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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공공사업도로부(DPWH)가 추진 중인 PPP 방식의 도로 프로젝트 현황 - 주요지역의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23건의 도로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및 계획 중 - □ 필리핀 PPP 방식의 도로 프로젝트 진행 현황 ○ 현재까지 총 4건의 PPP 프로젝트가 현지기업에게 최종 낙찰되었고 이 중 2건이 DPWH가 발주한 도로 프로젝트임. 발주, 최종 낙찰된 도로 프로젝트 ㅇ Daang Hari-SLEX Link Road Project (BTO 방식) - 2011년 12월 22일 현지기업인 Ayala Corporation이 약 4,660만 달러에 낙찰 - ‘Metro Manila Urban Expressway Network Master Plan'의 일환임. 왕복 4차선 4km 유료도로 프로젝트로 New Bilibid 교도소를 통과하고 Cavite 주의 Bacoor town과 SLEX의 Susana 고가도로를 연결하게 됨. ㅇ NAIA Expressway Project (BTO 방식) - 2013년 4월 현지기업인 San Miguel Corporation이 약 3억 7,700만 달러에 낙찰 - NAIA Expressway Phase I 관리/개선, NAIA Expressway Phase II 건설, Pagcor Entertainment City 진입교차로 건설, Phase 1 &2 toll road O&M, 진입교차로 O &M 포함, NAIA Expressway Phase II: 기존 NAIA Expressway Phase I~Pagcor Entertainment City까지 4.83km 고가도로 건설, Roxas Boulevard/Manila Cavite Toll Expressway, Diosdado Macapagal Boulevard, Pagcor Entertainment City에 톨게이트, 진출입로 건설이 포함됨. |
□ DPWH가 입찰 진행/추진 중인 도로 프로젝트 현황 ○ Cavite-Laguna (CALA) Expressway (BTO방식) 사업내용 | Cavite와 Laguna 지역을 관통하는 Manila-Cavite Expressway(CAVITEX)와 South Luzon Expressway(SLEX)를 47km를 연결하는 왕복 4차선 도로 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올해 10월 23일까지 PQ 서류 접수, 내년 초 shortlist 발표를 예상하고 있으며 San Miguel, Ayala, MPIC 등 10여개 이상의 현지기업이 관심을 보임 | 사업규모 | 354억 2500만 페소 (약 8억 24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NAIA Expressway 사업내용 | 기존 NAIA Expressway 구간에서 Pagcor Entertainment city까지 총 9.37km (7.15km 고가도로, 2.22km 진출입로)의 도로를 건설 하여 NAIA 공항 3개 터미널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기대 | 사업현황 | 지난 2013년 5월 현지기업인 SMC가 110억 페소의 입찰가액(건설비용 제외)을 제시하여 공사를 수주, EPC 협력기업으로는 DMCI를 선정하여 2015년 9월 완공 예정 | 사업규모 | 292억 페소 (약 6.79억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Central Luzon Link Expressway (CLLEX), Phase 1 사업내용 | Luisita Interchange 2.5km 지점에서 중부 루존 동서 방향으로 Cabanatuan City 까지 30.7km를 연결하는 왕복 4차선 도로 프로젝트로 인터체인지 5개, 교량 7개(1,886미터), 고가도로 및 지하도 38개를 건설할 예정 | 사업현황 | 지난 2012년 3월 필리핀 정부는 일본 JICA와 차관계약에 서명 2013년 9월 건축설계 자문단에 NTP 발급 및 2014년~2015년 중 수주기업 선정 예정 | 사업규모 | 약 300억 페소 (약 6.99억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Central Luzon Link Expressway (CLLEX), Phase 2 사업내용 | CLLEX, Phase 1(Cabanatuan City)에서 San Jose City 까지 35.7km를 연결하는 왕복 2차선 도로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지난 2012년 3월 프로젝트 기초조사를 위해 현지기업인 J.F. Cancio and Associates와 Consultancy Contract를 체결하였고 2015년 중 공사 완공 예정 | 사업규모 | 약 142억 페소 (약 3.3억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Calamba - Los Baños Expressway 사업내용 | Los Baños 지역의 관광개발과 주변 관광지역에 대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SLEX Extension(Calamba Exit to Sto. Tomas)에서 Laguna De Bay를 가로질러 National road at Bay, Laguna까지 14.72km를 연결하는 왕복 6차선의 도로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지난 2012년 Business Case Study를 완료하였고 USAID에 Transaction Advisory Services를 요청한 상태로 2017년 중 사업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사업규모 | 약 103억 8000만 페소 (약 2억 41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C-5/FTI/Skyway Connector 사업내용 | 총 길이 6.8km의 왕복 2~4차선 도로 건설프로젝트로 C-5와 Skyway부터 Food Terminal Inc. 까지 연결하게 됨. | 사업현황 | 지난 2006년 타당성조사 완료, 2013~2015년 중 설계용역 수행 예정임. | 사업규모 | 약 56억 4000만 페소 (약 1억 25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C-6 Expressway (global city link) - North Section 사업내용 | NLEx at Bocaue/Marilao 지역을 시작으로 Sta. Maria~Antipolo~Bicutan까지 총 16.5km 거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선 도로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MRT-7 컨소시엄이 북부 지역에서 MRT-7 역사까지 연결되는 도로 건설 예정 | 사업규모 | 약 78억 5000만 페소 (약 1억 78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C-6 Expressway and Global Link (South Section) 사업내용 | NLEx at Bocaue/Marilao 지역을 시작으로 Rodriguez~Antipolo~Taguig ~Muntinlupa까지 총 거리 59.5km를 연결하는 왕복 4~6차선 도로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지난 2012년 12월 KOICA가 타당성조사 완료, 2014년 중 NEDA-ICC 프로젝트 승인 및 2017년 중 프로젝트 완공 예정 | 사업규모 | 약 445억 9000만 페소 (약 10억 36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Laguna Lakeshore Expressway Dike 사업내용 | Laguna 호수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Bicutan 지역을 시작으로 Metro Manila 남부 주요지역인 Taguig, Parañaque 등을 지나 Biñan~Los Baños 지역까지 연결하는 총 길이 43.6km의 왕복 4차선 도로 프로젝트 | 사업현황 | 지난 2012년 12월 Business Case Study를 완료하였고, 2014년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세부 건축 및 건설공사 수행 예정 | 사업규모 | 약 445억 9000만 페소 (약 10억 36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NLEx East Expressway, Phase 1 & 2 사업내용 | 총 2단계 프로젝트로 구성, Metro Manila 지역에서 Cabanatuan City로 가기위해 NLEx 동부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La Mesa Parkway를 건설하는 6.8km의 왕복 2~4차선 도로 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2012년 3월에 Business Case Study를 위한 자문단 입찰을 시작하여 2013년에 Pertconsult International가 선정되었고, 기초조사 결과는 2013년 11월에 발표될 예정 | 사업규모 | 약 157억 7000만 페소 (약 3억 66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NLEx-SLEx Link Connector 사업내용 | Metro Manila 지역의 교통체증 완화와 NLEx와 SLEx의 연결을 위해 8.0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 건설 프로젝트로서, 완공시 현재 3시간이 소요되는 Clark~Laguna 구간의 이동시간을 1시간에서 40분까지 단축시킬 것으로 예상 | 사업현황 | 2012년 7월 NEDA-ICC 프로젝트 승인, 2013년 11월 사전입찰공청회 개최를 시작으로 2014년 4월 수주기업을 선정하고 2017년 2월에 완공 예정 | 사업규모 | 약 255억 6000만 페소 (약 5억 94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R7 Expressway 사업내용 | Metro Manila 지역 내 교통체증이 극심한 지역인 Quezon City와 Manila City를 연결하는 총 16.1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 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2012년 Business Case Study 위한 자문단을 United Technologies Consolidated Partnership으로 선정, 현재 프로젝트(case study) 수행 중 | 사업규모 | 미정 | |
○ SLEx Extension (to Lucena City) 사업내용 | SLEx 연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Batangas 지역과 Lucena City, Quezon Province를 잇는 47.8km의 왕복 2차선 도로 건설 프로젝트 | 사업현황 | 2010년 South Luzon Tollway Corporation(SLTC)가 세부설계를 시작한 바 있으며 DOTC 산하기관인 Toll Regulatory Board(TRB)가 수행 | 사업규모 | 약 95억 페소 (약 2억 11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Daang Hari – SLEx Link Project 사업내용 | 필리핀 정부가 2011년 12월에 최초로 PPP 방식으로 입찰을 실시한 프로젝트로서 현지기업인 Ayala가 낙찰, Cavite, Las Piñas, Muntinlupa 지역의 교통체증을 완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 | 사업현황 | Segment I(건설부문)의 공정률은 2013년 8월 기준 30.205%를 기록하고 있으며, Segment II(세부설계엔지니어링)은 100% 완료된 상태 | 사업규모 | 약 20억 1000만 페소 (약 46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Tarlac-Pangasinan-La Union Toll Expressway (TPLEX) 사업내용 | Tarlac~Rosario(La Union)구간을 연결하는 총 88.85km 길이의 왕복 2~4차선 도로 건설 프로젝트로 민간부문이 설계,자금, 건설, 운영, 관리를 수행 | 사업현황 | 총 3개 Section으로 구성되며, - Section 1(Tarlac~Rosales/ 49.30km/ 왕복 2차선/ 2010.7~2014.5 완공 예정) - Section 2(Rosales~Urdaneta/ 13.72km/ 왕복 2차선/ 2013.3~2014.5 완공 예정) - Section 3(Urdaneta~Rosario/ 25.83km/ 왕복 2차선/ 2014.1~2016.1 완공 예정) | 사업규모 | 약 115억 9400만 페소 (약 2억 57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STAR Project Construction of Stage II, Phase 2 and Improvement of Stage I 사업내용 | Batangas 지역 내 Lipa~Sto. Thomas 전체 길이 40km(왕복 2차선) 구간에 대해 펜스 설치, 고가도로, 톨게이트, 20km 구간을 왕복 4차선으로 확장하는 개보수 사업 | 사업현황 | 현지 기업인 SIDC와 SMC가 JV 형태로 동 프로젝트를 수주(2013년 4월)하였고 2013년 8월 기준 공정률은 4.568% 수준으로 2015년 5월 중 공사 완공이 목표 | 사업규모 | 약 23억 1500만 페소 (약 51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 Improvement/Rehabilitation of the Quirino Highway Project 사업내용 | 3개 지역(Quezon, Camarines Norte, and Camarines Sur)을 통과하는 총 93.45km의 왕복 2차선 Quirino Highway에 대한 도로 개선 프로젝트 진행 중 | 사업현황 | 지난 2013년 2월 Business Case 초안을 발표하였고 현재 case study 진행 중 | 사업규모 | 미정 |
○ Operation, Maintenance, Improvement of Kennon Road and Marcos Highway 사업내용 | 33.69km 길이의 Kennon Road와 44.17km 길이의 Marcos Highway의 산사태 위험지역을 개선하는 도로 개보수 프로젝트 | 사업현황 | 지난 2013년 1월 Business Case Study를 위한 자문단으로 J.F. Cancio and Associates를 선정, 2013년 내 case study 결과 발표 예정 | 사업규모 | 미정 |
○ Dalton Pass East Alignment 사업내용 | Luzon 북부지역인 San Jose City, Nueva Ecija~Aritao, Nueva Viscaya의 9km를 연결하는 도로 건설 프로젝트로 1km의 터널 교량과 1.5km의 고가도로가 포함됨. | 사업현황 | 지난 2011년 1월 Infrastructure Development Institute(일본)에 타당성조사를 위한 재정지원을 요청했으며, 2011년 3월 IDI는DPWH와 NEDA에 전문가를 파견, 현재 case study를 진행 중 | 사업규모 | 약 115억 1000만 페소 (약 2억 55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PPP Bridges in Luzon, Batch 1 사업내용 | DPWH가 제안한 파일럿 형식의 프로젝트로 Luzon내 139개 지역을 선정하여 노후한 교량을 교체하거나, 교량을 신설할 예정 | 사업현황 | 2013년 6월 NEDA-ICC 통해 프로젝트 승인, 2013년 내 사전입찰공청회 개최 및 입찰 준비, 2014년 중 최종낙찰 기업 선정 후 2016년 10월 중 완공이 목표 | 사업규모 | 미정 |
○ Tagum-Davao-General Santos High Standard Highway 사업내용 | Tagum-Davao 도로를 왕복 4차선으로 확장하고, Davao City내 고가도로설치, Davao, Digos, and Gen. Santos 구간 우회도로 확장, Gen. Santos City 내 환상도로 건설 | 사업현황 | 2012년 9월 Business Case Study를 완료하였고 2013년 5월 최종보고서도 제출이 완료된 상태로 2014~2016년 중 세부설계 및 건설을 진행할 예정 | 사업규모 | 약 26억 7500만 페소 (약 62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Cebu- North Coastal Road 사업내용 | Cebu 지역 Cansaga~Lilo-an Poblacion 구간 총 7.88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 | 사업현황 | 2012년 12월 Business Case Study를 완료하였고, 2013년 5월 최종보고서도 제출이 완료된 상태로 2014~2016년 중 세부설계 및 건설을 진행할 예정 | 사업규모 | 미정 |
○ South Luzon Expressway Toll Road 4 (TR-4) Sto. Tomas-Lucena Project 사업내용 | Sto. Tomas, Batangas(near end of TR-3)~ Lucena City를 연결하는 신규 유로도로로 총 5개 구간으로 구성되며, 총 도로 길이는 57.325km임. | 사업현황 | 현재 현지기업인 SLTC의 입찰 제안서를 검토 중에 있으며 프로젝트 구간은 다음과 같음. - Section 1(TR4A - Sto. Tomas to Makban) - Section 2(TR4B - Makban to San Pablo) - Section 3(TR4C - San Pablo to Tiaong) - Section 4(TR4D - Tiaong to Candelaria) - Section 5(TR4E - Candelaria to Lucena) | 사업규모 | 약 95억 페소 (약 2억 2100만 달러) / DPWH 발표기준 |
□ 시사점 ○ 2013년 9월 기준 PPP센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NEDA-ICC에 의해 최종 승인된 총 11건의 PPP 인프라 프로젝트 중 도로 인프라가 가장 많은 4건(Daang Hari-SLEx Link Road, NAIA Expressway, Cavite-Laguna Expressway, NLEx-SLEx Connector Road)을 차지함. 이는 필리핀 정부가 주요지역의 교통체증을 해결(완화)하기 위한 방책과 Metro Manila 외곽지역인 Cavite, Laguna, Bulacan 등을 일일생활권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는 방증임. ○ 최근 무역관을 통해 인프라 프로젝트 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건설사의 문의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건설업 분야 투자 시 진입장벽이 높아 실제 진출하는 기업 수는 거의 없음. 이는 민관이 발주하는 프로젝트의 EPC(시공사) 형태로의 진출방법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임. ○ 필리핀 진출을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내건설사들은 관련 프로젝트 동향을 파악하여 적합한 사업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DPWH 홈페이지,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