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뉴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인력충원 없는 디지털 전환 AI 혁신은 허상이다”
- 8/13(화) 인천공항지역지부 2차 파업 돌입하고, 조속한 4단계 인력충원 촉구 예정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지부장 정안석/ 이하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 7월 30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했다.
경고 파업에 돌입한 9백여 명의 조합원들과(주간 근무조) 야간근무를 마치고 참여한 7백여 명의 조합원들은 ‘4단계 인력충원’과 ‘4조2교대 교대제 완료’ 및 ‘현장 노동자 처우개선’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안석 인천공항지역지부 지부장은 “노동자·시민 안전을 위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시, 더 큰 규모로 2차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먼저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노동조합의 1차 파업 이후 지난 6일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인천공항의 디지털 전환 및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포괄적 협력관계를 구축하였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이것은 지능화 로봇 도입, 자율주행 셔틀버스 도입, 미래기술 전시 및 홍보 등을 통해 인천공항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인데, 그러나 4단계 확장공사에 따른 현장 인력충원 계획없는 디지털 전환, AI 혁신은 허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디지털 AI 신기술 도입해도 안전한 서비스 제공 주체는, 숙련된 현장 노동자!
일례로 지난 6월 인천공항공사가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였다고 홍보한 제2여객터미널 확장지역 조형물의 경우, 설치는 외주공사로 진행하고 유지보수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자회사인 인천공항시설관리(주) 노동자들이 맡게 되는데, 디지털·AI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된다고 해도 안전한 서비스 제공 주체는 인천공항의 숙련된 현장 노동자라는 사실은 변함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천공항공사가 강조하는 ‘최고의 여객 서비스’는 합리적인 현장 인원 충원, 연속 야간노동 강제하는 3조2교대 교대제의 4조2교대로의 개편, 합당한 처우개선 등이 뒷받침될 때 가능하다는 사실도 자명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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