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평가문제
1. 다음에서 서술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무엇이 ② 어찌하다 ③ 무엇이다 ④ 어떠하다
2.서술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주어를 설명한다. ② 주어의 앞에 온다. ③ 목적어의 뒤에 온다.
④ 문장의 끝에 위치한다. ⑤ 서술부의 중심이 된다.
3. 다음에서 서술어가 될 수 없는 것은?
① 동사 ② 형용사 ③ 관형사 ④ 체언 + 서술격 조사
4. 다음에서 두 개의 용언이 서술어로 쓰인 것은?
① 아이가 방긋 웃는다. ② 그것은 잘못이 아니다. ③ 은태는 장미를 심었다.
④ 철수는 1학년 학생이다. ⑤ 나는 고향으로 가고 싶다.
5. 다음 문장에서 주어에 해당하는 것은?
어린 소녀가 소나무를 열심히 심는다.
① ② ③ ④ ⑤
6. 다음 조사 중, 웃어른에게 쓰이는 것은?
① 가 ② 이 ③ 는 ④ 께서 ⑤에서
7. 다음 문장에서 주어로 쓰인 것은?
이번에도 우리 학교에서 우승을 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8. 다음에서 주어로 쓰인 것은?
① 만화책도 있었다. ② 만화책도 읽었다. ③ 떡도 먹었다.
④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 ⑤ 여기는 서울도 아니다.
정답 : 1. ① : ① 무엇이 - 주어, ② 어찌하다 - 동사, ③ 무엇이다 - 체언+서술격 조사, ④ 어떠하다 - 형용사
2. ② : 서술어는 주어의 뒤에 온다.
3. ③
4. ⑤ : 가고 (본용언) + 싶다(보조용언)
5. ② : 어린(관형어), 소녀가(주어), 소나무를(목적어), 열심히(부사어), 심는다(서술어)
6. ④ : '께서'는 높임을 나타내는 조사
7. ③
8. ①
심화 학습 문제
1.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주어의 서술어는?
우리가 맛있게 먹은 사과는 대구에서 생산된 것이다. |
① 맛있게 ② 먹은 ③ 대구에서 ④ 생산된 ⑤ 것이다.
2. 다음 문장 가운데 세 자리 서술어가 쓰인 것은?
① 물이 차가운 얼음이 되었다. ② 철호는 운동 선수가 아니다.
③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④ 우리는 모두 집으로 갔었다.
⑤ 철수는 노란 참외를 샀었다.
3. 다음 문장에서 주어는?
바닷가에서 놀던 소녀가 예쁜 조개 껍데기를 주웠다.
① ② ③ ④ ⑤
4. 다음 문장의 전체 주어는?
내가 다니던 학교에서는 가을이 되면 운동회를 열었다.
① ② ③ ④ ⑤
5.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말이 주어인 것은?
① 항상 형만 울었다. ② 과일도 먹지 않았다. ③ 그 책은 많이 읽었다.
④ 그 영화는 보았다. ⑤ 여기는 산도 아니었다.
6. 다음 문장에서 주어는?
우리는 세계의 시민이기에 앞서 한국인으로 태어났다.
① ② ③ ④ ⑤
7. 다음에서 주어가 될 수 없는 것은?
① 체언 ② 명사구 ③ 명사절 ④ 수식언 ⑤ 용언의 명사형
정답 : 1. ②
2. ③ : 나머지는 두 자리수 서술어
3. ③ : ① 바닷가에서(부사어), ② 놀던(관형어), ③ 소녀가(주어), ⑤ 껍데기를(목적어)
4. ③
5. ① : ② 과일도 - 목적어, ③ 책은 - 목적어, ④ 영화는 - 목적어, ⑤ 산도 - 보어
6. ① : ② 세계의(관형어), ④ 앞서(부사어), ⑤ 한국인으로(부사어)
7.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