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이나 마케팅>
한중 수교 20년 만에 양국의 교류가 눈부시게 발전했다. 한국인들은 중국을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중국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중국인과 중국어, 중국사회와 문화에 대해 부단히 배우고 노력해야만 하지만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현실을 느낀다. 저자의 생생한 한국기업들이 어떻게 마케팅 수단으로 중국시장을 참투한 사례에 따른 중국 경제의 발전 현황 및 전망을 보여준다.
저는 중국 학생이지만 이 책 속에 어급한 내용은 제 모르는 부분을 많다. 원래 간단하게 독서요약을 쓰려고 그런대 책 내용은 너무 재미있어서 지금까지 못 끝나 상태로 초래한다.
차이나 마케팅은 제 1장 부터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5C+VMS+STP+5P를 제시하였다.제2장은 70后, 80后, 90后 소비자들의 특성이나 소비자의 Lifestyle과 분석을 제시한다. 제3장은 중국의 전자시장, 컴퓨터시장, 가전시장, 차동차시장에 대한 최신의 데이터를 이용하고 분석을 제신한다. 제4장은 5C분석을 통한 중국 진축 한국 기업을 조명했다. 삼성, 현대, 등 기업의 사례를 제시한다.
이 책은 첫음부터 중국마케팅전략 틀을 통해 중국의 정치, 지리의 차별화, 문화의 다양성, 경제발전 발향 등 전반적인 분석을 제시하고, 또한 최신의 회사 사례를 이용하고 중국마케팅전략 특에서 보총 성면한다.
이 책은 진짜 재미있는 마케팅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