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한 IT언론이 아래와 같은 기사를 실었다. (클릭)LG는 안 하는데...삼성, 대대적으로 8K TV 내세우는 까닭
위 기사는 8K TV에 대한 기본부터 잘못 짚고 있어, 8가지 항목으로 잘 못 짚고 있는 부분을 정리하여 보았다.
①8K TV가 시기상조? →출시 5년이 넘은 8K TV는 시기상조가 아니다. 첫 8K TV 출시는, 2017년에 샤프가 출시하였고, 2018년에 삼성전자, 그리고 LG전자를 비롯하여 많은 TV제조사들이 2019년에 8K TV를 본격적으로 상용화하기 시작하였다. 해서 8K TV가 나온 지도 최소 5년이 넘었다. 이것을 두고 8K TV가 시기상조라는 지적은 적절치 않다.
②8K 콘텐츠가 없어서? →8K TV 대중화랑 8K 콘텐츠랑은 크게 관계가 없다. 8K TV가 대중화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싼 가격이다. 만일 8K TV 가격을 4K TV 가격으로 내리면 8K TV는 금새 대중화가 된다. 즉, 8K 콘텐츠가 없어 8K TV가 대중화가 못되고 지적은 적절하지 않다.
현재 대중화된 4K TV(출시 10년~)의 4K 콘텐츠 비중은 10%밖에 안 된다. 그것도 대다수가 무늬만 4K UHD(16Mbps) 화질이다. 즉, 4K TV가 4K 콘텐츠가 많아서 대중화가 된 것이 아니라, 4K TV 가격이 HDTV 가격 수준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4K TV가 대중화 된 것이다. ③8K TV 가격을 4K TV 가격 수준으로 내릴 수 있을까? →있다 8K TV 대중화는, 8K TV 가격을 4K TV 가격 수준으로 내릴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8K OLED TV 어려워도 8K LCD(LED/Mini LED) TV는 4K LCD(LED/Mini LED) TV 가격 수준으로 충분히 가격인하가 가능하다. 이유는 ④번 하단에... ④LG전자가 8K OLED TV를 안하는(?) 이유는 →4K OLED TV에 비해 원가도 4배, 소비전력도 4배나 높기 때문이다. LG전자는 2019년에 8K OLED TV를 출시하였다. 5년이 지난 지금도 8K OLED TV 가격과 소비전력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유는, 8K OLED TV는 4K OLED TV에 비해 4배나 많은 발광 소자를 사용하여, 원가도 4배, 소비전력도 4배나 높아(1kw내외), 8K OLED TV는 4K OLED TV 가격 수준으로 내리기도 힘들고, 높은 소비전력 때문에 가정용 TV로도 그리 적합하지 않다. 해서 LG는 8K OLED TV를 내세우지(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8K LCD(LED/Mini LED) TV는, 8K LCD패널이나 메인보드 등이 4K LCD패널이나 메인보드랑 별반 차이가 없고, 소비전력도 큰 차이가 없다. 해서 8K LCD(LED/Mini LED) TV는 4K LCD(LED/Mini LED) TV 수준으로 가격을 내릴 수 있다. ⑤삼성-LG를 비롯하여, 중국 업체들은 왜 8K LCD(LED/Mini LED) TV 가격을 4K LCD(LED/Mini LED) TV 가격 수준으로 내리지 않는 것일까? →현존 최고 화질의 8K TV 가격을 내리면, TV에 대한 마진이 줄기 때문이다. 8K LCD(LED/Mini LED) TV 가격을 4K LCD(LED/Mini LED) TV 가격 수준으로 내리면, 8K LCD(LED/Mini LED) TV에 대한 마진이 거의 없게 되고, 4K LCD(LED/Mini LED) TV는 단종 수순에 들어갈 수밖에 없게 된다. 현재 4K LCD(LED/Mini LED) TV 가격은 사실상 마진이 거의 없어, 삼성-LG가 프리미엄TV에 집중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현실이 이러니 삼성-LG를 비롯하여, 중국 업체들까지 8K LCD(LED/Mini LED) TV의 가격을 4K LCD(LED/Mini LED) TV 가격 수준으로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해서 8K TV는 TV제조사들이 마음을 바꾸기 전에는 가격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에, 출시 5년이 넘도록 대중화가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⑥TV제조사들이 8K TV에 집중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 →100인치 미만에선 4K TV와 8K TV간 화질 차이를 느끼기 힘들어, 현재 100인치 미만으로 대중화 되고 있는 8K TV는 실효성이 떨어진다. 적정 8K TV 사이즈는 120인치 내외다. 하지만, 120인치 내외를 가정용 TV로 만들기도 현실적으로 어렵지만(운반 이동 설치), 가정내 설치 환경도 부담이 되어, TV제조사들이 8K TV에 집중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다. 참고로 현재 샤프는 120" 8K LCD(Mini LED) TV를 1억원 이상에 판매하고 있다. ⑦삼성-LG가 8K LCD(LED/Mini LED) TV의 가격을 함부로 내리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 →8K LCD(LED/Mini LED) TV 가격을 내라면, 4K OLED TV는 사실상 종말이기 때문이다. 삼성-LG가 8K LCD(LED/Mini LED) TV 가격을 함부로 내리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삼성-LG가 8K LCD(LED/Mini LED) TV 가격을 4K LCD(LED/Mini LED) TV 가격 수준으로 내리면, 삼성-LG가 주력으로 가고 있는 4K OLED TV는 사실상 판매가 어려워진다. 이유는, 아무리 4K OLED TV의 화질 좋다고 해도 8K 화질은 구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8K LCD(LED/Mini LED) TV 가격을 4K OLED TV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긴 힘들다. ⑧삼성전자는 왜 8K LCD(Mini LED) TV에 집중을 하는 것일까? →세계 1등자리를 보존하기 위해서다. 삼성전자가 판매하는 TV의 97%이상이 LCD TV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가 LG전자처럼 OLED TV에 집중하게 되면, 삼성전자는 세계 1등자리를 보존하기 힘들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8K LCD(Mini LED) TV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조>AI 8K 업스케일링에 대하여... 최근 삼성전자가 8K TV에서 HD나 4K 영상 소스를 8K 업스케일링(Upscaling)해서 보게되면, 8K 영상처럼 볼 수 있다고 광고를 하고 있지만, 이는 상술에 가깝다. 아무리 AI로 HD나 4K 영상 소스를 8K로 업스케일링한다고 해서, 화질이 8K가 되는 것은 아니다. 즉, 8K 업스케일링은, HD소스 1화소를 8K 16배 화소에 맞추는 것이고(16:1 매칭), 4K소스 1화소를 8K 4배 화소에 맞추어(4:1 매칭) 줌으로서, HD나 4K 영상 소스를 8K TV에서 좀 더 좋게 보여주는 원리다. 해서 화질은 그냥 조금 낳아 보이는 정도다.
특히 위에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100인치 미만에서 4K TV와 8K TV간 화질 차이조차 구별하기 힘들어, 100인치 미만인 8K TV에서 HD나 4K 영상 소스를 8K로 업스케일링 한다고 해서 8K 화질로 보여준다는 주장은 그저 상술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
첫댓글 대형 8k TV 에 화면을 4개로 쪼개서 hdmi 2개 와 내장 유튜브 와 TV 를 각각 4K로 동시에 보게 한다면 좋을거 갈아요
다만 원가가 비싸지겠죠.....
삼성 4K Micro LED TV가, 4개의 HDMI 입력을 받아서 4화면으로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4K TV지만, 8K 영상도 재생해 줍니다. 헌데, 막상 4화면을 사용하려니, 소리를 하나만 들어야 하고, 화면이 작으니 거의 이용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 참고로 샤프 TV증에 일부 그러한 기능이 있는데, 그에 대한 리뷰(장점)의 글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