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중국 10대 고고학 최종 평가 대상: 신장 기태석성자 유적
2019全国十大考古终评入围:新疆奇台石城子遗址
출처: "원보차이나" 공식 계정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스청쯔 유적지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치타이현 반절구향 마구촌 동쪽과 마구하 북서쪽 톈산산 앞의 구릉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 1770m입니다.고대 도시는 지세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북쪽은 높고 남쪽은 낮으며 기복이 큽니다.유적지의 평면은 약 직사각형으로 동서 약 280m, 남북 약 380m, 총 면적은 약 11만 평방미터입니다.
북쪽 성벽과 서쪽 성벽은 비교적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으며 동쪽과 남쪽은 깊은 계곡에 인접해 있으며 계곡 바닥에는 마구강이 있고 동쪽은 북쪽을 돌아 검은 도랑을 거쳐 신후량(新戶梁)으로 흐릅니다.고성은 천혜의 요새로 방어하기 쉽고 공격하기 어려우며, 가장 높은 지점은 북동쪽이며, 주변 동정이 한눈에 내려다보이고, 지세가 험준한 것은 이 성의 지리적 환경 특성이며, 군사 방어의 색채가 매우 강합니다.
수년간의 조사와 발굴작업을 거쳐 유적지인 성문도 및 안쪽의 유적지, 그리고 성서의 무덤과 가마들이 발굴되었고, 성 안팎의 배치가 더욱 뚜렷해져서 석성자 유적이 한나라의 '소륵성'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 스청쯔 유적 조감 스청쯔 유적(쑤러청)은 1972년 치타이현의 제1차 현 문화재 인구 조사에서 발견되어 2013년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습니다.
2014년에 신장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는 스청쯔 유적지의 적극적인 고고학적 발굴을 위해 국가 문화재청에 신청했습니다.
프로젝트 착수 후 유적 본체와 주변 유물에 대한 고고학적 조사를 실시하여 유적 본체 및 주변 유물의 분포 범위를 대략적으로 규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통과 원격탐사, 레이더탐사, 전기법, 자기법 등의 과학기술적 수단을 활용하여 고고학적 탐사를 수행하고, 가능한 유적지역을 스캐닝하여 향후 고고학적 발굴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 성문도 및 내부유적지 전경 2018년에도 석성자 유적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이 계속되었으며 발굴 범위는 성문도 및 내부유적지, 성서묘장 및 토굴을 포함합니다.
24개의 성문 현관 및 내부 유적지를 배치하고 발굴 면적은 600제곱미터이며 1개의 문간, 2개의 문둔, 4개의 집터, 35개의 기둥, 7개의 기둥, 20개의 기둥, 3개의 도랑을 청소합니다.
현관의 상단은 붕괴되었고 4개의 벽은 흙벽돌로 싸여 있으며 표면은 풀을 발라 진흙을 섞고 바닥은 풀을 섞은 진흙에 흰색 재를 바르고 흰색 재는 붉은색 안료를 바르고 최대 5겹의 풀과 10겹의 흰색 재를 사용합니다.
게이트 양쪽에는 칼럼이 대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칼럼에는 불에 탄 썩은 나무가 남아 있습니다.현관에는 무너진 기와와 흙벽돌이 많이 있으며 보존상태로 볼 때 두 번의 건설과정이 있습니다.통로 바닥에 나무 문지방과 베개가 남아 있으며 모두 그을렸습니다.
문은 길이 13m, 폭 4m, 문한계는 길이 4m, 폭 0.16m, 문베개는 길이 1.8m, 폭 0.1m입니다.
문돌의 구조는 성벽과 일치하며, 모두 다져진 구조입니다.남쪽과 북쪽 문돈의 길이는 각각 6m, 5.8m이고, 다지기의 두께는 약 9~13cm입니다.4개의 집 중 F1이 F4를 부수고 집 바닥에 다량의 무너진 기와와 소량의 도자기 파편이 남아 있으며 기와 아래에는 붉은 소토, 재, 숯 등이 있으며 불에 탄 흔적이 분명합니다.
개별 가옥 내에 주동이 있습니다.F1은 길이 5.3, 폭 5m, F2는 길이 4.3, 폭 3.7m, F3는 길이 3.5, 폭 2.7m, F4는 길이 10, 폭 5.2m입니다.
기둥구멍과 기둥홈은 주로 성벽의 바깥쪽 가장자리와 집터 내부에 분포하고 있으며, 기둥구멍의 일부에는 나무기둥과 주춧돌이 남아 있습니다.스텝은 계단 모양으로 다져지고 일부 계단에는 평평한 널빤지가 남아 있으며 널빤지는 모두 불에 탔습니다.
도랑은 약간 사다리꼴이며 서쪽은 넓고 동쪽은 좁습니다.발굴된 부분의 길이는 약 6m입니다.입의 가장 넓은 부분은 약 1m, 바닥의 가장 넓은 부분은 약 40cm, 깊이는 약 40cm입니다.출토 유물은 주로 다량의 슬레이트, 통기와, 와당 등의 건축 자재와 토기, 철, 석기, 오수화 1점이 출토되었습니다.
슬래브 및 원통형 슬래브의 표면은 줄무늬, 내벽 천 또는 능선 무늬로 장식됩니다.기와 면은 기본적으로 구름무늬 또는 변형 구름무늬이며 개별적으로 기하학적인 문양을 장식합니다.도자기에는 그릇, 화분, 잔, 항아리 등이 있으며 모두 바퀴로 만들어졌으며 모래와 회토기와 소면이 있습니다.철기는 모두 썩어서 형태를 분간할 수 없습니다.석기는 모두 맷돌입니다.
▲ 비결
▲ F1
▲ 출토와당
▲ 남회랑 서쪽에서 오수전이 출토되어 성서 수습발굴묘 10기, 순마갱 1기, 도요 1기, 청나라 집터 1기가 수습 발굴되었습니다.무덤의 형태는 수혈토갱묘, 수혈편실묘, 수혈이층대묘를 포함하며, 그 중 수혈토갱묘 6기, 수혈편실묘 3기, 수혈이층대묘 1기가 있습니다.
무덤의 주인은 모두 1인이 몸을 곧게 세우고 머리를 서쪽으로 향하고 있으며, 장구는 홈 모양의 목관이 주를 이루고 있고, 수혈 이층대묘의 장구는 장붓구멍 구조의 목관과 목곽입니다.부장품은 토기와 놋그릇이 주를 이루며, 5바트짜리 동전 2개가 있습니다.
도자기는 모두 바퀴로 만들어졌으며 소면이며 일부 표면에는 스탬프 또는 추가 더미 패턴이 있습니다.기기 표면에 그을음의 흔적이 뚜렷하며 모두 유틸리티여야 합니다.동기는 주로 반지, 귀걸이, 구리 팔찌, 버클 및 기타 액세서리로 녹이 심하게 슬었습니다.개별 무덤 주인의 머리에는 양뼈가 부장되어 있습니다.
도자기는 전실, 화문, 화약실, 움실, 연기배출시설의 5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움실에서는 슬레이트, 통기와, 기와, 네모난 벽돌 및 토기 등의 유물이 수습되고 출토되었으며 그 중 슬레이트 및 통기와와와 같은 유물의 제작 공정 및 제작 패턴은 성터에서 출토된 유사한 기물과 일치합니다.
▲ 무덤과 도자기의 위치는 치타이현에 깊은 역사적 축적을 가지고 있으며 양한 시대 서역 36개국 중 하나인 차사후국에 속했으며 고대 실크로드 북부의 교통 중심지이자 중요한 상업 도시였습니다.
스청쯔 유적은 치타이현의 유명한 4A급 강브라크 풍경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고학적 발굴 과정에서 고고학자들은 보호 전시의 개념을 확고히 수립하고 고고학적 발굴, 정화 및 후속 보호 전시의 긴밀한 결합을 충분히 고려하고 고대 도시 유적의 향후 과학적 보호 및 전시 형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문화재 보호의 결과가 국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스청쯔 유적지의 고고학적 발굴 과정에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발굴 자료를 기록할 뿐만 아니라 현대 과학 기술 방법과 결합하여 RTK, 전역기, 3차원 스캐닝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하고 디지털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 입력을 수행하여 발굴 기록의 적시 분류 및 보고가 용이합니다.
동시에 동식물의 표본을 추출하고 고대 사회의 자연 생태 환경을 복원하며 유적지 연대 분석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기 위해 다학제적 협력을 적극적으로 수행합니다.
또한 고대인의 생활 습성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체질 인류학 분석을 위해 매장된 인골에서 표본을 추출했습니다.이것들은 모두 석성자유적의 문화적 함의와 역사적 원형을 더 잘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증거들이며, 앞으로 석성자유적의 고고학적 발굴과 연계하여 주변 유물에 대한 관련 정보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석성자유적의 학술적 가치와 중요성을 다층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공공고고와 애국주의 교육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좋은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양한시대 중원왕조는 변방을 공고히 하기 위해 적성, 지형, 임무 등 군사적 요소에 따라 변성, 수보, 봉수 등의 군사시설을 서역에 설치하여 군사방어체계를 구축하였는데, 석성자 유적도 그 중 하나입니다.석성자유적은 천산의 북쪽 기슭에 절벽 위에 세워져 있고 동쪽과 남쪽은 깊은 계곡에 접해 있으며, 계곡 바닥에는 마구강이 굽이굽이 흐르고 있습니다.
유적지는 평면이 약간 직사각형이고 성 안의 북서쪽에는 자성이 있습니다.고성의 서쪽과 북쪽에는 높은 성벽을 쌓고 동쪽과 남쪽에는 지세에 맞게 담을 쌓았으며, 성문은 서쪽 담장 한가운데에 있고 각루, 말면, 해자와 같은 시설물들이 있어서 군사적 방어색이 강합니다.
역사에는 타지도, 오골도, 이마도, 사지도, 화곡도, 돌파도, 백수간도 등 많은 길이 천산 이남을 소통하고 있습니다.수년에 걸쳐 발굴된 유적과 출토된 유물을 종합하면, 스청쯔 유적의 연대 특성은 매우 분명하며, 이는 양한 시대의 유물로 탄소 14 측정 년도와 일치합니다.
요약하면, 우리도 약간의 인식을 얻었습니다. 석성자유적은 군사요충지로서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절벽을 따라 지형이 높고 험준한 곳입니다.가장 높은 지점은 북동쪽 모퉁이에 있으며, 그 위로는 주변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며, 천혜의 요새로 수비가 용이하고 공격하기 어렵습니다.
성안은 북·서성벽에 의거해서 자성을 쌓고, 조조가 언수변비새소(言守邊备疏)에서 주창한 '복일성(復一城), 그 내성간(內城間) 백오십보(百五十步)'라는 변성형제를 통해 단일 성벽방어의 단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성에 각루, 성 밖에 말면, 호성호, 그리고 금성탕지라는 성곽모델을 구축하였음을 입증하는 등 군사적 유산의 성격은 전략적 의의가 매우 큽니다.
고성의 간저에 굽이굽이 흐르고 있는 마구강은 공이소륵성 옆에 간수가 견고하다는 역사책과 상호 확인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석성자 터는 천산을 넘어 류중성으로 갈 수 있고, 그 사이로 여러 길이 나 있어 한군이 서로 지원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최근 몇 년간 계속된 고고학적 발굴작업과 관련 문헌에 따르면 석성자 유적은 한나라의 '소륵성'으로 기본적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신장 기태석성자유적 2019 10대 고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