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교회] 하나님 아버지 호칭의 의미?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이유는, 성경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은 창조주이자 절대자로 인식되었으며 하나님은 대부분 주(主, The LORD)라고 기록되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른 표현도 구약성경에서 일부 찾아볼 수 있다.
2000년 전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도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아버지'라고 가르치셨다.
'아버지'는 가정에서 부르는 호칭으로, 자녀가 자신을 낳아준 남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이유는, 단순히 하나님에 대한 친근한 표현이 아니라 하나님과 성도의 관계를 알게 하는 뜻이 담겨 있다.
아버지
구약성경에도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언급한 구절이 일부 있으나 본격적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 기록은 신약성경 마태복음 5~7장에 나온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하나님을 가리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10번 이상 말씀하셨다.
이후로도 4복음서 전반에 걸쳐 예수님이 성도들에게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가르치는 장면이 나온다.
▶ "땅에 있는 자를 아비라 하지 말라 너희 아버지는 하나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자시니라"(마태복음23장9절)
▶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누가복음10장21절)
▶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누가복음11장13절)
▶ "아버지께서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한복음4장23절)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내게 영광을 돌리면 내 영광이 아무 것도 아니어니와 내게 영광을 돌리시는 이는 내 아버지시니 곧 너희가 너희 하나님이라 칭하는 그이시라"(요한복음8장54절)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니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요한복음20장17절)
초대교회 성도들도 예수님의 가르침에 따라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 장면을 찾아볼 수 있다.
아버지라는 호칭의 의미 < 자녀의 존재
아버지란 자녀를 가진 남자를 뜻한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이유는 하나님에게 자녀가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자녀 곧 하나님의 아들딸은 하나님을 믿는 성도들이다.
아버지라는 호칭의 의미 < 어머니의 존재
일반적인 가족의 개념에서, 자녀가 있으면 그 자녀를 낳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는 것이 당연한 이치다.
어머니가 없다면 자녀가 탄생할 수 없고, 아버지도 존재할 수 없다.
'아버지'라는 호칭은 자녀와, 그 자녀를 낳은 어머니의 존재가 있을 때 성립된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이유의 이면에는 하나님의 자녀뿐 아니라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가 있다.
'위'는 하늘을, '우리'란 구원받을 성도를 의미한다.
성도들에게는 하늘에 계신 영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하늘에 계신 영의 어머니도 존재한다.
신약시대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영의 아버지'라고 부르고, 하나님이 인류의 영혼을 양육하는 영의 부모라고 가르치셨다.
이는 하나님과 성도의 관계가 사랑으로 연결된 부모와 자녀의 관계임을 알리시고, '영의 어머니' 즉 '어머니 하나님'이 계심을 알려주신 것이다.
# 하나님의 교회 설교, 어머니 하나님
첫댓글 천국에 아버지가 계시다는 것은 하늘 자녀가 있고 또한 어머니 하나님이 계시다는 증거입니다~!
아버지 하나님을 믿는 성도라면 어머니 하나님도 깨닫고 영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