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순서 설 교 문 신앙고백 / 다같이 찬 송 / 찬28장(혹은 305장) 기 도 / 가족 중(기도문 참조) 성 경 / 시 91:1-16 설 교 / 설교자(설교문 참조) 기 도 / 설교자 찬 송 / 찬478장(혹은 434장) 주기도문 / 다같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시91:1-16)
시편 91편은 하나님의 위로와 약속이 있는 시입니다. 그 구성을 살펴보면 1-2절은 하나님에 대한 시인의 신앙을 표현해 주고, 3-13절에서는 시인이 독자에게 주는 말로 하나님은 많은 위험에서 보호하심과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조건과 그 결과에 대해서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14-16절에서는 하나님이 독자에게 사랑, 구원, 응답을 주심을 말씀해 주십니다.
1. 시인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주하며 전능자의 그늘 아래 사는 자여"(1)라는 구절은 주제 성구라 할 수 있습니다. 누가 하나님과 은밀한 곳에서 한번 만나는 것이 아니라, 거주하는 삶을 살 수 있겠습니까? 누가 하나님이 보호하여 주시는 그 그늘아래 살 수 있습니까? 시인은 "나는 여호와를 향하여 말하기를 그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내가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2)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환란을 당하였을 때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하나님만이 나의 피난처요 의지할 분이다고 고백하는 사람만이 하나님과 가장 은밀한 곳에서 살며,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도 어려움을 당할 때 하나님이 나의 피난처요 의지할 분이라고 고백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을 지존자, 전능자, 여호와(주),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할 때 하나님은 나의 은밀한 곳, 그늘, 피난처, 요새가 되십니다.
2. 하나님은 신앙을 가진 자를 보호하십니다(3-8절). ❶ 하나님은 믿는 자를 구원하십니다. 새 사냥꾼의 올무에서(원수의 교묘한 덫), 심한 전염병에서(역병으로 죽음)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도 질병도 유혹도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위험에서 구원해 주십니다. 혹시 지금 나의 삶에 위험을 느끼고 있습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이 모든 위험에서부터 구원하여 주시는 분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❷ 하나님은 믿는 자를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은 믿는 자를 어미 새가 새끼를 보호하고 피난시키듯이 군인의 방패와 손 방패처럼 보호해 주십니다. 많은 사람이 죽고 망하나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는 재앙이 가까이 오지 못합니다.(7-8) '천명이 네 왼쪽에서 만명이 네 오른쪽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은 네게 가까이 하지 못하리라'고 하십니다.
3. 언제 위험 중에서 보호하십니까? ❶ 지존자를 거처로 삼을 때 보호하십니다.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로 거처를 삼았으므로(9절) 이때 거처로 삼는다는 것은 계속 거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히 믿는다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가끔 찾아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전 생애 동안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 때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것입니다.
❷ 하나님의 길을 걸을 때 보호하십니다.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저희가 그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11-12) "네 모든 길"은 우리 자신의 길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주신 길을 말합니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그 길을 향하여 걸어갈 때 하나님은 천사를 명하여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4. 자기를 믿는 성도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❶ 하나님은 믿는 성도들에게 위험 중에서 보호하신다(14)고 약속하십니다. 그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그를 건지리라 그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그를 높이리라 ❷ 하나님은 간구에 응답하시고 환난에서 건지신다(15)고 약속하십니다. 저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응답하리라 저희 환난 때에 내가 저와 함께 하여 저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렇게도 말씀하셨습니다. 환난 날에 나를 찾으라 내가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라(시50:15) ❸ 장수의 복과 구원을 보이리라(16)고 약속하십니다. 내가 장수함으로 저를 만족케 하며 나의 구원으로 보이리라 하시도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이름을 아는 자(14), 하나님께 간구하는 자(15), 하나님을 만족케 하는 자(16)를 보호하시고, 응답하시고, 구원하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2006년 한 해는 하나님께 이러한 자세를 갖추고 나아오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그늘아래서 보호하심을 누리고 사는 은혜가 넘치기를 소원합니다.
대표기도문
하나님 아버지, 오늘 우리 민족의 고유명절인 구정을 맞이했습니다. 이 시간 가족들이 모여 뜻 깊은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게 됨을 감사드립니다. 또한 사랑하는 가족들이 주 안에서 반갑게 만나 교제케 하시니 감사합니다. 모든 가족들 그동안 어려운 가운데서도 함께하시고 지켜 보호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지켜 주시고, 또한 새해, 새로운 삶과 꿈을 열어가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님, 저희 가정이 올해의 말씀처럼 하나님의 그늘아래 거하는 가정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알며, 그 하나님께만 소원을 간구하고, 하나님을 만족케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하여 하나님이 구원자이시며, 위로와 평강의 하나님이시다는 사실이 우리의 가정을 통하여 이 땅위에 증거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특별히 사랑하는 가족들의 출입을 지키시고,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의 함께 하심과 보호하심을 경험케 하옵소서. 직장과 세우신 생업에 복을 더하여 주옵소서. 존경받고 본이 되는 부모가 되게 하시고, 서로 사랑하고 섬기는 부부가 되게 하시고, 가정과 부모에게 보람과 상급이 되는 자녀들로 자라나게 하옵소서. 저희 가족들의 필요 채우시고, 간구를 들어 응답하여 주옵소서. 주께 드리는 예배를 받으시고, 오늘 저희 가정에 예비하신 놀라운 은혜와 주의 복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