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경험담에 비추어 민원제기에 대한 간단한 팁하나 드리겠습니다.
제가 겪어보니 고창군에 인터넷이든 직접이든 민원을 올리기가 쉽지는 않더군요.
제일먼저 민원은 위계를 밟으면 좋을 듯합니다.
여기서 위계란 고창군민이면,
고창군청(혹은 고창군의회)->전라북도청->중앙정부기관(권가권익위원회, 국토해양부, 감사원 등) 순으로
글을 올려보는게 좋을 듯합니다. 고창군 민원이면 대부분 고창군청에서 해결하는게 맞을건데...그게 안되면 상위기관으로 가서 민원을 제기하는 법이지요. 물론 민원은 다른 사람들이 보아도 타당해야 겠지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일 먼저 고창군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이 있습니다. 거기서 대부분의 민원을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분은 직접 찾아가시거나
민원봉사과 민원담당(전화063-560-2372)으로 전화하셔서 물어보시면 친절히 가르쳐 드릴겁니다.
그래도 안된다고 하시면 고창군 홈페이지 "전자민원" 옆에 "군민참여"가 있습니다. 그리로 들어가시면 "고창군에바란다"(http://www.gochang.go.kr/gunmin/togochang/list.php?main=2&sub=1&cnum=2)가 있습니다. 여기에 민원으로 글제목을 달고 올리시면 됩니다.
또 하나 지방자치시대가 도래하여 고창군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고창군의회" 가 있습니다. 고창군의회 홈페이지에 가셔서 "의회에바란다"(http://council.gochang.go.kr/bbs/board.html?bbs_key=wish&wType=list&gubun=menu_08_01)에 글을 남기시기 바랍니다. (근데 여기 글을 올려보니 답변은 잘 안되더군요..ㅜㅜㅜ)
그래도 안된다 하면 "국민신문고" (국가권익위원회가 운영, http://www.epeople.go.kr/ )나 해당 중앙기관(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등), 감사원 등의 홈페이지 가셔서 전자민원에 글을 올리시면 됩니다.
해당 웹사이트 전자민원에 글을 올리시면 수일내로 답변하는 글이 올라오거나 유선전화 등으로 연락이 올겁니다.
그러면 그걸 보시고 처리하시면 됩니다.
요즘 서울 등 대도시를 포함해서 인터넷 전자민원이 정말 중요한 국민의 의사전달 창구가 되었습니다.
민원처리 기간 등은 실제 공무원을 평가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되기도 하여
공무원들이 제일 중요하게(무섭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제가 겪어본 고창군청 직원들은 아쉽게도 아직 이걸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것같습니다.
이 시대의 추세가 어찌 흘러가는지 제대로 모른다는 얘기지요.
군민들의 의견을 잘 수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최근의 화두가 "소통"임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다만 바쁘신 공무원들에게 너무 과도하게 업무로드가 걸리지 않도록 무분별한 글은 자제하시고
정말 필요할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취성마을구하기
http://blog.naver.com/azah2
------------------------
첫댓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행정 공공기관이 국민과 소통을 잘하면 될것인디....ㅋㅋ
그걸 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도 국민이 말할수 있는 통로라도 있어서 다행입니다.
"다만 바쁘신 공무원들에게 너무 과도하게 업무로드가 걸리지 않도록 무분별한 글은 자제하시고
정말 필요할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