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람개비가 봄 선물로 감자를 주었다.
물에 감자를 ??었더니
감자를 찜통에 쪘다.
|
2. 어린이날 행사
- 두레별로 음식을 만들어서 나눠 먹음
#고양자유학교 철인 3종 경기
- 4명이 한조로 2명은 응원단, 2명은 선수
- 선수는 고학년 여자와 저학년 남자, 혹은 고학년 남자와 저학년 여자로 구성하는 것이 규칙
=> ‘나는 여자와 하기 싫다’라는 아이들의 반발 : 이건 원래 차별을 없애는 철인 3종 경기야. 이미 우리는 스스로 차별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을 했다면서 여자와 하지 않겠다면 다시 이 행사를 재고해 봐야 해. 라고 설득
- 2인 3각 :
- 전체가 동시에 시작하는 경기
- 선수들은 다리를 묶고 공깃돌 5개를 응원단까지 한 개씩 옮기는 거야
- 다 옮기면 도장을 찍어줘
- 줄넘기 :
- 저학년은 5개, 고학년은 10개씩 해서 번갈아 가며 100개 넘기
- 응원단이 꼭 세어야 해 (역할주기)
- 슛넣기 : 고학년은 뒤돌아서, 저학년은 바로 서서
- 6골을 다 넣을 때까지 계속 하기
- 전체가 모여서 지켜보며 응원하는 분위기가 됨
- 도장 세 개를 다 채운 조는 영양갱을 선물로 받고 기념사진을 찍는 것으로 마무리
# 세계의 어린이들과 다함께 행복해야 합니다.
1) 어린이날은 어떤 날이야? / 모든 아이들이 그런 행복을 누릴까?
2) 월드비젼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을 보면 세계 어린이들의 인권상황, 빈곤, 전쟁, 기아에 대한 자료를 함께 봐
3) 아이들을 꾸준히 돕는 법을 생각해 보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으로
아이들의 세가지 약속 - 음식 안 남기기 / 전쟁 놀이(컴퓨터) 안 할게 / 폭력 사용하지 않을게
4) 세가지 약속을 잘 지킬 수 있는 사람만 손도장 만들기 - 마음을 채우는 거니깐 빈곳이 없이 깨끗하게 칠하자
5) 나중에 아이들이 어떤 놀이나 행동에 대해서 해도 되는지 안해도 되는지를 묻는 경우가 많아져. 이 놀이는 해도 되나요? => 답은 너가 찾는 거야. 난 널 믿을게 니가 판단해서 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거야.
6) 평화박물관 사이트에서 여러 자료 얻을 수 있어.
7) 손도장은 한곳에 작품처럼 모아서 붙혀 놓고 문제가 생길 때 마다 손도장에 손을 올려 놓고 대화해 보기로
<꿈틀자유학교>
1. 시수업, 그림책 수업 하고 있어.
2. 시수업은 시 맛보기, 시공책 만들기, 금주의 시 읽고 쓰고 그리기
3. ‘마음에 담긴 말이 시가 되는 것’이라고 시쓰기를 소개하려고 준비중
4. 6월의 주제인 전쟁과 평화에 대한 것은 테마학습에서 달빛이 다룰 예정이야.
5. 그림책을 함께 볼 때는 많이 말을 걸면서 수업해
6. 시골라보기
- 세 개의 시를 주고 제일 좋아하는 시를 골라서 옮겨 적고
- 별스티커를 나눠주고 별점 주기를 함
- 시를 읽고 써 온 아이 한명씩 나와서 별점 순위를 왜 그렇게 매겼는지 묻기도 하고
- 시의 느낌을 개별적으로 들음
첫댓글 백곰, 언제나 스스로 정리해내는 그 부지런함에 고개를 숙입니다요. 고마워요. 그리고 감자에 관한 생활글쓰기 활동지 자료실에 올려둘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