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조도품[삼십칠보리분법]=
삼십칠보리분법[三十七菩提分法 sattatiṃsa bodhipakkhiāy dhammāḥ]
또는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이라고 합니다.
*> 윤회에서 해탈에 관련한 법들(dhammesu)입니다.
*사념처,*사정근,*사신족(사여의족),*오근,*오력,*칠각지,*팔정도
=사념처(四念處,cattāro satipaṭṭhānā.짯따로 사띠빳타나)=
-누빳사나(nupassanā)-
>신누관 [身耨觀 Kāyānupassanā 까야 누빳사나]
>수누관 [受耨觀 Vedanānupassanā 웨다나 누빳사나]
>심누관 [心耨觀 Cittānupassanā 찟다 누빳사나]
>법누관 [法耨觀 Dhammānupassanā 담마 누빳사나]
-누빳시(nupassī)
>신(身)에서 신(身)을 누파시(耨婆視)하면서 머문다.(kāyekāyānupassīviharati),
>수(受)에서 수(受)를 누파시(耨婆視)하면서 머문다.(Vedanāsu vedanānupassī viharati),
>심(心)에서 심(心)을 누파시(耨婆視)하면서 머문다.(Citte cittānupassī viharati),
>법(法)에서 법(法)을 누파시(耨婆視)하면서 머문다.(Dhammesu dhammānupassī viharati),
=사정근(四正勸,cattāro sammappadhānā,짯따로 삼맙빠다나)=
미생불선불생(未生不善不生) ; 생기려고 하는 불선(不善,akusal,아꾸살라)은 생겨나지 않게한다.
이생불선단절(已生不善斷切) ; 이미 일어난 불선(不善,akusala,아꾸살라)은 끊는다.
미생선령생기(未生善令生起) ; 아직 생기지 아니한 선(善kusala,꾸살라)은 생겨나게 한다.
이생선령증장(已生善令增長) ; 이미 생겨난 선(善kusala,꾸살라)은 더욱 증장한다.
=사신족(四神足cattāro iddhipādā 짯따로 잇디빠다)=
Idha bho bhikkhu
chandasamādhippadhānasaṅkhārasamannāgataṃ iddhipādaṃ bhāveti.
Vīriyasamādhippadhānasaṅkhārasamannāgataṃ iddhipādaṃ bhāveti.
Cittasamādhippadhānasaṅkhārasamannāgataṃ iddhipādaṃ bhāveti.
Vīmaṃsāsamādhippadhānasaṅkhārasamannāgataṃ iddhipādaṃ bhāveti.
Ime kho, bho, tena bhagavatā jānatā passatā arahatā sammāsambuddhena
cattāro iddhipādā paññattā iddhipahutāya iddhivisavitāya iddhivikubbanatāya.
자나와사바 약카경 [Janavasabhayakkho,D18]
존자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주로 한) 삼매와 정근의 의도적 행위(行)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습니다.
정진을 (주로 한) 삼매와 정근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습니다.
마음을 (주로 한) 삼매와 정근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습니다.
검증을 (주로 한) 삼매와 정근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을 닦습니다.
존자들이여, 아시는 분, 보시는 분, 그분 세존 · 아라한 · 정등각께서는
이러한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을 천명하셨고, 또 그 성취수단을 어떻게 가능하게 하고,
그것을 어떻게 받들어 행하고, 어떻게 성취수단을 변환시키는가도 천명하셨습니다.
=오근(五根, pancindriyāni,빤친드리야니)=
①신근(信根 ,saddhāindriya,삿다 인드리야)
②정진근(精進根,vīriyaindriya,위리야 인드리야)
③염근(念根,satiindriya,사띠 인드리야)
④삼매근(三昧根( samādhiindriya,사마-디 인드리야)
⑤혜근(慧根(pannāindriya,빤냐 인드야)
=오력(五力,panca balāni,빤짜 발라니)=
①신력(信力,Saddhābala,삿다 발라)
②정진력(精進力,vīriyabala,위리야 발라)
③염력(念力,satibala,사띠 발라)
④삼매력(三昧力,samādhibala,사마-디 발라)
⑤혜력(慧力,pannābala,빤냐 발라)
=칠각지(七覺支,satta bojjhaṅgā,삿따 보쟝가)=
(七覺支satta-bojjhaṅgā, 七正覺支satta- sambojjhaṅga)
①염각지[念覺支, sati-sambojjhaṅga,사띠 삼보쟝가]
②택법각지[擇法覺支, dhamma-vicaya-sambojjhaṅga,담마 위짜야 삼보쟝가],
③정진각지[精進覺支, viriya-sambojjhaṅga,위리야 삼보쟝가],
④희각지[喜覺支, pīti-sambojjhaṅga,삐띠 삼보쟝가]
⑤ 경안각지[輕安覺支, passaddhi-sambojjhaṅga,빳사디 삼보쟝가],
⑥삼매각지[=정각지定覺支, samādhi-sambojjhaṅga,사마-디 삼보쟝가],
⑦사각지[捨覺支, upekkhā-sambojjhaṅga,우뻭카 삼보쟝가]
*팔지성도(八支聖道,ariyo aṭṭhaṅgiko maggo,아리요 앗탕기꼬 막고)
① 정견(正見,sammā-diṭṭhi,삼마 딧티)
② 정사유(正思惟,sammā-saṅkappa,삼마 산깝빠)
③ 정어(正語,sammā-vācā,삼마 와짜)
④ 정업(正業(sammā-kammanta,삼마 깜만따)
⑤ 정명(正命,sammā-ājīva,삼마 아지와)
⑥ 정정진(正精進,sammā-vāyāma,삼마 와야마)
⑦ 정념(正念,sammā-sati,삼마 사띠)
⑧ 정정(正定,sammā-samādhi,삼마 사마-디)
> 이상 삼십칠 조도품(삼십칠칠 보리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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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성제에서 도성제의 팔정도, 와 37보리분법의 칠각각지 끝에 있는 팔정도는
수준차이에서 각각 다른 의미입니다.
사성제 도성제의 8정도와 37보리분법의 칠각각지 끝에 있는 팔정도는 각각 용처가 다르고
아래의 십지(十支dasaṅga,다상가/십정도,십지도)
는 팔해탈,차제해탈공용입니다.
-십지(十支dasaṅga-
① 정견(正見,sammā-diṭṭhi,삼마 딧티)
② 정사유(正思惟,sammā-saṅkappa,삼마 산깝빠)
③ 정어(正語,sammā-vācā,삼마 와짜)
④ 정업(正業(sammā-kammanta,삼마 깜만따)
⑤ 정명(正命,sammā-ājīva,삼마 아지와)
⑥ 정정진(正精進,sammā-vāyāma,삼마 와야마)
⑦ 정념(正念,sammā-sati,삼마 사띠)
⑧ 정정(正定,sammā-samādhi,삼마 사마-디)
⑨ 정지(正智,sammā-nāṇa,삼마 냐나)
⑩ 정해탈(正解脫,sammā-vimutti,삼마 위뭇띠)
-밀린다팡하(milindapanha 나선비구경)-
*kusalākusala *sāvajjānavajjahīnappaṇītakaṇhasukkasappaṭibhāgadhamme apilāpeti
‘ime *cattāro satipaṭṭhānā, ime *cattāro sammappadhānā, ime *cattāro iddhipādā, imāni
*pancindriyāni, imāni *panca balāni,ime *satta bojjhaṅgā, ayaṃ
*ariyo aṭṭhaṅgiko maggo,ayaṃ *samatho, ayaṃ *vipassanā, ayaṃ *vijjā, ayaṃ *vimuttī’ti.
Tato yogāvacaro sevitabbe dhamme sevati, asevitabbe dhamme na sevati.
Bhajitabbe dhamme bhajati abhajittabbe dhamme na bhajati.
Evaṃ kho, mahārāja, apilāpanalakkhaṇā satī’’ti.
대왕이여, 출가자에게 전념이 일어날 때, 그는 선,불선(善,不善)과 정사(正邪)와
존비(尊卑)와 흑백(黑白)등 대조적인 성질을 반복해서 열거합니다.
즉, 이것들은 사념처(四念處,cattāro satipaṭṭhānā)요,
사정근(四正勸,cattāro sammappadhānā)이요,
사신족(四神足,cattāro iddhipādā)이요
오근(五根,pancindriyāni)이요,
오력(五力panca balāni)이요,
칠각지(七覺支,satta bojjhaṅgā)요,
팔지성도(八支聖道,ariyo aṭṭhaṅgiko maggo )요,
사마타(舍摩他,samatho )요,
위파사나(囲婆沙那,vipassanā )요,
명(明,vijjā)이요, < 심해탈]
해탈(解脫,vimuttī’)이요, < 혜해탈]
이리하여 출가자는 수습(修習,수행을 익힘)할 것을 공부하고,
수습(修習)해서는 안되는 것을 수습하지 않으며,
가까이 할 것을 가까이 하고 가까이 해서는 안될 것을 가까이 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전념은 열거를 특징으로 합니다.
=근본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