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단(異端), 그노시스학파(Gnosticism)
그노시스학파(Gnosticism)는 바울 교리를 배척하고 오랜 전통의 할례를 금하며, 안식일과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철저히 지키고, 마리아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며, 인성을 주장하는 에비온파(Ebionites)와 예수는 아담이 다시 사람이 되어 나왔고, 앞으로도 다시 육신을 입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엘카이파(Elkesai)와 함께 대표적인 유대교적 이단이었습니다
그노시스학파(Gnosticism)는 주후 1~2세기경 헬레니즘 시대에 로마, 그리스, 소아시아, 이집트 등 지중해 동해안 지역을 따라 널리 형성되어 있는 이단이었습니다 그노시스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인식, 앎, 지식, 깨달음" 으로 번역되며 헬라어로 "영지" 또는 "지식" 으로 해석되는 것입니다 그들은 기독교적 주지주의를 주창하고 이성 편중에 기독교적 신앙지식 이상의 신비적이고 고차원적인 신앙지식에 도달하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신앙적 태도는 신앙의 실체를 벗어나 괴변에 빠지고 그 결과 그리스 철학 및 동양의 세계관과 기독교의 혼합이 생겨나 순수하고 소박한 신앙심을 현혹시켰던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인물로는 사도행전 8장에 기록되어 있는 마술사 "시몬" 이 처음이었으며 2세기의 "사토르닐로스"(Satornilos), "바실리데스"(Basilides), 3세기의 "발렌티누스"(Valentinus)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구약성경에 나오는 창조주와 예수께서 말씀하신 하나님을 구별하여 전자를 "데미우르고스"(제작자)라는 하급신으로 분류하였으며 또 우주가 이 하급신에 의하여 창조되었기 때문에 불완전한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 영과 물질을 이원적으로 대립시켜 그리스도가 취한 육신은 가상의 육신이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것을 "그리스도 가현설"(Docetism) 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간의 구원은 그리스도의 영의 힘으로 육체를 벗어나 영적 변화하는데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정통기독교로 부터 배척되어 3세기 이후로는 쇠퇴하였던 것입니다
그노시스파들은 우주의 기원과 죄악의 기원의 문제를 중요시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철학적이고 사색적으로 해석하려는 헬라철학과 신플라톤주의를 접목시켰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신권을 인정하면서 현존세계의 모순을 설명하려는 노력에 주관적인 견해가 항상 들어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 결과는 이단적인 것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 운동은 여러 사상의 혼합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 주장이 지역과 사람에 따라 차이가 생겨났습니다
저스틴(Justin)의 변증서에 의하면 신약의 사도행전 8장에 기록된 마술사 시몬은 세례를 받고도 끝내 그노시스 이단으로 전락하였다고 전해지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스스로 신으로 격상시키고 여제자 헬레나(Helena)를 여신으로 봉하였으며, 제자 메안더를 통하여 사마리아지역에서 전파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헬레나를 통하여 천사들이 생기고 천사들을 통하여 세계가 지음을 받았다고 억지주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몬의 주장은 시리아와 베니게의 신화에서 근거하고 있으며 후에 복잡한 천사론과 점성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몬의 철학을 두고 이레니우스는 그노시스파의 시조라고 하였습니다
시몬과 메안더의 제자이며 시리아 그노시스파의 창시자인 "사토르닐로스"(Satornilos) 는 하나님은 알 수 없는 아버지로서 천사장들과 권세자들과 주관자를 만들었으며, 이 세상은 일급 천사에 의해 만들어 졌고 사람도 천사의 피조물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는 사람은 자비와 생명의 빛을 받아 서서 걸어 다닐 수 있게 되었고 유대인들이 믿는 하나님은 천사들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는 유대인의 하나님을 제외하고 그를 믿는 자를 구원하러 왔으며 예수의 몸은 육체로 있는 것이 아니라 모양만 갖춘 것으로 결혼과 육식을 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구원은 예수의 빛을 받아 금욕하는데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노시스파의 대표적인 인물 가운데 "타티안"(Tatian) 은 저스틴의 제자로서 기독교를 위한 변증서를 저술하기도 하였는데 주후 165년 시리아의 그노시스파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그는 "디아테사론" 이란 책을 저술하여 그의 새로운 사상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는 이 책에서 사복음서를 단일복음서로 개편하였으며 탈 유대주의를 시도하였고 예수의 족보나 유대적 배경을 삭제하고 극단적 금욕주의를 옹호하였습니다 또한 결혼과 육식을 배격하고 성찬의 포도주를 물로 대신하였으며 구약을 경시하고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를 부인하였습니다 디아테사론은 5세기경까지 시리아를 배경으로 널리 애독되었으며 시리아 교회의 변질을 가져오게 한 원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주후 133년 알렉산드리아 출신이며 범신론을 주장하는 "바실리데스"(Basilides)가 그노시스파의 종교적 지도자로 나타났습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제 1신은 무(無)의 존재로서 무(無)에서 유(有)가 생기는데 이것이 우주의 창조라고 말하고 있으며 이것을 하나의 발전적 철학으로 바라보았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우주의 씨를 낳고 이 씨는 세아들을 낳게 되는데 영적인 것, 궁창같은 비 물질적인 것, 물질과 결부된 영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여 로마와 애굽에서 많은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대표적인 그노시스파인 "발렌티누스"(Valentinus)는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하다 135~160년까지 로마에서 활동하며 기독 지성인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세가지 즉, 물질과 정신, 그리고 영적인 것에 관한 논리를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천지의 근원을 "깊음"이라고 하였으며 이 "깊음" 과 함께 "고요함" 이 있어 이 두가지가 영원한 음양관계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마음과 진리가 나오며 말씀과 생명이 나와서 사람과 교회가 시작되는데 이러한 생성과정에서 완전한 숫자인 열개의 "이언"(Aeon) 을 낳으며, 이 가운데 마지막 이언이 "지혜"라는 것입니다 이 지혜의 이언이 알 수 없는 아버지를 알기 위하여 하나님의 생명이 넘치는 "플레로마"(Pleroma) 세계에서 분리되어 방황하다가 낙태하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생긴 것이 물질 세계이며 이 물질세계를 지은자가 "데미우르고스"(Demiurgos) 로 구약의 하나님, 유대인의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또한 마음과 진리는 이러한 타락에서 건지려고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보냈다고 주장하며 구원이란 인간을 물질세계에서 구출하여 "플레로마"(Pleroma) 세계로 옮겨 영적인 자유를 주는 것이라는 등의 복잡한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이처럼 이미 기독교 이전의 유대교에서 그 형태를 볼 수 있는 그노시스 사상은 이원론적 우주관 아래 동방의 종교사상과 이교철학, 그리스신화, 점성학 등의 내용이 기독교 교리와 무분별하게 혼합된 것으로 참된 인식과 깨달음을 강조하는 기독교인들에게 매력을 주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초대교회에서 그노시스주의는 오래동안 교회 내부 깊숙히 뿌리를 내릴 수 있었고 때로는 진위를 가릴 수 없을 정도로 혼선을 가져 오기도 하였습니다
"영생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내 주신 에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라는 요한복음의 인용이라든지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나 테오필루스 등의 "그리스도인은 참된 지식, 즉, 그노시스를 지닌 사람들이다" 라는 설명이 단적인 예로 정통주의 입장에서 거짓 그노시스를 구분하기란 결코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다만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그노시스파가 이단으로 탈선하게 된 것은 "이레나이우스" 등의 교부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세상과 역사, 그리고 물질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독교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인 예수의 강생 그 자체와 의미를 부인하고 그 역사적 사실과 함께 인성을 취한 구원의 방법을 송두리째 부정하기에 이르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단사상의 난립과 생성으로 말미암아 정통신학의 체계화와 논리적 정리의 필요성을 갖게 되었고 신학적 성장의 계기가 되기도 하였던 것입니다 이상에서 보듯이 그노시스파에는 중요한 다섯가지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이원론, 도케니즘, 유출설, 반유대주의, 영지주의로 영적 성장을 도모하는 성도들에게매력적인 유혹이 될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1) 이원론
나스티시즘 체계들은 대체로 그 성격이 전형적인 이원론으로서, 나스틱파들은 세상이 두 개의 근본 원리 또는 실체로 구성되어 있다는 견해를 가졌거나, 또는, 두 개의 근본 원리 또는 실체를 통해 세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스 죠나스(Hans Jonas: 1903-1993, 독일 철학자 및 나스티시즘 연구가)는 "나스틱 사상의 주요한 특징은 (두 개의 근본 원리 또는 실체가) 신과 세상의 관계를 지배하고, 따라서 (두 개의 근본 원리 또는 실체가) 인간과 세상의 관계를 지배한다는 급진적 이원론(radical dualism)이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원론이 세상은 두 개의 근본 원리 또는 실체로 구성되어 있다는 견해' 또는 '두 개의 근본 원리 또는 실체를 통해 세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견해라는 정의 하에서 살펴볼 때, 나스틱파들이 가졌던 교의 체계들은 마니교의 '급진적 이원론(radical dualism)'으로부터 고전 나스틱 운동의 '완화된 이원론(mitigated dualism)'에 이르기까지 이원론의 전 영역을 혼합하고 있었습니다 발렌티누스주의는 일원론에 근접하였으며 그 용어들은 이원론에서 사용되었던 것이었습니다
물질계와 영계를 분리하고 물질을 죄악시 하며 하나님의 창조를 부인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과 데미우르고스를 나누어 하나님은 영계를 다스리고 데미우르고스는 물질계를 다스린다는 식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오류의 근원적 문제는 성경을 중심으로 학습하려 하지 않고 인간의 생각과 철학에 의지한 연유인 것입니다
2) 도케니즘(Docetism)
예수의 인성과 육체탄생을 부인하고 가상의 육체를 주장하는 등의 가현설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3) 유출설
최고 존재인 하나님으로 부터 유출해서 이언(Aeon)들이 생기고 그것은 플레로마(Pleroma)에서 살게 되는 데 이 가운데 가장 타락한 존재가 데미우르고스로 이어서 물질세계가 만들어 졌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철학적 요소들이 전혀 다른 이단을 생성케 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4) 반 유대교주의
유대교를 사탄의 종교로 규정하고 유대인들이 믿는 하나님은 신약의 하나님과 다르다는 주장입니다
5) 영지주의
나스티시즘(Gnosticism, 영지주의, 그노시즘; γνῶσις, gnōsis, 그노시스, 지식, knowledge)은 고대에 존재하였던 혼합주의적 종교 운동들 중의 하나입니다 '나스틱(Gnostic, 영지주의자)' 또는 '나스틱파(Gnostics, 그노시스파)'는 이 종교 운동의 반대자들이 만든 이름이었으며, 이 종교 운동의 분파들 중 기독교 계통에 속한 사람들은 자신들을 기독교인들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나스티시즘(Gnosticism)'이라는 사상은 이 종교 운동을 가리키기 위해 현대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특정한 한 형태로 전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스티시즘은 다양한 신앙체계들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나스티시즘의 제 분파들은 다음과 같은 가르침에 대해서는 견해가 대체로 일치하였습니다
물질우주는 데미어지(demiurge)라고 부르는 불완전한 신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물질 우주를 창조할 때 데미어지는 최고의 신 스피릿(spirit = 뉴마 = pneuma = 숨)의 일부를 사용하여 물질우주를 창조하였습니다 데미어지는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의 신, 즉 구약의 하나님과 동일한 신으로 분류되지만 히브리서의 견해와는 전혀 상반되는 것입니다 데미어지는 플레로마(Pleroma = 빛의 세계)나 신성과 같은 상위의 세계 또는 존재와 대비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지식을 통하여 물질의 구속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6) 이언(Æon)
많은 나스티시즘 체계들에서 이언들(æons)은 지고한 신의 다양한 발출물입니다 지고한 신은 다른 이름으로 하나인 존재(One), 모나드(Monad), 아이온 텔레오스(Aion teleos, 완전한 이언), 바이토스(Βυθος, Bythos, 심연, 심원한 존재), 프로아르케(προαρχη, Proarkhe, 태초 이전의 존재), 에 아르케(ἡ ἀρχή, E Arkhe, 태초의 존재), 빛의 에노이아(Ennoia of the Light, 빛의 생각), 시게(Σιγη, Sige, 침묵) 등으로 칭하고 있습니다
이 최초의 존재는 또한 하나의 이언이며 이 최초의 존재로부터 일련의 다른 발출물들이 생성하는데 몇몇 나스틱 문헌들에 따르면, 제일 첫째 발출물은 양성일체(兩性一體)인 바르벨로(Barbelo)입니다 그리고 바르벨로로부터 하위 이언들의 쌍들이 발출되며 이 이언들의 쌍들은 시즈지들(syzygies)이라 불리는 남성-여성의 쌍으로 발출됩니다 이들 시즈지들의 숫자는 문헌들에 따라 서로 다르나 몇몇 문헌들은 이 시즈지들의 총 개수가 15쌍, 즉 30인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 이언들의 전체는 플레로마, 즉 "빛의 세계(region of light)"를 구성하며, 플레로마의 가장 하급의 지역들이 어둠(darkness), 즉 물질세상에 가장 가까이 있는 세계입니다
가장 흔히 쌍을 이루는 이언들 중에는 예수(Jesus)와 소피아(Sophia, 지혜, Wisdom)의 쌍이 있습니다 《발렌티누스파의 주해서(A Valentinian Exposition)》에서 소피아는 예수를 자신의 '배우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소피아는 자신의 배우자 없이 어떤 존재를 발출한 결과 데미어지(Demiurge, 문자 그대로는 "공공 작업자"를 의미한다)를 낳게 되었습니다 데미어지는 얄다바오트(Yaldabaoth) 또는 이와 비슷한 다른 이름들로 몇몇 나스틱 문헌들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데미어지가 발출된 후소피아는 데미어지를 플레로마밖으로 숨기게 되고, 그 후 데미어지는 플레로마 밖에서 혼자 있으면서 혼자 생각하면서 있다가,물질 세상과 자신의 동료 지배자들을 창조한다는 것입니다
이 동료 일꾼들을 아르콘들(archons)이라 하며 데미어지는 인간을 창조하였는데, 인간을 창조할 때 소피아로부터 훔쳐 온 플레로마의 요소를 인체속에 가두어 놓았습니다 이에, 지고한 신은 두 명의 구세주 이언들인 크라이스트(Christ)와 성령(Holy Spirit)을 발출하였으며, 이 때 크라이스트는 예수의 형상으로 화신하였는데 그 목적은 사람들에게 그노시스를 성취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그 결과 플레로마로 되돌아 올 수 있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영지주의 (나스티시즘, 그노시즘) |
![]() |
영지주의의 역사 |
시리아-이집트의 영지주의 |
이란 지역의 영지주의 |
기독교 영지주의 교부들 |
초기 영지주의 |
중세의 영지주의 |
영지주의 문헌 |
관련 항목 |
참고문헌/
브리태니커백과사전
위키백과사전
기독교초대교회사
초대교회사(개혁총연)
세계사
종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