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20. 4. 24. 07:40
한국 독립운동사의 거장(巨長)
인하대 윤병석 명예교수 별세
▲故 尹炳奭 敎授
원로 독립운동사 연구자인 윤병석 인하대 명예교수가 2020년 4월 23일 향년 90세로 별세했다.
충북 제천 출신인 고인은 본관은 파평(坡平)으로 전쟁이 나던 1950년 제천농중을 졸업하고, 서울대 문리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국사편찬위원회 편찬조사실장, 인하대 교수·박물관장·문과대학장, 한국민족운동사연구회장, 도산사상연구회장, 매헌 연구원장 등을 역임했다.
고인은 근현대사는 물론 독립운동에 참여한 인물을 두루 연구했다.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사료를 학계에 소개하고,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원조이신 헤이그특사 보재 이상설선생의 독립운동 논[李相卨傳]을 저술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임시정부 초대 총리를 지낸 이동휘 자료집 발간을 주도했다. '백범 김구전집', '매헌 윤봉길 전집' 편찬 위원장도 맡았다.
또한 '3·1운동사', '한국독립운동사', '의병과 독립군', '한국사와 역사의식', '독립군사', '간도역사의 연구' 같은 책을 썼고, 월봉저작상과 외솔 상· 의암 대상 등을 받았다.
유족으로는 부인 이은순(전 한국외대 교수) 씨와 아들 윤현규(삼성전자 수석연구원)·딸 성규(선문대 교수) 씨, 사위 김대곤(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씨가 있다. 빈소는 강남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25일 오전 5시 30분. ☎ 02-2258-5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