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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가 약속한 분이 오실 때 까지만 유효한 율법을 준 까닭은
우선 먼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선택하셔서 이 백성을 야훼 하나님에게 주신 것이다
신명기 32장 8,9,10 절에 두 분 하나님이 나온다
가장 오래된 기원전 구약 히브리 성경 사본이
사해 쿰란에서 발견이 되었다
학자들 사이에
이 사본이 가장 원문에 가깝다고 여겨지고 있다
이 사본에 의해 밝혀진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대목이 있다
그리고 꼭 수정 되어야 할 중요한 곳이
있다
그 절이
신명기 32장8절이다
수정 하지 못한 한글 성경과
수정한 한글 성경 두 구절을 비교해서 읽어 보시기 바란다
1, 수정하지 않는 구절은
“지극히 높으신 자가 민족들에게 기업을 주실 때에, 인종을 나누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2, 쿰란 사본으로 수정한 구절은
지존하신 이께서 만방에 땅을 나누어주시고, 인류를 갈라 흩으실 때, 신들의 수효만큼 경계를 그으시고 민족들을 내셨지만,(공동번역)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를
“신들의 수효 만큼” 로 수정 하였다
몇몇 영어 번역본들로 부터 이 쿰란 사본에 따라
다른 번역본들도 수정되기 시작 하였다
이 수정된 쿰란 사본 원문에는
Bene elohim으로 나와 있다
직역하면 “신들의 아들들”이지만
고대 셈족들의 표현 방법으로
사람을 사람의 아들 또는 사람의 아들들로
이스라엘 사람을 이스라엘의 아들들 또는
이스라엘 아들로 표현 하고 있다
그리고
두 분 하나님 중 한 분
하나님을 하나님의 아들(mono-genes)로 표현 하고 있다
같은 맥락으로
신을 신들의 아들 또는 신들의 아들들(bene elohim)로 표현 한 것이다
따라서 이 절에서 Bene elohim은
“신들”로 번역하여야 한다
기원전에 코이네 헬라어로 번역이 된 70인 흠정역에는
이 것을
ἀριθμὸν ἀγγέλων θεοῦ로
numbers of angels of God
“하나님의 천사들”로 번역하였다
기원전 유대인 학자들은 신들을 천사들로 여긴 것 같다
이 70인 흠정역에서도
“하나님의 천사들의 수” 로 번역된 것으로 보아
히브리 맛소라 구약 성경의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는 그 때에 변개된 것으로
보인다
10세기 때 유대인 학자들이 그들 유대 경전 사본등을 수집하여 맛소라
작업을 할 때 그들의 유일 신 사상 때문에 고의로
“신들”이란 단어를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로 변개 시킨 것 같다
9,10절로 가 보자
9절 여호와의 분깃은 자기 백성이라 야곱은 그가 택하신 기업이로다
10절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9 절은 다시 써 보면
“야곱(이스라엘을 가리킴)은 여호와의 몫(cheleq)이고 그 자신의 백성(‘am-mōw;)이고 (그가 받은) 터(chebel)는 가나안을 가리키는 기업으로 받았기 때문에”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해 보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El Elyon)께서
사람들과 땅들을 각 신들에게 분양 하실 때
야곱의 자손인 이스라엘과 그들이 사는 가나안 지역은
또 다른 한 분 하나님이신 여호와 께 할당 해 주셨다는 말이다
그래서 그 이후로
이스라엘 백성을 분양 받으신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국가의 하나님으로 부르게 된 것이다
9절의 하나님 야훼는
다윗이 “내 주”라고 칭한 그 하나님이다
그리고 이후 하나님 야훼는 그분이 선택한 이스라엘만을
특별히 보호하신 것이다
(하나님 야훼께서는)
참고로
야훼 호칭은 두 분 하나님께 공히 적용이 되고 있었다
10절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훼께서는
그(이스라엘)를 만나시며, 호위하시며, 눈동자같이 지키신다고
하였다
하나님은
창세기 6장에서 어둠의 세계로 나가 버린 사람들을
도로 돌아 오게 하기 위한 사역을 목적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그가 선택한
이스라엘에서
육신을 가지시고 나가게 하셨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이스라엘)에게서 나게 하시고”
( 성육신을 하게 하여 )
그를 영적 바빌론 사상(어두움)이 지배하는 세상에
내 보내신 것이다
이 분이 곧 예수 그리스도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모세를 통하여
언약과 율법을 주셨는데
이 율법은
아브라함에게 준 복음인 성령을 받게 될 것과 부활이 중심이 된 언약과는 다른
것이고
또 임시적인 것으로
메시야인 예수님이 출현하실 때 까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만
이 모세 율법이 유효한 것이다
그리고 모세는 이 율법은 하나님이
세상에 오시기 전까지만 유효한 임시적인 것이라고 하였디
[신명기 5:2-3]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언약과 율법)을 세우셨나니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모세와 그 당시 이스라엘 백성)와 세우신 것이라'
즉 율법은
“우리 곧 우리(모세와 그 당시 이스라엘 백성)와 세우신 것이라”
이다
구약 모세 율법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만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인
세례 요한 때 까지만 유효한 것이다
다만
이 언약하에 있는 율법을 주신 까닭은
이 율법은
육신의 죄를 단정하는 기준이 되고
이 율법을 어겨 죄를 범하게 되면
또 양과 염소의 피로 사람의 죄를 사함을 받게 하는
방법이 율법에 들어 있는 것이다
이 죄사함의 방법이 모세 율법의 핵심이다
그리고 이 방법이
예수님이 오실것과 그가 하실 구속 사역에 대한 그림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태복음 11:13]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율법은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인 세례 요한 때 까지만
유효하다는 말이다
[누가복음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율법은 예수님이 오심으로
끝이 났다는 말이다
[누가복음 24:44]...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예수님의 사역)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
율법에 내포 되어 있는 예언이 이루어 짐으로
율법은 예수님이 오심으로 이미 끝났다는 말이다
또 율법의 이러한 예언의 기능 외에
이 율법을 주신 또 다른 목적이 있다
이 율법은 그가 택한 이스라엘 백성을
죽음(어두움/사망의 그늘/바빌론)의 세력을 정복하기 전 까지
그의 백성을 사망이란 악한 자 Azazel(아사셀)의 세력으로 부터 합법적으로 보호하기 위해서 준 것이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경고 하신 “정녕 죽으리라”의 경고 대로
사람이 하나님을 떠나게 되어
영적으로 죽은 것이다
그것은 창세기 6장에서 사람에게 내주 하고 있었던 하나님의 성령이
사람에게서 아주 떠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성령이 떠난 자들을 (영적으로)죽은 자라고 부른다
성령이 떠나게 된 사람은
육신의 소욕인 죄성만 남아 있게 되어
그 죄성으로 인해 죄를 짓게 되면
사망이라는 (악한)권력자에게 합법적으로
그의 영역인 어둠의 영역(바빌론)에 넘겨지게 되는 것이다
이 내용이 “정녕 죽으리라”이다
사람이 영적으로 죽어서 “죽은 자”가 된 것이다
아담이 금하신 실과를 먹게 되자
어두움의 세력의 나라가 땅에 눈에 보이지 않게 상륙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사람은 모두 이 어두움의 세력하에 삶을 살게 되었고
살다가 육신이 죽게 되면 모든 사람은
누구나 이 어두움의 세계 세력하에 있는 하데스(쉐올/음부)에
가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인 이스라엘 사람들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렇지만
하나님은 그의 백성만 위하여
따로 하데스 안에다 (임시) 낙원을 마련 하시고
모세 율법에 의해 죄가 사해지게 된 그의 백성도
예외없이
죽게 되면 어두운 세계인
하데스로 들어 가게 된다
그렇지만
하나님이 이 곳 하데스 안에 별도 설치 해 놓은 낙원이 있는데
좌가 사해진 그의 백성들을 그의 천사들을 시켜서
이 낙원에다 따로 데려 다 놓으셨던 것이다
그 내용이
누가복음16장22절
“이에 그 거지(나사로)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낙원)에 들어가고”
(이 때는 예수님이 구속 사역을 완성허시기 이전의 일이다)
예수님의 구속 사역 이전에는
낙원은 하데스 안에 있었던 것이다
이 사실은 믿기 힘드시겠지만
성경의 기록들을 모아 조합 해 보면
이 사실이 들어 나게 된다
예수님의 구속 사역이 완수하실 때 까지
그의 백성들을 그 곳에 있게 하신 것이다
하데스 안에 있는 불가운데서 고통 중에 있는사람들은
하데스 안에 있는 낙원에 있는 사람들을 멀리서 볼 수도 있고
[누가복음 16:23] “저(부자)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멀리서 통화도 가능 하다
낙원과 불이 있는 두 곳은 하데스 안에서는 큰 구렁텅이로 서로 나뉘어져 있다
누가복음16장26절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불속에 있는 부자와 거지 나사로를 안고 있는 아브라함과의 거리는 멀지만
서로 통화가 가능한 거리이다
야곱도
그의 육신이 죽으면 이 곳 하데스(쉐올)로 내려 갈 것을 언급 한 것이
성경에 기록 되어 있다
[창세기 37:35] 그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가로되 내가 슬퍼하며 음부(쉐올/하데스)에 내려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 아비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이미 죽어 하데스의 낙원에 가 있는 사무엘도 하나님을 배반한 사울 왕에게
[사무엘상 28:16]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너(사울)를 떠나 네 대적이 되셨거늘… “
그 다음 날(내일) 사울왕이 전쟁 중에 전사하여
그(사울왕)도(사무엘이) 내가 있는 곳(하데스)에 오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은
사무엘상28:19
“ 내일 너(사울)와 네 아들들이 나(사무엘)와 함께 있으리라”
이다
사무엘도 사울이 죽어서 가게 되는 하데스에
이미 가서 체류하고 있었다는 말이다
그러나 사무엘이 있었던 곳은 하데스에 있는
낙원이었고
사울은 하나님의 대적이 된 자로
[사무엘상 28장16]”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를 떠나 네 대적이 되셨거늘”
하데스에 있는 낙원에 들어 갈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사무엘은 하데스에 있는 낙원에 있었을 거고
사울은 아마 부자가 간 하데스에 있는 불이 있는 곳에 가지 않았나 싶다
사람이 되신 예수님도
죽으신 날 그날에 한 쪽 강도와 같이 가신 그 곳은
하데스 안에 있는 낙원이었다
아래 두 구절이 이를 증명을 하고 있다
[누가복음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강도)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또 예수님은 죽으시고 그의 혼(psyche)는 바로 하데스로 내려 가신 것으로 기록이 되어 있다
[사도행전 2:27] 이는 내(에수님을 가리킴) 영혼(“혼”이다)을 음부(하데스)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
[사도행전 2:31]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하데스)에 버림이 되지 않고…
예수님은 그날 하데스에 들어 가시고 하데스의 권세를 이기시고 3일만에 도로 나오셨다는 말로
그가 산 자가 된 사람이기 때문에 하데스에 있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사역으로 인해 성령이 내주 하게 된 “산 자”들은
육신이 죽게 되면 이 곳에 들어 오지 못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예수님은
무덤에서 살아나신 이후에야 비로소
아버지가 계시는 또 다른 낙원(요한복음 14장 초반절의 낙원)에 올라 가서
아버지를 뵙고 난 뒤에
다시 제자들이 있는 곳에서 나타 나신 것이다
[요한복음 20: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신대
그는 하나님이 계신 곳(바울의 혼이 다녀 왔었던 그 셋째 하늘로 추정됨)에 다녀 온 후에야
도마에게 자신의 몸에 있는 창에 찔린 자국을 만져 보도록 하신 것이다
그는 그의 그의 능력으로 하데스(음부)의 열쇠를 가지시게 되었다는 말은
향후 그의 구속 사역 이후 부터는
“산 자”들은 그들 육신이 죽은 후는
다시는 하데스로 오지 않게
조치를 해 놓으신 것이다
[요한계시록 1:18]” (나는)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죽은 자였었노라)
볼찌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산 자가 되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사람이 되신 예수님도 그가 산 자이시기에
하데스로 들어 가셨지만 도로 나오시게 되었고
자기를 따르는 그의 백성들로’ 산 자가 되었다는 이유로 합법적으로
들어 가지 못하게 하신 것이다
이 것이
사람의 죽음을 정복하신 그의 사역의 내용이다
그리고 그의 구속 사역 이전에는
이스라엘 백성을
불이 있는 곳에 가지 않게 하고
하데스에 따로 설치 되어 있는 낙원에 임시로 들어 가 있게 하시려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만
지은 죄가 사해지는 방법이 있는 율법을
모세를 통해서 주신 것이다
그 증거로
부자가 아브라함에게 자기가 사랑하는 식구들은 부자가 있는 불형벌의 장소로 오지 말게
나사로를 도로 세상에 보내 달라고 한 부탁에
아브라함은 그들에게
너희에게 모세의 율법이 있다고 하고 모세의 율법에 있는 속죄법 대로
속죄가 이루어지면
그 율법 안에 양과 염소의 피로 죄가 사해짐으로 인해
그 피로 의인이 되기 때문에
부자가 있는 불이 있는 곳에 가지 않게 된다고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부자가 불이 있는 곳에 온 것은
부자는 거지 나사로에게 모세가 명한 이웃사랑의 율법을 지키지 않고 율법를 범했지만
모세 율법에 의하여 양이나 염소의 피로
속죄함을 받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하데스에 있는 불이 있는 곳으로 끌려 와서 벌을 받고 있었던 것이다
이 내용 보아서
하나님께서 그의 선택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준 이유가 들어 나는 것이다
누가복음 16장28,29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하데스 안에 불이 있는 곳에 오지 않는 방법으로
알려 준 내용이 곧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이다
그래서
이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딱딱한 율법이라도
그 율법을 즐거워 할 수 밖에 없고 또 복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시편1편)
권력자인 사망이라는 악한자인 Azazel은 합법적으로
죄가 있는 사람들을 자기의 어두운 영역으로 데리고 갈 수 있지만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있었던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하여서는
그들이 율법에 있는 방법으로 죄를 해결하게 되면
법적으로 그 권력자 쪽으로 끌려 가지 않게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레위기 16장에
속죄하기 위해서
제사장은 염소를 두마리를 준비해서
한 마리는 여호와 하나님께 드리고
다른 한 마리는 어둠의 세계의 권력자인 azazel에게 주기로 되어 있다
그 쪽 세계로 보내지 않으려는 하나님과
그 쪽으로 사람들을 끌고 가려는 azazel에게 공히
죄가 사해진 그의 백성들에 대해서
서로에게 법적으로 신분을 확실히 해 주는 것이다
아사셀(Azazel)은
노아 이전의 사람들에게
사람들이 육신의 욕심(죄성)에 이끌려 살아 가는데
필요한 상식들을(먹고 마시고 시잡가고 장가가는)
사람들의 마음에 형성 시킨 장 본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고
그리고 사람들로 하여금 깨달음에 이르게 하여
어둠의 세계의 영적 존재들을 인식 할 수 있는
제3의 눈을 뜨게 하는 방법도 알려 준 자로 여겨 지고 있다
(사해사본의 에녹서)
이 악한 권력자 azazel에 대하여서는 따로 글을 써 볼까 한다
레위기 16장
또 그 두 염소를 가지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예수님이 사역으로
성령이 내주 하게 된 “산 자”들은
그 이후 육신이 죽게 되면
그들(psyche)은
(믿음으로 의인이 된 자들은 약속대로 성령을 받게 되고 산 자가 된다)
요한 복음 14장에서 예수께서 먼저 가셔서 준비 해 두신
낙원(아마 바울이 예수님을 만난 곳인 셋 째 하늘이 아닌가 싶다)
으로 이끌려 가게 된다
예수께서 아버지가 계신 곳인 셋 째 하늘에 자신이 먼저 가셔서
산 자들이 거처 할 곳을 예비 하시겠다고 약속 하셨다
요한복음 14장2절과 3절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추측컨데
하데스(음부)의 낙원에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양과 염소의 피로 의인이 되어 그 곳에 가 있었던 아브라함, 사무엘을 비롯한 이스라엘 사람들이다
이들은 예수님의 큰 구속 사역이후
하나님의 약속대로 그 곳에서 성령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성령을 받아 “산 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데스는 성령이 내재 하고 있는 산 자들이 거쳐 하지 못하는 곳이기 때문에
요한 복음 14장의 예수님이 예비한 아버지의 집으로
천사들에 의해서 집단으로 옮겨지지 않았겠나 추측을 해 본다
가능성이 있는 추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