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정과장님이랑 에뚜알 튜닝에 관한 얘기도 많이 나눴습니다.
정과장님도 에뚜알을 개조해서 타신 적이 있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에뚜알 개조 계획을 말씀드리고 조언을 좀 얻었습니다.
1. 브레이크 교체
안전을 위해서 이것은 필수라고 생각되네요.
우선은 브레이크 슈 만이라도 교체를 해볼까 합니다.
그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겠죠.
그래도 안 되면 브레이크 자체를 바꿔야 할 듯 합니다.
그 경우의 후보는 시마노 105 정도가 좋을 거라고 ED-B님이 추천.
2. 크랭크 교체
정과장님께서는 폐품 처리된 자전거에서 떼어낸 62T 크랭크를 다셨다더군요.
현재 46T 크랭크로도 에뚜알이 내는 주행 성능을 감안하면,
스트라이다 크랭크 크기인 52T 정도만 되어도 엄청나게 빨라질 것 같습니다.
물론 업힐 능력도 더 좋아지겠지요!!
그리고 에뚜알의 가장 큰 약점이 플라스틱 크랭크 가드 문제도 해결되겠죠.
수퍼 에뚜알 프로젝트의 핵심 되겠습니다.
3. 기어 교체
이 부분은 아쉽지만... 힘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에뚜알의 바퀴가 16인치라서입니다.
그러지 않아도 국빵님의 슬램 X7을 살까 하다가 포기했었는데,
정과장님 말씀으로도 6단 기어조차 달기 어려울 거라고 하시는군요.
하지만 이 부분은 크랭크 업글만으로도 어느 정도 커버가 될 거라고 봅니다.
4. 앞바퀴 교체
에뚜알의 앞 쪽 흙받이를 떼어내면 18인치나 20인치 바퀴를 다는 게 가능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큰 의미는 없을 것 같고... 보기에도 좀 이상할 것 같아서 캔슬입니다.
5. 핸들바 교체
어차피 에뚜알이 여성용 사이클의 축소 모델이기 때문에
불혼 타입(U자 형태)으로 바꾸어 달아도 어울릴 것 같습니다.
또, 에뚜알 탑승 시 앞으로 많이 숙이는 자세가 되는 걸 감안하면
피로도를 줄여주는 에어로바 장착도 고려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6. 안장&시트포스트 교체
에뚜알 프레임이나 포크 자체를 서스펜션 제품으로 교체하기는 힘들 것 같고,
시트포스트만이라도 서스펜션 시트포스트로 바꾸면 한결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안장을 젤 타입으로 바꾸면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7. 페달 교체 및 하프클립(토클립) 장착
"내 마음 속의 자전거"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하프클립의 장착도 적은 비용으로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이죠.
게다가 자세를 교정하는 거라 몸의 피로도 자체도 줄여주고요.
하프클립을 구하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만...
ED-B님이 지금 공구를 추진하기 위해 수소문 중이십니다. ㅋㅋ
그런데 에뚜알의 원래 페달에는 하프클립 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페달을 교체해야 하는데,
MKS-6가 클립을 달 수 있는 폴딩페달이지만 좀 무겁군요.
아니면 아예 클릿 페달과 전용 신발을 사시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만...
이 경우는 비용이 상당히 늘겠지요. -_-a
8. 기타 악세사리...
에뚜알 자체가 워낙 클래식한 디자인이라, 악세사리들도 그런 것들이 잘 어울립니다.
제 경우 클래식라이트와 아날로그 속도계를 달고 있는데 아주 평이 좋지요.
뒤 쪽에 캐리어나 안장 가방 정도를 달아주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대충 여기까지입니다만, 한 가지...
이 프로젝트에서 경량화는 전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_-
왜? 어차피 프레임 자체가 하이텐스틸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죠.
또, 크랭크, 핸들바, 시트포스트 등에 비용을 들이기에 따라
충분히 더 가벼워지는 것 자체는 가능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저로서는 가능한 돈을 적게 들이는 걸 염두에 둔 거라서요. 흐흐 -_-
대략 여기 들어가는 비용은 50만원 이내로 잡았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50만원이면 다른 자전거를 사는 게 나을 지도 모르죠... 크크 ( ㅜ_-)
하지만, 뭐.. 튜닝이란 게 다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어디까지나 자기가 타는 자전거를 좋아하니까 뭔가 더 해주고 싶고,
그리고 나만의 자전거를 가지고 싶은 그런 맘에 돈 쓰는 거죠.
큰 사이즈의 휠셋 교체에 좀 냉담하신것 같은데요, 큰사이즈가 되면 일단 디레일러도 더 좋은걸로 교체를 할수 있고, 크랭크도 큰걸 달았을때 좀 덜 어정쩡해보일것 같습니다만..-0-;; 지금 제가 노리고 있는 18인치 휠셋 --->> http://www.loro.co.jp/p-bdrim.html
첫댓글 정.말.긴.글.이.군.요
사진이라도 좀 넣을 걸 그랬나요. -_-
에뚜알만 들어온다면 저도 구입해서 튜닝을... ^^
오오 에뚜알 못산마음에 소금을 팍팍 뿌리시는군여.. 에뚜알 더 같고싶은 마음이 뭉게뭉게...우웅~~
큰 사이즈의 휠셋 교체에 좀 냉담하신것 같은데요, 큰사이즈가 되면 일단 디레일러도 더 좋은걸로 교체를 할수 있고, 크랭크도 큰걸 달았을때 좀 덜 어정쩡해보일것 같습니다만..-0-;; 지금 제가 노리고 있는 18인치 휠셋 --->> http://www.loro.co.jp/p-bdrim.html
그게... 에뚜알은 프레임 구조 상 뒤 바퀴는 16인치 이상은 안 될 거 같아요. 그래서 바꾼다면 앞바퀴만이라야 하는데... 어차피 앞 바퀴 쪽에는 디레일러도 소용이 없으니... 그런 거죠 뭐. 맘 같아선 한 20인치로 바꿔버리고 싶어요 ㅋㅋ
에뚜알에 브리이크를 전부 교체할려면 어떤게 좋을까요?
튜닝을 넘어 개조 수준이네요. ^^
에뚜알은 어디에 간 거요....
프레임에 포크, 기어, 휠셋... 이 그대로면 뭐... 나름대로 에뚜알의 명색은 유지하지 않나요... ^^;;;
전부 듀라에이스로 바꿔버리세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