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2023.5.5.(금)10:00~16:00
장소: 안양시청
주최: 안양시
주관: 안양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2023년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안양시가 주최하고 안양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큰잔치 '얘들아 노~올자'가 안양시청에서 개최되었다.
평촌중앙공원에서 개최 예정 이었던 이 행사는 우천으로 인해 안양시청 앞마당과 시청내 본관1층 로비와 별관 로비 및 2층 공간에서 부스를 설치해 놓고 안양시 어린이들을 맞이하며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체험 부스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지구환경살리기 그림자극 공연체험과 키오스크를 이용하여 직접 햄버그를 주문해보고 영수증 출력까지 해보는 체험을 하였다. 체험 후 어린이들을 위해 후원해준 우유를 나누어주고 많은 선물도 받는 즐거움은 아이들을 더욱 기쁘게 했다.
시청 강당에서 진행된 어린이날 기념식에서는 식전행사로 수도군단 군악대 퍼레이드가 있었고 아동권리헌장 낭독, 모범 어린이들에게 안양시장 표창 수여식이 있었다.
안양시장(최대호)은 “어런이들은 작지만 큰 어른들의 세상보다 한결 더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소중한 존재라며 안양시에서도 꿈과 포부를 가진 미래사회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축사를 하였다.
뒤이어 안양시의회 의장 최병일, 국회의원 이재정,강득구 극회의원, 다수 시의원, 도의원, 내외빈 등이 함께하며 어린이날 행사를 축하해 주었으며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들에게는 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준비한 선물꾸러미를 전달하였다.
이후 2부에서는 다양한 문화행사로 아이들이 준비한 공연이 진행되었다.
한편 2층 부스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홍보하기 위한 무당벌레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체험도 진행되었다. 또한 우리 아이 언어정서와 두뇌 발달이 정상인지를 알아보는 언어발달 난독증 ADHD뇌파검사와 '공정무역을 알리고 체험하는 시간', '지구와 나를 지키는 선택' 등 30여 부스에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비가 오는 날 임에도 불구하고 엄마 아빠와 함께 손을 잡고 안양시청으로 나들이를 나오는 어린이들이 많았으며 처음으로 시청 내에서 이 행사를 하게 되어 “시민들이 함께 공감하고 배우는 장소 그리고 체험하는 장소로서의 시청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행사관계자는 전하였다. 이날 시청을 찾은 인원은 대략 8천여 명의 시민이 찾은 것으로 추산 된다고 했다.
이날의 행사가 어린이는 물론 부모들도 함께 동참하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동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해본다.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SNS기자단 문명순,황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