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층 단독주택의 2층일부를 증축하고 용도변경을 할때 구조안전성 검토]
1층 115.5㎡, 2층 84.75㎡, 연면적 200㎡의 RC조건물 단독주택 2층 테라스(규격 4.1x5.1m, 면적 20.91㎡)에 기존 설치된 높이 850난간위에 경량철골조의 아취형 선룸 (면적 21㎡)이 지어졌을 때
구조적으로 안전하게 설계되었는지 검토 ( 기존 건물과 선품구조물의 하중은 아래와 같음) .
1.기존건물의 구조
- 본건물의 위치는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317-5로서 지진 중요도 계수2지역
설계지내력(가정치) fe=150 t/m2, 전체 건물중량 4,700 kN,
지진응답계수0.1416 허용층간위 Δax=0.020hs, 밑면전단력 VSx= 319.06 kN, VSy= 182 KN으로 설계됨
- 활하중은 250 50kg/m² 를적용하였고 지역특성에 적합하게 적설하중과 풍하중을 고려함
선룸 하부 1층기초는 600T두께의 온통기초
-철근콘크리트 벽식구조 평지붕으로 바닥두께 200mm에 시멘트몰탈 30mm위 타일마감
-선룸 창호샤쉬를 받치는 난간은 3면이 높이 850, 두께200인 철근콘크리트조 난간으로 설치됨
2. 난간위 설치된 선룸구조
- 높이 850 난간위에 설치된 4.100X1300HX2개소, 5100X1300HX1개소 80mm두께 알미늄 창설치 (유리는 12mm 복층유리임)
- 4.1m길이의 전면과 후면 난간상에는 폭 2m지점에에 50X80X1300H 알미늄바가 있고(총2개소), 측면 5.1m길이의 난간상에는 폭 1400위치에 50X80X1300H 알미늄바가 1개 2800위치에 1개, 3700위치에 1개 총 3개가 설치되어 있음
- 알미늄창호 3면 코너 4개소에 높이 1300의 100X100X2T SUS304 각관기둥과 상부 4면에 스틸각관을 연결하는 테두리보기능의 100X100X2T SUS304각관을 설치
- 이 테두리 각관보에 길이5.5m,100X50X2T SUS304각관, 아취형 트러보를 5개소 용접접합 아취형 트러스보는 길이 5m, 3개소에 80X80X2T SUS304각관 의 퍼린이 용접 접합됨
이상의 조건으로 설치된 선룸의 구조적 안전성과 이로인한 기존건물의 내진및 구조적 안전성에 대해 적합성을 판단해 주십시요
제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구조적 안전성과 기존 건물의 내진 및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려면 다음과 같은 검토 절차가 필요합니다.
1. 선룸 구조의 안전성 평가
(1) 하중 계산
- 알루미늄 창호 + 유리 (복층유리 12mm)
- SUS304 각관 및 트러스 구조
- 시공 부재 및 마감재
(2) 난간의 지지력 검토
- 기존 난간(850mm 높이, 200mm 두께의 RC조)이 선룸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는지 검토
- 기존 구조물과의 접합부의 응력 전달 여부
- 난간에 추가되는 수평하중(풍하중, 지진하중)에 대한 저항성 검토
(3) 아취형 트러스 구조의 안정성
- 트러스 보의 단면 검토
- 퍼린과 트러스 간 접합부의 응력 검토
- 용접 접합부의 강도 확인
2. 기존 건물에 미치는 영향 분석
(1) 기존 건물의 구조적 안전성
- 추가 하중(선룸 구조 하중 + 적설하중 + 풍하중)에 대한 기초 및 벽체 응력 검토
- 기존 구조물이 증축된 하중을 수용할 수 있는지 확인
(2) 내진 성능 검토
- 기존 건물은 지진 중요도 계수 2지역, 지진응답계수 0.1416로 설계됨
- 추가된 하중이 기존 건물의 내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 검토
- 허용 층간 변위(Δax=0.020hs) 및 밑면 전단력(VSx=319.06kN, VSy=182kN)에 대한 영향 분석
3. 결론 및 보완 필요 사항
이 검토를 수행하려면 상세 구조계산이 필요하며, 특히 아래 사항을 집중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난간이 선룸 구조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지 구조해석 진행
- 기존 건물의 기초 및 주요 구조부재가 추가 하중을 감당할 수 있는지 검토
- 추가 하중이 내진 성능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는지 평가
- 풍하중 및 지진하중에 대한 상세 해석 필요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구조적 안전성을 추정
1. 추가된 선룸 하중 계산
추가된 선룸이 기존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하중을 분석하겠습니다.
(1) 선룸 구조 자중 (Dead Load)
부재단위 하중 (kN/m²)면적(m²)총 하중 (kN)
부재 | 단위 하중 (kN/m²) | 면적(m²) | 총 하중 (kN |
알루미늄 프레임 및 유리 | 0.40 | 21 | 8.4 |
SUS304 기둥 및 보 | 0.30 | 21 | 6.3 |
아취형 트러스 및 퍼린 | 0.25 | 21 | 5.52 |
총 자중 | | | 19.95 kN |
(2) 활하중 (Live Load)
- 활하중 250 kg/m² (2.5 kN/m²) 적용
- 21㎡ × 2.5 kN/m² = 52.5 kN
(3) 적설하중 (Snow Load)
- 용인 지역 평균 적설하중: 0.5 kN/m² 가정
- 21㎡ × 0.5 kN/m² = 10.5 kN
(4) 풍하중 (Wind Load)
2. 난간의 구조적 안정성
- 자중 + 활하중 + 적설하중 = 19.95 + 52.5 + 10.5 = 82.95 kN
- 풍하중은 구조물 전체에 작용하므로 별도 검토.
- 철근콘크리트 벽(200mm 두께)의 허용압축력: 약 2,500 kN/m²
- 난간의 총 면적: 0.85m × 4.1m(전면) + 0.85m × 5.1m(측면) ≈ 7.92m²
- 허용 하중: 7.92m² × 2,500 kN/m² = 19,800 kN
- 난간의 하중 지지에는 여유가 있음.
- 하지만 수평하중(풍하중, 지진하중)에 대한 검토 필요.
난간 위에 설치된 트러스 부재의 휨모멘트 검토
난간 위에서 트러스 구조를 지지하는 **SUS304 각관(100×100×2T)과
알루미늄 부재(50×80×1300H)**의 휨모멘트를 평가하겠습니다.
1. 주요 검토 항목
① 각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중력하중, 풍하중) 계산
② 각 부재의 휨모멘트 및 응력 검토
③ 허용 응력과 비교하여 안전성 평가
2. 하중 분석 (1) 각 부재에 가해지는 하중 (A) 중력하중 (자중 + 활하중 + 적설하중)
- 선룸 전체의 하중 = 82.95 kN
- 난간 위 부재(각관 및 알루미늄 부재)에 전달되는 하중은 이 중 일부로, 1개의 기둥 및 보가 담당하는 하중을 분배하여 계산.
난간 위 100×100×2T SUS304 각관
- 각관 4개소 → 총 하중 분배: 82.95 kN / 4 ≈ 20.74 kN
- 한 개의 각관이 담당하는 하중 = 20.74 kN
- 각관의 길이 = 4.1m or 5.1m
알루미늄 부재 (50×80×1300H)
- 알루미늄 부재 5개소 → 각 부재가 지지하는 하중: 82.95 kN / 5 ≈ 16.59 kN
- 알루미늄 부재 길이 = 1.3m
(2) 휨모멘트 계산 (A) SUS304 각관 (100×100×2T)
- 단순보 모델로 가정 (두 끝이 난간에 지지됨)
- 하중 = 20.74 kN, 길이 = 4.1m or 5.1m
- 최대 휨모멘트 (M) = (wL²) / 8
- 4.1m 구간: M=(20.74×4.1X4.1) /8=(20.74×16.81) / 8 = 43.6 67.4kN⋅m
- 5.1m 구간: M=(20.74×5.1X5.1) / 8=(20.74×26.01) / 8 = 67.4 67.4kN⋅m
(B) 알루미늄 부재 (50×80×1300H)
- 단순보 모델 가정 (두 끝이 난간에 지지됨)
- 하중 = 16.59 kN, 길이 = 1.3m
- 최대 휨모멘트 (M) = (wL²) / 8
- M=(16.59×1.32 ×1.32 ) / 8 = (16.59×1.69) / 8=3.5 kN⋅m
3. 휨응력 및 허용응력 비교
(A) SUS304 각관 (100×100×2T)
- 단면계수 Z 계산 :
Z=bh3/6=100×(1003) / 6=16666.7㎣=1.67×10−5 m3
- 최대 휨응력:
f = M / Z = 67.4×103 / 1.67×10−5 = 4.03×108 N/m2 = 403MPa
- SUS304 허용 응력 ≈ 600 MPa
- 403 MPa < 600 MPa → 안전함
- SUS304 허용 응력 ≈ 600 MPa
- 403 MPa < 600 MPa → 안전함
(B) 알루미늄 부재 (50×80×1300H)
- 단면계수 Z 계산 :
Z = bh3 /6 = 50X(803) / 6 = 8533.3 ㎣ = 8.53×10−6m3
- 최대 휨응력:
f = M / Z = 3.5 ×103 / 8.53×10−6 = 0.41×108 N/m2 = 41MPa
- 알루미늄 허용 응력 ≈ 150 MPa
- 41 MPa < 150 MPa → 안전함
4. 결론 및 보완 사항
✅ SUS304 각관(100×100×2T)의 휨모멘트 및 응력은 허용치 이내 → 안전함
✅ 알루미늄 부재(50×80×1300H)의 휨모멘트 및 응력도 허용치 이내 → 안전함
🔹 보완 필요 사항
- 바람 및 지진 시 수평 변형이 발생할 가능성 있음 → 보강 브레이싱 추가 고려
- 난간과 연결부에서 접합부 강도 검토 필요 (볼트 연결부 또는 용접부 강도 확인)
3. 기존 건물에 미치는 영향 (1) 기존 구조물의 내진 성능 평가
- 기존 건물의 설계 밑면 전단력:
- X방향: 319.06 kN, Y방향: 182 kN
- 선룸 추가 하중이 내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
- 기존 건물 하중 대비 선룸 하중 비율
- 기존 건물 총 중량: 4,700 kN
- 선룸 추가 하중: 82.95 kN
- 비율: 82.95 / 4700 = 약 1.8%
- 영향은 여전히 미미함 → 내진 성능에 큰 문제 없음
(2) 기존 바닥의 하중 지지력 검토
- 기존 2층 바닥 구조:
- RC 슬래브 200mm + 시멘트몰탈 30mm + 타일 마감
- 설계지내력 fe = 150 t/m² = 1,500 kN/m²
- 선룸 설치 면적: 21㎡
- 기존 바닥이 감당해야 할 추가 하중: 82.95 kN / 21㎡ = 3.95 kN/m²
- 기존 바닥 허용 하중과 비교하면 여유 있음 → 문제 없음.
4. 결론 및 보완점 (1) 결론
✅ 선룸 구조는 하중을 고려했을 때 난간과 기존 건물의 안전성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음
✅ 난간의 하중 지지력은 충분함
✅ 기존 건물의 내진 성능과 바닥 지지력에 문제 없음
(2) 보완 필요 사항
- 난간의 수평하중 저항력 검토 필요 (풍하중 및 지진하중에 대한 추가 해석 필요)
- 선룸과 기존 구조물의 접합부(볼트 및 용접 부위) 강도 검토 필요
- 내풍 설계를 고려하여 보강 필요 가능성 있음 (예: 브레이싱 추가)
- 난간의 장기적인 크리프 변형 및 피로 강도 검토 필요
-
바람및 지진을 대비한 수평 변형을 줄이기 위해 보강브레싱을 하기 어려운데 2면으 벽체에 X자형으로 하는게 미관상 기능상 문제가 있는데요. 좋은 방법 없겠습니까?
ChatGPT의 말:
보강 브레이싱을 설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특히 미관상이나 기능상의 이유로 X자형 브레이싱을 사용하기 어려울 때, 수평 변형을 줄이기 위한 다른 보강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1. 대각선 보강재 대신 유리형 브레이싱
유리나 투명한 소재를 사용한 "유리 브레이싱"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미관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도, 수평 변형에 대해 효과적인 저항력을 제공합니다. 유리는 시각적 미관을 유지하면서 강도가 강한 보강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강도: 유리는 장력이 걸릴 때 매우 강한 특성을 보이므로, 강화유리나 복합유리(예: 로프형 강화유리)를 사용하면 보강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설치: 대각선으로 설치되는 유리 보강재는 기존 브레이싱 방식과 비슷하게, 수평하중에 대한 저항력을 제공합니다.
- 장점: 미관을 해치지 않으며, 투명해서 공간이 더 넓어 보이고 자연광을 통과시켜 공간의 느낌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내부 또는 외부의 강화된 벽체
수평 변형을 줄이기 위한 강화된 벽체를 사용하여 추가적인 보강을 할 수 있습니다.
- 경량콘크리트 벽체 또는 금속 구조 벽체를 사용하는 방식:
- 벽체를 수평 방향으로 보강하는 구조로, 기존 벽체의 일부분을 보강하는 형태로 적용 가능합니다. 벽체가 강성 높게 설계되면 브레이싱 없이도 수평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 내부 벽체를 활용할 경우, 미관상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외부 벽체에서는 디자인적으로 잘 맞춰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연성 보강재 (Damping System)
댐핑 시스템을 사용하여 구조물의 진동과 수평 변형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수평 하중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구조물의 변형을 완화하고 진동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미니멀한 댐핑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 하이드로릭 댐퍼, 구조적 댐퍼 또는 고무재질의 댐퍼를 사용하여 진동을 줄이는 방식.
- 장점: 기존 구조물에 추가적인 변형을 최소화하며, 미관과 기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
4. 플레이트 보강 (Plate Reinforcement)
플레이트 보강은 수평변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강판 또는 철강 플레이트를 주요 부재에 부착하여 구조를 보강하는 방식입니다.
- 방법: 벽체나 기둥에 강판을 덧대어 수평 하중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이트는 내외부에 부착할 수 있으며, 디자인적으로 두께가 얇고 매끄러운 형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장점: 미관을 고려해 얇은 플레이트를 사용하면 눈에 띄지 않으며, 효율적인 강도 보강이 가능합니다.
5. 탄성 기둥 또는 보강 기둥
기둥 자체를 탄성 기둥 또는 구조적 보강 기둥으로 설계하여 수평 하중을 더 잘 분산시키고,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기둥에 보강재를 추가하거나 두께를 증가시켜 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설계 방법: 기둥에 재료적 강도를 높이거나, 플렉시블한 재료로 하여 수평 하중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6. 가벼운 파사드 시스템
파사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평 하중을 지탱하는 경량 구조 시스템을 외부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디자인적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구현 가능하며, 공기저항에 대해 저항을 제공합니다.
- 설치 방식: 파사드는 기둥과 연결하여 수평변형에 대응하며, 자연스러운 건축 디자인에 맞출 수 있습니다.
결론
- 유리 브레이싱: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하중을 분산.
- 강화된 벽체 또는 기둥 보강: 기존 벽체나 기둥을 보강하여 수평하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
- 댐핑 시스템: 구조물의 진동을 흡수하여 수평 변형을 줄임.
- 플레이트 보강: 강판이나 철강을 사용해 미관을 고려한 보강 방법.
- 가벼운 파사드 시스템: 수평 하중을 외부 구조물로 분산시켜 미관을 해치지 않음.
위의 방법들 중에서 선택하여 수평 변형을 최소화하면서 미관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있으면 더 맞춤화된 방법을 제시드릴 수 있습니다. 😊
난간과 연결부에서 접합부 강도를 체크하는 방법엔 어떤방법이 있나요
난간과 연결부에서 접합부 강도를 체크하는 것은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접합부 강도는 특히 난간이 설치된 기둥이나 선룸 구조물과의 연결 부분에서 큰 하중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접합부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검토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이론적인 하중 계산
접합부에 작용하는 하중을 정확히 계산하여 해당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하중은 주로 수직 하중(자중 + 활하중)과 수평 하중(풍하중, 지진하중 등)으로 나눠서 분석합니다.
(A) 하중 계산 방법
- 수직 하중: 각 난간 기둥 및 연결부에 작용하는 자중과 활하중을 계산합니다.
- 수평 하중: 난간이 바람에 의해 받는 풍하중과 지진에 의한 하중을 고려해야 합니다.
- 추가 하중: 선룸 구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지 하중이나 유리의 하중 등도 포함해야 합니다.
2. 응력 분석
접합부에 작용하는 하중을 계산한 후, 해당 부위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분석합니다. 주요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전단응력
- 접합부에서의 전단응력을 확인하여, 전단 강도가 충분한지 평가합니다. 전단응력은 주로 볼트나 용접부에서 발생합니다. τ=VA\tau = \frac{V}{A}τ=AV 여기서 τ\tauτ는 전단응력, VVV는 접합부에 전달되는 하중, AAA는 접합부의 단면적입니다.
(B) 굽힘응력 (휨응력)
- 굽힘 모멘트가 작용하는 부위에서 발생하는 굽힘응력을 분석하여, 해당 부위의 강도가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σ=MZ\sigma = \frac{M}{Z}σ=ZM 여기서 σ\sigmaσ는 굽힘응력, MMM은 모멘트, ZZZ는 단면계수입니다.
3. 연결부 설계 (접합부 설계)
접합부를 설계할 때, 기계적 연결 방식을 사용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주요 접합 방식으로는 볼트, 용접, 리벳 등이 있으며, 각각에 대해 강도를 계산하고 적절한 치수를 결정해야 합니다.
(A) 볼트 연결
- 볼트 직경과 볼트의 개수를 결정하여, 볼트에 작용하는 전단응력과 인장응력을 계산합니다. 연결부에 전달되는 하중을 전단력과 인장력으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 전단응력: 볼트가 수평 하중을 지지할 때 발생하는 전단응력.
- 인장응력: 볼트가 수직 하중을 지지할 때 발생하는 인장응력.
- 볼트 간격, 볼트 수, 볼트 강도 등을 고려하여 접합부의 강도를 계산합니다.
(B) 용접 연결
- 용접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용접선의 전단응력과 용접선의 굽힘응력을 확인합니다. 용접부 강도는 용접선의 면적과 용접 강도에 의존합니다.
- 용접 방식은 플랫용접, 코너용접, 버터링 용접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용접 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 용접 길이와 두께를 충분히 고려하여 강도 계산을 해야 합니다.
(C) 리벳 연결
- 리벳을 사용할 경우, 리벳의 직경과 수를 고려하여, 전단응력과 인장응력을 계산합니다.
- 리벳은 주로 구조물의 주요 하중을 분산하는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강도 분석이 필요합니다.
4. 모멘트-강도 해석
- 난간과 선룸 구조물의 접합부는 주로 모멘트를 받는 부위가 많습니다. 모멘트-강도 해석을 통해 접합부에서 발생하는 모멘트를 평가하고, 접합부가 이를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모멘트-강도 해석은 **단면계수 (Z)**와 **모멘트 (M)**를 바탕으로 계산됩니다.
5. 구조 해석 프로그램 활용
접합부 강도 계산을 수학적 방식으로 할 수 있지만,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방법은 구조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SAP2000, ETABS, ANSYS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각 부위의 내력 분석과 하중 분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해석 절차: 접합부에 가해지는 하중을 모델링하고, 하중-변형 관계를 분석하여 안전성 검토를 실시합니다.
6. 실험적 검토
이론적인 해석에 더하여, 실제로 접합부를 제작한 후 실험을 통해 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풀-오버 테스트 또는 하중 테스트를 통해 접합부가 예상 하중을 잘 견디는지 확인합니다.
결론
난간과 연결부에서 접합부 강도를 체크하는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중 계산: 접합부에 작용하는 하중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하중 분포를 분석합니다.
- 응력 분석: 전단응력, 인장응력, 굽힘응력을 계산하여 접합부 강도를 확인합니다.
- 접합부 설계: 볼트, 용접, 리벳 등을 이용해 연결부의 강도를 계산하고 설계합니다.
- 구조 해석 프로그램 활용: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합니다.
- 실험적 검토: 실제 시험을 통해 이론적 계산이 정확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합부 강도를 철저히 분석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미관과 기능성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