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바리톤 김동규의 오페라 무대로의 황홀한 초대!
93.9MHz CBS-FM <아름다운 당신에게> 최고 인기 코너 ‘이 장면을 아시나요’
장면이 아닌 모든 오페라를 보여주고 싶은 욕구를 책으로 해결하다
김동규는 오페라 가수다. 연대음대를 거쳐 세계 최고의 성악학교로 꼽히는 이탈리아 밀라노의 베르디 국립음악원 수석합격, 모든 성악가들의 꿈의 무대인 이태리 라 스칼라 극장에 최초로 선 한국 성악가. 김동규는 학교를 졸업하기도 전에 이미 이탈리아 전역을 돌며 공연을 하는 프로패셔널 가수였다. 오페라의 본고장 유럽에서 오페라 가수로 활발하게 무대에 섰던 그는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성악가가 됐다. 오페라만을 고집하지 않는 그는 크로스오버 앨범 <Detour (우회)>를 발표, ‘10월의 어느 멋진 날’을 통해 대중적으로 큰 지지를 얻고 있다.
특히 2006년부터 매일 아침 9시에 진행하는 93.9MHz CBS FM <아름다운 당신에게>는 클래식 음악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예능프로그램과 맞먹는 높은 청취율을 자랑하는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았다.
《바리톤 김동규의 오페라 이야기, 이 장면을 아시나요》는 바로 그 <아름다운 당신에게>에서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되는 코너에서 출발했다.
오페라가 근엄하고 어려울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마치 유랑극단에서 변사가 들려주는 것처럼 오페라 이야기를 풀어내는 그를 통해 클래식에 문외한인 일반인들도 주파수를 맞추기 시작했다.
“아니, 오페라가 뭐하는 데 쓰는 물건이여?”라고 묻던 사람들에게 “오페라가 별 게 아녀요.”라고 너스레를 떨며 친절하게 말해주는 김동규의 ‘이 장면을 아시나요’는 그 어떤 코너보다 큰 인기가 있었다.
사실 오페라가 별건가? 아니다. 우리가 지금 영화를 보고 즐기듯, 수 세기 전 유럽 사람들은 오페라를 보며 즐겼다. 영화에 멋진 스토리가 있고, 훌륭한 배우가 있는 것처럼 오페라마다 멋진 음악을 만들어낸 작곡가가 있었고, 그 작품들을 연주하는 훌륭한 오페라 가수들과 오케스트라가 있었다.
수 세기가 지난 지금도 이러한 오페라가 무대에 올려지는 것은 그것들이 스토리와 음악을 통해 우리 인간의 가장 깊은 정서를 건드리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아마 오페라 가수가 이처럼 대중적인 오페라 이야기책을 펴낸 것은 전 세계적으로 김동규가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그것은 바로 김동규가 그 어떤 오페라 가수보다 대중과 친숙하게 있다는 또 다른 증거일 것이다. 김동규가 초대하는 오페라 무대로의 황홀한 초대, 그곳에는 참 쉽고 편안한 오페라가 기다리고 있다.
1권 총 354쪽
2권 총 352쪽
정가 각권 18,500원
생각을담는집
첫댓글 김동규의 오페라 이야기 <이 장면을 아시나요 1, 2>가 4월 간행물윤리위원회 예술분야 추천도사가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