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세의 개인택시 기사 용인...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
80歳の「個人タクシー運転手」容認 どう見ても危険すぎるので、
<日,언론> 11/4(土) 7:11配信
世間の想像の“斜め上”。
개인택시 운전자의 연령 상한을 80세로 올리는 것은 문제가 없을까나...
2023년 9월 15일 日,국토교통성은
개인택시 운전자의 연령 상한을 80세로 올리는 새로운 방침을 발표하였다.
個人タクシードライバーの年齢上限を80歳に引き上げるのは問題ないのか(画像:写真AC)
2023年9月15日、国土交通省は過疎地での個人タクシーの営業を認め、個人タクシードライバーの年齢上限を80歳に引き上げる新たな方針を発表した。
요즘 택시기사 부족이 제기되면서, 그와 함께 인구소멸지역의 이동수단 확보가 문제시되고 있다.
택시 기사의 확보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택시 기사가 되기 위한 조건 완화나
나라시 해금이 논의되어 왔지만, 개인택시 기사 연령 상한이 80세까지 OK가 된다는 뉴스는,
세간의 상상을 초월하는 놀라운 발상이었다.
노인 교통사고를 억제하기 위해 노인들의 운전면허 반납을 독려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시국의 소식이라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겄슴둥다.
고령자에 의한 교통사고는 끊이지 않는다고 하지만, 「고령자이기 때문에 위험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이미지의 문제만이 아니다.
실제로 고령자가 일으킨 사고의 특징을 바탕으로 이 주제의 옳고 그름에 대해 생각해 봅쎄쎄.
昨今、タクシードライバー不足がささやかれており、それと相まって過疎地での移動手段の確保が問題視されている。タクシードライバーの確保は喫緊の課題であり、タクシードライバーになるための条件緩和やライドシェアの導入などが議論されてきたが、個人タクシーが80歳までOKになるというニュースは、世間の想像の“斜め上”をいくような策でだった。 高齢者による交通事故を抑制するため、高齢者の運転免許返納を促す動きが活発化しているさなかのニュースであり、驚きを隠せない。高齢者による交通事故は後を絶たないといわれるが、「高齢者だから危ない」と考えられるのはイメージの問題だけではない。 実際に高齢者が起こした事故の特徴を踏まえながら、このテーマの是非について考えてみたい。
高齢運転者事故の特徴
고령 운전자 사고의 특징
고령자일수록 액셀과 브레이크를 잘못 밟는 경우가 많다
高齢者ほどアクセルとブレーキの踏み間違いが多い(画像:写真AC)
노인의 사망사고 유형을 보면 75세 미만에서는 "사람대 차량" 사고로 사망사고 형태가 많다.
그러나 75세 이상이 되면 갑자기 증가하는 것이 '차량 단독' 사고다.
건물이나 공작물 충돌이나 도로 이탈로 일어나는
사망사고 비율이 무려 75세 미만의 2배 가까이 높아지는 것이다.
노인의 단독사고를 일으키는 이유는 판단 미스, 단순한 조작 미스가 원인이 많다.
75세 이상 고령의 운전자의 사망사고에서 가장 많은 이유는
핸들이나 브레이크의 부적절한 조작으로 인한 것으로 전체 사망사고의 7.7%가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잘못 밟은 데 따른 것이다.
사망사고의 종류를 보면 75세 미만에서는 '사람대 차량'이 가장 많다.
그러나 75세 이상 노인이 되면.차량 단독사고가 갑자기 늘어난다.
건물 및 공작물 충돌이나 도로 밖 이탈로 인한 사망사고 비율은 75세 미만의 약 2배다.
노인 자기 자신의 운전이 원인이 되어 사고를 내는 패턴이 많아지고 있다.
판단 미스나 단순한 조작 미스가 가장 많은 원인이다.
경시청 웹사이트에 따르면 고령 운전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소개되어 있다.
고령 운전자는 스스로 안전운전에 자신이 있다고 해도
남들이 객관적으로 보면 안전운전이라고 볼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한다.
그 이유로 개인차는 있지만,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저하되어
순간적인 판단력이 저하되어 과거의 경험에 사로잡히는 경향 등을 생각할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노화에 따른 동체 시력 저하나 반응 시간 지연 등 신체 기능 변화로
위험 발견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노인들의 교통사고의 특징은 나이가 들면서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것을 명확히 보여준다.
개인차는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신체 기능이나 순간 판단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런 위험을 감수하며 개인택시 연령을 80세까지 용인한다는 방침은 역시 문제시될것이다.
.........중략.........
만성적인 택시기사 부족은 택시라는 특수한 노동 환경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택시기사 인력 부족은 단락적으로 개인택시 연령 상한을 올린다고 해소할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정말 필요한 것은 정부와 지자체가 운전자의 노동환경과 처우를 개선하여 택시기사를 늘리는 것이다.
사고를 막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정부와 지자체가 현재의 열악한 택시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택시기사의 일을 매력있게 하기 위한 시책이나 논의를 진행해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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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건강 만 하면 100살에도 운전 해야 하고 건강 문제 있으면 젊은 사람 운전 불허가 정답
타크모드라 밑에 글은 드래그 해야 보입니다
근데 공무원 연녕은 80세로 안하냐 70세만 해두 운저은 머리 손 발 혼연 일체로 음직여야는디
공무원 일이야 틀에 박힌거 하는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