실시
ㅇ 판촉 전략
- 정기할인 판매: Vincom은 음력설과 같은 장기 명절에 전 품목의 대규모 할인행사를 개최하며 품목별로 20~50% 할인율을 적용함.
- Parskon과 달리 영화관을 운영하는 Vincom은 매주 수요일에 반값 입장료 행사를 개최하는데, 이 때 관람객 수가 약 1200명에 달하고 이들이 Vincom 매출에 기여하는 부분도 적지 않음.
□ BigC의 마케팅 전략
ㅇ BigC는 하노이, 호찌민시를 비롯해 전국에 11개 점포를 운영하는 현대화된 서민 시장으로 자리했으며 고객 유치 전략은 다음과 같음.
- 핵심전략: 합리적인 가격의 모든 소비재와 식료품
- 주력전략: 가격이 고려되나 패션이 가미되어야 하고 모든 식품은 신선도가 우선
- 주변전략: 30달러 이상 구매고객은 배달 서비스, 고객상담실 운영
- 중국산 제품 판매 비중이 높으며 유명 브랜드보다 Lining(스포츠), Blue Exchange(중저가 의류), Viet Tien(베트남산 셔츠) 등 저가 브랜드 입점
- 대도시 인근 거주 소비자들도 가족 단위로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 미디어 광고보다 소비자들의 입소문에 의한 홍보
ㅇ 가격전략
- 항시 저렴한 물건을 공급하는 BigC는 충분한 재고를 확보해 경쟁업체와의 가격경쟁 우위를 점유함.
ㅇ판촉전략
- 연중 수요가 높아지는 음력 설 이전, 한차례의 할인 행사를 개최함.
- 최근 현지 은행인 Vietcom 은행, BIDV 은행과 제휴한 할인 카드를 출시해 고정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함.
□ 기타
ㅇ 온라인 판매
- 베트남은 전자 상거래 시스템 구축이 미흡해 이 3개 쇼핑몰의 온라인 판매는 제한적이나 운영하는 웹사이트는 홍보 수단임.
ㅇ Parkson 백화점 수입제품
- Parkson 백화점의 연간 수입규모는 약 1억 달러이고, 이 중 약 40%는 미국에서 수입된 의류임.
- EU는 약 23%로 장신구와 화장품 비중이 높고, 일본은 약 19%로 가전제품, 화장품 수입 비중이 높음.
- 한국과 중국에서는 각각 화장품과 의류를 수입하며 비중은 약 7%임.
- Parkson 백화점 측은 해외 유명 브랜드는 베트남에 시장이 형성되면 언제든지 입점에 대한 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다고 밝힘.
Parkson 백화점 1층 화장품 코너
ㅇ Vincom Center 수입 제품
- Vincom Center의 수입규모는 연간 1억2000만 달러에 달하며, 의류, 전자제품, 화장품 비중이 높은 한국, 중국, 일본에서의 수입이 절반을 차지함.
- 미국은 약 27%로 가전제품이, EU는 약 11%로 화장품과 인테리어 제품이 차지함.
- 보석류는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비중이 높으며 베트남 브랜드는 약 16% 차지함.
- Vincom Center가 선호하는 해외 브랜드는 Bossini, CK 등 중저가 브랜드임.
Vincom Center 전문식당가
ㅇ BigC 수입제품
- BigC의 수입규모는 연간 약 6억5000만 달러이며, 식료품, 의류 판매 비중이 높아 전체 품목의 약 60%는 베트남 제품임.
- 또한 가격을 중시해 의류, 주방용품, 장신구는 중국 비중이 높아 전체 품목의 약 23%를 차지함.
- 기타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베트남에서 생산이 어려운 전자제품, 화장품 등을 판매해 약 17%를 차지함.
- BigC측이 관심이 높은 외국산 제품은 주방용품, 식품류, 의류 등임.
자료: 코트라 하노이 무역관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