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한창완(사진) 교수가 2019년에 이어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서 ‘블루리본’에 선정됐다.
K-MOOC은 수강자 수, 이수율, 전문가 평가, 수강생 만족도 등을 종합하여 해마다 10개의 우수강좌를 선정한다. 선정된 우수강좌에는 K-MOOC 사이트 메인화면과 강좌 찾기 메뉴에서 우수강좌를 상징하는 블루리본이 표시된다.
이번에 블루리본을 받은 강좌는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이다. 콘텐츠산업의 특징과 다양한 변수들을 공유하며, 콘텐츠와 플랫폼의 탄력적 관계와 그로부터 비롯되는 비즈니스모델의 사례를 연구하는 강의이다.
한 교수의 강좌는 타 대학의 유사 과목보다 높은 이수율과 수강생 만족도에 의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특히 이수율이 가장 높은 강좌 3개 중 하나로 선정됐다.
한 교수는 다음 신규 K-MOOC 강의인 ‘인공지능 콘텐츠 아트 프로듀싱’ 과목을 새롭게 개발하여 촬영하고 있다. 진화하는 콘텐츠 산업계의 대안과 기술융합형, 지능형 산업들과의 연계 이론들을 분석한다.
한 교수는 “대학의 강의가 액티브하게 매 학기마다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야, 학생들의 관점과 비전도 그만큼 더 넓어지고 강해지리라 믿는다. 현재 학부에서도 ‘콘텐츠기획’과 ‘기술융합형 콘텐츠실무제작’ 등의 새로운 실험들을 진행하며 패러다임 혁신을 함께 고민하고 있다. 세종대에도 흥미로운 강의들이 많으니 잘 찾아보고 더 집중해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