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폴라씨에게,
손톱이 갈라지고 부서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코니, 이메일)
A : 코니씨에게,
당신은 아마도 손톱관련 제품들이 모두 손톱을 단단하고 부서지지 않게 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안타깝게도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머리카락과 마찬가지로 손톱 또한 유전적인 요소에 의하여 미리 결정됩니다. 어떤이들은 강하고 튼튼하며 탄력이 있는 손톱을 가지고 태어나며, 다른 어떤이들은 가늘고 잘 부서지는 손톱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이렇게 미리 결정된 특성은 바꾸기가 힘듭니다. 또 비타민과 허브에센스들이 손톱 컨디션을 바꿔 준다는 연구결과는 많지 않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연구는 (Cutis, April 1993, pages 303-305) 이며 여기서 내용은 바이오틴 보충제가 아마 몇 몇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한정적인 기준에서 이루어졌으며, 결론은 바이오틴이 손톱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 이외에는 아무 효과도 없다는 것입니다. 또 젤라틴, 칼슘, 미네랄, 비타민 등도 손톱에 효과를 준다는 아무 증거도 없습니다.
건강한 손톱이 감자기 약해지거나 또는 외형상 급격한 변화가 있다면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손톱이 그전에는 아주 좋은 상태였다가 눈에 띄게 좋지않은 변화를 보인다면 당신의 건강에 적신호를 보내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급격한 색의 변화, 갈라지거나, 손톱살이 벗기어지는 등의 의학신호는 약국이나 네일샵을 찾아서는 안될 문제입니다.
(출처: www.mayoclinic.com).
이러한 심각한 손톱상태는 의료검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손톱이 부서지거나 끝부분이 약해지는 등 이외 이상이 없는 손톱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전적인 요소 이외에도 손톱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는 습기와 건조의 반복적인 잦은 변화 때문입니다. 손톱은 수분을 흡수하면 부풀었다가, 건조해지면 줄어듭니다. 이러한 반복 프로세스는 손톱세포와 손톱결이 서로 점착능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손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손톱 또한 평소에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집안일을 하실 때 고무장갑을 끼세요. 특별히 물에 오래 손을 담글때는 더욱더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보습제 또는 순수 올리브오일을 손톱과 손톱주변에 바르는것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네일 폴리쉬 리무버는 손톱을 건조하게 할 수 있으니 보습제를 충분히 바른 후 사용하세요.
출처 : http://www.cosmeticscop.kr/FrontStore/PointBBS/iBoardView.phtml?seq=2&bbsid=pbbs_009&iArticleId=2&iCategory=0&iPag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