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611 (화)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 별세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향년 97세로 6월 10일 별세했다. 김대중평화센터는 이날 "이희호 여사가 6월 10일 오후 11시 37분 소천했다"고 밝혔다. 이희호 여사는 올해 3월부터 노환으로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다. 이희호 여사는 수년간 입원과 퇴원을 반복했지만, 최근 앓고 있던 간암 등이 악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주부터는 혈압이 크게 떨어졌다가 다시 회복되는 상황이 이어졌다.
1922년 태어난 이희호 여사는 이화여고와 이화여전,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한 뒤 미국 램버스대를 거쳐 스카렛대를 졸업했다. 귀국 후에는 이화여대 사회사업과 강사로 교편을 잡는 한편 초대 대한YWCA 총무 등을 역임하며 여권 신장에 기여한 여성운동가로 활동했다. 1962년 상처한 김대중 전 대통령과 결혼한 뒤에는 정치적 동지로서 격변의 현대사를 함께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미국 망명과 납치 사건, 내란음모 사건과 수감, 가택연금 등 군사정권 내 이어진 감시와 탄압을 감내했고, 1980년 내란음모 사건 당시에는 국제적 구명운동에 앞장섰다. 당시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총선과 대선에 출마했을 때 찬조연설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조력자 역할을 했다. 독재정권 치하에서 구금됐을 때는 양심수 석방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4번의 도전 끝에 대통령에 당선된 뒤에는 70대를 넘어선 나이에 '퍼스트 레이디'로서 활발한 내조를 벌였다. 특히 외환위기 직후 사회봉사 단체 '사랑의 친구들'과 '여성재단'을 직접 설립, 마지막까지 고문직을 맡는 등 아동과 여성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보여왔다. 김대중 정부 후반기인 2001년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첫 여성부가 출범하는 데에도 이희호 여사가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전 대통령 재임 시 여성의 공직 진출 확대를 비롯해 여성계 인사들의 정계 진출의 문호를 넓힌 당사자기도 하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미경 한국국제협력재단 이사장,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 등이 김대중 전 대통령 발탁으로 정계에 진출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을 동행해 영부인으로는 처음으로 평양을 방문했다.
그러나 김대중 전 대통령 재직 시절 3남 홍걸씨에 이어 차남 홍업씨까지 잇달아 구속되는 등 시련도 겪어야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이후에도 재야와 동교동계의 정신적 지주로서 중심을 잡아왔고, 마지막까지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자리를 지키며 의욕적으로 대북 사업을 뒷받침해 왔다. 미국 교회여성연합외 '용감한 여성상', 미국 캘리포니아주 '이 해의 탁월한 여성상', 무궁화대훈장, 펄벅 인터내셔널 '올해의 여성상' 등 인권과 여성문제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두 달 여 앞둔 이희호 여사는 가족 측의 의사에 따라 사회장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희호의 장례를 주관할 장례위원회가 구성된 가운데 장상 전 국무총리서리와 평화당 권노갑 고문이 위원장을 맡고, 5당 대표가 장례위원회 고문으로는 참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빈소는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특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6월 14일이며, 당일 오전 7시 고인이 장로를 지낸 신촌 창천교회에서 장례 예배가 열린다. 장지는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이다. ☎ 02-2227-7550
05:07 원주 명륜동의 용회산으로.....
황소마을길
여름을 알리는 접시꽃.....
한지공원길을 건너.....
장쾌하게 이어진 치악산맥.......
05:22 해발 260m의 용화산 정상에.....
용화산 능선 쉼터.....
05:32 치악의 해맞이..... 비로봉
향로봉.....
더샵 1, 2단지 공사현장......
더샵 4단지 공사현장......
한솔 솔파크
치악초등학교
05:51 삼성으로.....
다슬기 잡으러.... 횡성 공근 면 부창리에
15:30 횡성으로.....
16:10 금계뜰소공원에....
처음 보는.... 비슬나무
금계뜰을 지나......
17:55 공근면 학담리 버드나무집에.....
미꾸라지 통매운탕....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