凡甲寅得庚申不為刑,乙卯得辛酉不為鬼,是木女金夫之正體,明左右之神化也。
木主魂,金主魄,二者左右相間不合,若能全合,則神之化生以間也。
若庚申見乙卯,辛酉得甲寅,不為變識之用也。
戊辰戊戌之土,為魁罡相會。
乾坤厚德,覆載含生,不得以為反吟也。
戊辰戊戌不為衝破,是土得正位於守元會也。
己丑己未是貴神形體具備,守位貴貞,動靜不常,
此四維真土,有萬物終始之道,非才能明于日月,器度廣於山川,大人君子孰能備德,
況神頭祿各有神以主之,應日臨神,
或左右運動于六合之中,盈縮于吉凶之變也。
己丑土為天乙貴人,乙未土為太常福神,解百煞之凶,配一人之德,吉以吉應,逐凶釋凶。
若得之當用,則為橫財之善。若戊辰為勾陳,戊戌為天空亡之神多遷改君師,外藩出鎮邊防,有所不常矣。
丁巳為騰蛇之神,凶以凶用,吉以吉承,多熒惑之憂,有滑稽之性。
丙午為朱雀之神,應陽明之體,文辭藻麗。
甲寅為青龍之神,博施濟眾,得四方之利。
乙卯為六合之神,主發生榮華和弱順倘。
壬子為天后之神,主陰隙天德,容美多權。
癸亥為玄武之神,乃陰陽極終,有潛伏之氣,從下如流,雖名大智,非軒昂超達於士,不司姑息,順則安平,逆則姦危。
庚申為白虎之神,利于武而不利於文,有抱道旅羈之性,善中嚴內,色厲內荏,有仁義,好幽僻。
辛酉為太陰之神,懷肅殺之氣者,有清白之風,為文章和易不世之才。
然後各以親疏休旺定之也。
ㅡ해설
六合者 以月建與月將爲相合也.
如正月建寅 月將在亥 故寅與亥合.
二月建卯 月將在戌 故卯與戌合也.
月建左旋 月將右轉 順逆相値 故爲六合.
육합六合이란 것은 월건月建과 월장月將이 서로 합한 것이다.
가령 정월正月에 두병斗柄이 인방寅方을 가리키면 월장月將은 해방亥方에 있기 때문에 인寅과 해亥가 합하며,
이월二月에 두병이 묘방卯方을 가리키면 월장은 술방戌方에 있기 때문에 묘卯와 술戌이 합한다.
월건은 좌左로 돌리고 월장은 우右로 轉돌려서 순행順行하고 역행逆行하며 서로 만나기 때문에 육합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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陰陽皆地支六合者.
日月會於子則斗建丑, 日月會於丑則斗建子 故子與丑合也.
음양陰陽의 모든 지지가 6개 합으로
1. 일월日月이 자子에서 만나 그명칭을 축으로 세우고
일월이 축丑에서 만나 이름이 자를 세우니
고로 자子와 축丑이 합合하는 것이다.
日月會於寅則斗建亥 日月會於亥則斗建寅 故寅與亥合也.
2. 일월이 인궁寅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해방亥方을 가리키고 일월이 해궁亥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인방寅方을 가리키니 이 때문에 인寅과 해亥가 합하는 것이다.
日月會於卯則斗建戌 日月會於戌則斗建卯 故卯與戌合也.
3.일월이 묘궁卯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술방戌方을 가리키고 일월이 술궁戌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묘방卯方을 가리키니 이 때문에 묘卯와 술戌이 합하는 것이다.
日月會於辰則斗建酉 日月會於酉則斗建辰 故辰與酉合也.
4.일월이 진궁辰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유방酉方을 가리키고 일월이 유궁酉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진방辰方을 가리키니 이 때문에 진辰과 유酉가 합하는 것이다.
日月會於巳則斗建申 日月會於申則斗建巳 故巳與申合也.
5.일월이 사궁巳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신방申方을 가리키고 일월이 신궁申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사방巳方을 가리키니 이 때문에 사巳와 신申이 합하는 것이다.
日月會於午則斗建未 日月會於未則斗建午 故午與未合也.
6.일월이 오궁午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미방未方을 가리키고 일월이 미궁未宮에서 만나면 두병이 오방午方을 가리키니 이 때문에 오午와 미未가 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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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이 황도의
해궁亥宮에 있으면 시절이 인월寅月이 되고,(인해합목寅亥合木)
술궁戌宮에 있으면 묘월卯月이 되며,(묘술합화卯戌合火)
유궁酉宮에 있으면 진월辰月이 되고,(진유합금辰酉合金)
신궁申宮에 있으면 사월巳月이 되며,(사신합수巳申合水)
미궁未宮에 있으면 오월午月이 되고, 오궁午宮에 있으면 미월未月이 되며,(미토未土와 오화午火는 합화하지 않는다.)
사궁巳宮에 있으면 신월申月이 되고,(사신합수)
진궁辰宮에 있으면 유월酉月이 되며,(진유합금)
묘궁卯宮에 있으면 술월戌月이 되고,(묘술합화)
인궁寅宮에 있으면 해월亥月이 되며,(인해합목)
축궁丑宮에 있으면 자월子月이 되고,(자축합토子丑合土)
자궁子宮에 있으면 축월丑月이 되는 것이다.(자축합토)
자子와 축丑이 맨 밑에서 합하여 토土가 되는 것은 토지土地 곧 땅을 형상한 것이고, 오午와 미未가 맨 위에 일월日月로 있으면서 합하지 않는 것은 하늘을 형상한 것이다.
그리고 밑에서 차례로 인寅과 해亥가 합하여 목木이 되는 것은 봄을 형상한 것이고,
묘卯와 술戌이 합하여 화火가 되는 것은 여름을 형상한 것이며,
진辰과 유酉가 합하여 금金이 되는 것은 가을을 형상한 것이고,
사巳와 신申이 합하여 수水가 되는 것은 겨울을 형상한 것이다.
자축합토子丑合土의 지기地氣는 상승하고 오미午未 일월의 천기天氣는 하강하여 천지의 사이에 목화금수木火金水로 대표되는 사시四時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순환이 차례로 이루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