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립근거 :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2 주요 기능
○ 사회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고, 시도 서비스원의 설립․운영을 지원하는 사회서비스 정책 기획‧지원 전문기관(법 제31조)
- ①전국 단위 사회서비스 정책 기획 및 지원, ②다종‧다양한 사회서비스에 대한 품질관리, ③시·도 사회서비스원 운영지원, ④사회서비스 이용자 권리 강화 및 사회서비스 종사자 권익보호 등 핵심기능 수행(법 제32조, 제34조, 제37조 및 제38조)
⇒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이용․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사회서비스의 지역 간 전반적인 격차 해소에 기여
<제32조(중앙사회서비스원의 업무)> 1. 사회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지원ㆍ관리 및 평가 등에 관한 사무 2. 제5조제1항에 따른 기본계획의 수립 지원 3. 사회서비스 수급계획 및 사회서비스 관련 정책의 연구ㆍ조사ㆍ개발 4. 사회서비스 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위한 사업 5. 사회서비스 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사업 6. 시ㆍ도 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상담ㆍ자문 및 지원 7. 중앙 사회서비스원 및 시ㆍ도 서비스원의 정책홍보, 시ㆍ도 서비스원 직원 교육 제공 및 지원 8. 사회서비스와 관련하여 이 법 또는 다른 법률에서 위탁하는 사업 9.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제고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제34조, 제37조, 제38조 (위탁업무)> 1. 시·도 서비스원의 경영평가 및 업무성과평가 2. 시·도 서비스원 표준운영지침 마련 3. 사회서비스원 통합지원시스템 구축·운영
3 추진전략
Vision 2030 | | 사회서비스 중추기관으로서의 역량체계 완성 | | | Misson | | 사회서비스 품질 제고와 시·도 사회서비스원 지원을 통한 국민복지증진 | |
| 전 략 목 표 | | 1 품질관리를 통한 사회서비스 향상 | 1-1.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강화 | 1-2. 사회복지시설 평가 강화 | 2 시도 사회서비스원 지원 | 2-1. 시도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 지원 및 평가 | 2-2. 긴급돌봄 등 지역사회 필수 사회서비스 제공체계 강화 | 2-3. 컨설팅 및 종사자 교육 등 민간 지원 강화 | 3 사회서비스 이용자 권익보호 및 종사자 처우개선 | 3-1. 이용자 권익보호 : 상담체계 구축 및 정보제공 강화 | 3-2. 종사자 처우개선 : 자격‧경력관리 및 안전한 근무여건 조성 | 4 사회서비스 자원 관리 및 정책지원 | 4-1.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지원 | 4-2. 사회서비스 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
4 출범 조직 및 인력 ○ 2본부 1실 5부 3팀, 총 50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사회 | | | | 원 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감사팀(2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부 원 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경영지원실 (11명) | | | 사회서비스사업본부 (18명) | | | 사회서비스품질본부 (17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인재경영팀 (8명) | | | 사회서비스기획총괄부 (5명) | | | 사회서비스품질평가부 (8명) | | | | | | | | | | | | | | | | | | | | | 정보화팀 (2명) | | | 사회서비스사업지원부 (8명) | | | 사회서비스시설평가부 (8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회서비스자원관리부 (4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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