土本無一方之氣,從水妻之義也。
陰陽各逐四時成就。辰中有乙,則木土成之,故在寅卯辰中之土,隨木之生旺也。
魁裏藏辛,則金土成之,故在申酉戌之土,隨金之生旺也。
貴神得癸,則水土成之,故在亥子丑之土,隨水之生旺也。
未隱丁火,則火土成之,故在巳午未之土,隨火之生旺也。
大體如此,則其土之用,皆喜於辰戌丑未也。
戊氣從戌從巳,戌火鐘而土育, 巳火極而土成, 己氣從亥從午,亥火之絕也。
土生午火之旺也,土音蓋己午為火極,戌亥為火熄,父母極熄而子孫成之,
與水之異也,二氣俱逆,
戊得醜而為巳得未,
己自亥逆至木旺,
戌自己逆至丑旺,
天地之中庫於辰,
金土之會成於戌。
然則水上當育於寅。
陰陽之中,卯酉為無止之地,子午為夫旺婦極之所。
丑乃木立形而上藏,甲為金成而土衰,戌作魁而利,乃土發之獨用,不從四時之義也。
其立用之方,蓋土無定形,雖載其文,而未可究其指,故存之以待來者。
---해석
水土名用 수와토의 쓰이는 이름
土本無一方之氣 從水妻之義也 隂陽各逐 四時成就.
토土는 본래 일방一方이 없는 기氣이나 水妻(토의 아내 인 수)의 옳음을 쫒는다. 각 음양에 따라 사시四時로 나아가서 이룬다.
辰中有乙 則木土成之 故在寅卯辰中之土 隨木之生旺也
진토辰土 가운데 을목乙木이 있어서 목木과 토土로 진토를 이루는 것이며, 이 때문에 인묘진寅卯辰 가운데 있는 토는 목의 생왕生旺을 따른다.
魁裏蔵辛 則金土成之 故在申酉戌之土 隨金之生旺也
하괴河魁(술토戌土)안에 신금辛金이 은장隱藏되어 금金과 토土로( 술토)이루는 것이며, 이 때문에 신유술申酉戌에 있는 토는 금의 생왕을 따른다.
貴神得癸 則水土成之 故在亥子丑之土 隨水之生旺也
귀신貴神(축토丑土)가 계수癸水를 얻어서 수와 토(축토)를 이루는 것이며, 이 때문에 해자축亥子丑에 있는 토는 수의 생왕을 따른다.
未隠丁火 則火土成之 故在巳午未之土 隨火之生旺也
미토未土에 정화丁火가 은장되어 화와 토(미토)를 이루는 것이며, 이 때문에 사오미巳午未에 있는 토는 화의 생왕을 따른다.
大體如此 則其土之用 皆喜於辰戌丑未也
대체大體가 이와 같으니, 곧 그 토의 작용으로 모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기뻐한다.
ㅡㅡㅡㅡㅡ
戊氣從戌從巳,戌火鍾而土育, 巳火極而土成,己氣從亥從午,亥火之絕也。
土生午火之旺也,
土音蓋己午爲火極,戌亥爲火熄,父母極熄而子孫成之,與水之異也,
二氣俱逆,戊得醜而爲巳得未,己自亥逆至木旺,戌自己逆至醜旺,
天地之中庫于辰,金土之會成于戌。然則水上當育于寅。
ㅡㅡㅡㅡㅡ
戊氣從戌從己 戌火鍾而土育.巳火極而土成
己氣從亥從午 亥火之絶也
무기戊氣는 술戌을 좇아오고 기己를 좇아오는 것이니,
술토는 화가 모이면 토土가 양육養育되고, 巳는 화가 극성極盛하면 토土가 생성生成된다.
己氣는 해수亥水를 좇아오고 오화午火를 좇으니,해수는 오화의 절지絕地이다
土生午火之旺也
토土는 오화의 왕지旺地에서 생하는 것이다.
土音盖巳午為火極 戌亥為火熄
父母極熄而子孫成之 與水之異也
토음土音은 대체로 사오巳午가 화극火極(극진함)이 되고 술해戌亥가 화식火熄(불꺼짐)이 되는 것이니,
부모父母의 화극과 화식에 자손子孫이 생기므로 수水와는 더불어 다른 것이다.
二氣俱逆 戊得丑而為己得未 己自亥逆至未旺 戌自巳逆至丑旺
2기(戊己)二氣가 모두 역행하면 무戊는 축토丑土를 얻고 기己는 미토未土를 얻게 되는데,
기토己土는 해수에서 역행하면 미토에 이르러 왕지旺地이고 술토戌土는 사화에서 역행하면 축토에 이르러 왕지이다.
天地之中 庫於辰 金土之會 成於戌 然則水土當育於寅
隂陽之中 卯酉為無止之地 子午為夫旺婦極之所
천지天地의 중정中正은 진辰에 있고
금토金土의 모임은 술戌에서 이루어진다. 그러한즉 수토水土는 마땅히 인寅에서 길러지고,
음양陰陽의 중정인 묘유卯酉는 멈추지않는 땅이고, 자오子午는 부왕부극夫旺婦極의 장소이다.
丑乃木立形而上蔵甲為金成而土衰
戌作魁而利乃土發之獨用 不從四時之義也
축丑는 목木이 입형立形하여 갑甲을 상장上藏하고, 금성金成이 토쇠土衰하며,
술戌은 하괴가 되어 날카로워 토발土發의 독용獨用이 되니, 사시四時의 의義를 좇는 것은 아니다.
其立用之方盖土無定形 雖載其文 而未可究其指 故存之以待來者.
그 입용立用의 방위는 대체로 토土에 정형定形이 없다. 비록 그 문장을 기재記載하나 여전히 그 지귀指歸를 구명究明한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이를 남겨놓고 후래인後來人을 기다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