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기도 응답의 비밀
내 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를 때에 응답하소서
곤란 중에 나를 너그럽게 하셨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푸사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인생들아 어느 때까지 나의 영광을 바꾸어 욕되게 하며
헛된 일을 좋아하고 거짓을 구하려는가 (셀라)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경건한 자를 택하신 줄을 너희가 알지어다
내가 그를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들으시리로다
너희는 떨며 범죄하지 말지어다 자리에 누워 심중에 말하고 잠잠할지어다 (셀라)
의의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를 의지할지어다
여러 사람의 말이 우리에게 선을 보일 자 누구뇨 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소서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의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나이다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이시니이다 (4:1-8)
♠ 성경의 시는 하나님에 대한 고백이 주요 내용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 고 현실에서 사는 가운데 그 말씀이 백성의 인격에 스며들어 하나가 된 후 백성이 다시 하나 님을 향해 말씀을 토해 낸 것이 성경에 나오는 시입니다.
♠ 우리가 본문 말씀에서 가장 관심을 두는 부분은 하나님의 백성은 위기 때 반드시 기도 응답 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 길을 잃었거나 혹은 돈이 떨어졌거나 혹은 몸이 아플 때 반드시 하나님의 도우심이 나타납니 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반드시 응답하신다는 확신만 있다면 세상 살면서 걱정할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길을 의인의 길과 악인의 길로 나누고 있습니다.
♠ 시편 4편에서는 우리 믿는 자들의 놀라운 특권 즉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의 내용이 나옵니다. 사실 우리가 신앙생활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입니다.
백성의 호소
♠ 하나님은 돌발적인 현상이 일어나게 하셔서 높은 자를 낮아지게 하시고 낮은 자를 높이기도 하십니다. 그런데 이렇게 높아지는 이들이 다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들만은 아닙니다.
♠ 하나님의 백성이 위기에 빠졌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기도하는 것입니 다.
1절 내 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를 때에 응답하소서 곤란 중에 나를 너그럽게 하셨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푸사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 ‘내 의의 하나님’이란 의인이 기도하면 반드시 들어주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 ‘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바른 자격을 말합니다.
♠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으면 하나님 앞에 나아가 말씀드릴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살아갈 때 굶어 죽을 위기가 처하기도 하고, 감옥에 갈 수도 있으며, 실패자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더라도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가 기도해서 응답받는 훈련을 계속해야 합니다.
♠ 이론적인 신앙은 아직 검증이 안 된 것이며, 위기 때 하나님의 구원이 나타날지 안 나타날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 인간인 이상 어려움이 올 때마다 매번 두렵고 불안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감사하게도 한번 기 도 응답의 열매를 맺은 사람은 절대로 버리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평소에 하나님의 능력을 받을 수 있는 비밀 통로를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 하나님 백성의 가장 큰 재산은 위기 때 하나님이 나를 도우신 경험입니다.
곤란 중에 나를 너그럽게 하셨사오니
♠ ‘너그럽게’는 ‘혹독하게’의 반대말입니다.
♠ 과거에 나를 도우셨다면 이번에도 반드시 도우십니다. 문제는 인간인 나에게 있습니다.
♠ 우리 인간들은 눈에 보이는 것밖에 모르기 때문에 때를 놓치면 큰일 나는 줄 압니다. 하나님 에게는 수많은 모략과 능력이 있습니다.
2절 인생들아 어느 때까지 나의 영광을 바꾸어 욕되게 하며 헛된 일을 좋아하고 거짓을 구하려는가
♠ ‘인생들’이란 의인의 믿음을 인정하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입니 다.
♠ 의인들이 고난당하는 기간이야말로 하나님의 일하심을 뚜렷이 볼 수 있는 때입니다. 하나님께 서는 의인들이 고난당할 때 온 세상의 조명을 다 끄시고 오직 의인들에게만 빛을 비추십니다.
2. 응답받는 비결
♠ 하나님의 백성이 가진 가장 큰 힘은 재능이나 돈, 명예가 아니라 기도하면 하나님이 내 기도 를 들으신다는 믿음에 있습니다.
♠ 하나님께서는 오직 한 가지만 보십니다. 바로 경건한가, 경건하지 않은가 하는 것입니다.
3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경건한 자를 택하신 줄을 너희가 알지어다 내가 그를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들으시리로다
♠ 하나님께서는 오직 ‘경건한 자’를 택하십니다. 여기서 ‘경건’은 마음에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있다는 뜻입니다.
내가 그를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들으시리로다
♠ 믿음의 자녀가 소리를 내면 하나님께서 들으신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확신이 없어서 늘 두렵습니다.
♠ 두 번째는 두려움과 불안을 기도로 이기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하나님은 눈 에 보이지 않으시고 우리 눈에는 위기와 어려움과 나를 망하게 하려는 사람만 보입니다.
4절 너희는 떨며 범죄하지 말지어다 자리에 누워 심중에 말하고 잠잠할지어다
♠ 우리에게 어려움이 찾아온 것은 하나님이 내 겸손을 시험해 보시는 관문입니다.
♠ 하나님은 나의 태도를 보시지, 상대방의 태도를 보지 않으십니다. 상대방이 지금 시험당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이미 불합격했고 악인의 역할로 쓰임받고 있을 뿐입니다.
♠ 하나님이 기도하라고 위기를 주셨지 사람 붙잡고 마음 풀라고 주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위기 때 내뱉는 말이 바로 자기 자신의 신앙 고백입니다.
♠ 본문에 그저 ‘자리에 누워 심중에 말하고 잠잠’하라고 명령합니다. 원망과 불평의 말이 올 라오려고 할 때 스스로를 설득해서 입을 다물게 하라는 것입니다.
5절 의의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를 의지할지어다
♠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예배를 드리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나 자신을 전폭적으로 맡기는 행위입니다.
♠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하고 기도하면서도 ‘안 이루어지면 어떻게 하냐?’ 걱정합니다. 이런 걱 정이 면 ‘그렇더라도 끝까지 하나님만 의지해야겠다’라고 다짐하며 믿음으로 나아가십시오.
3. 하나님의 응답과 축복
♠ 우리 인간이 이 세상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또 그 말씀을 의지해서 기도하는 일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기도 응답을 주시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세상에 마음을 빼앗긴 우리에게 기도 응답이 얼마나 위대하고 엄청난 축복이지 깨달으라는 의도이십니다.
6절 여러 사람의 말이 우리에게 선을 보일 자 누구뇨 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소서
♠ ‘선을 보일 자’가 없답니다. 속된 말로 표현하면 ‘이 놈이나 저 놈이나 다 썩어서 믿을 놈 하나 없다’는 뜻입니다.
♠ 구름이 잔뜩 끼어 있어 태양이 보이지 않을지라도 태양 자체가 없어진 것이 아닙니다. 우리 하나님은 살아 계십니다.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소서
♠ ‘주의 얼굴’은 하나님의 능력과 축복을 말합니다.
♠ 지금도 배설물에 불과하고 썩어 없어질 것들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시간과 정력을 허 비하는지 모릅니다.
7절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의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나이다
♠ 여기서 나오는 두 가지 축복은, 위기에 처한 성도들이 하나님의 응답을 받고 기뻐하는 모습 과, 세상 사람들이 물질적으로 풍성해서 기뻐하는 모습입니다.
♠ 모르는 길을 가고 있는데 길을 잘못 들었는지 아닌지 도무지 알 수 없을 때 나무 답답하고 불안합니다. 그러다가 내가 가고자 하는 지명이 적힌 표지판이 보이면 내가 똑바로 가고 있음 을 알았기에 참으로 기쁘고 안심이 됩니다.
8절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이시니이다
♠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의 뜻은 모든 불안과 두려움과 갈등이 다 사라지고 내 마음속 에 믿음의 확신이 회복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