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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시편52편1~9절
제목 : 누구를 의지하는가?
시의 표제를 보면 “다윗의 마스길,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라고 하였습니다. 다윗의 저작으로 ‘마스길’은 교훈의 시를 말하는데, 시편 52편은 악인은 멸망한다는 교훈을 주는 것입니다.
저작 시기는 “에돔인 도엑이 사울에게 이르러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에 왔다고 그에게 말하던 때에”라고 하였습니다.
다윗이 사울의 박해를 피하여 다닐 때의 초기 곧 도엑이 다윗의 도피를 사울에게 고하여 놉에 있던 제사장 85명을 죽일 때 피하여 다윗에게 도망한 아비아달에게서 그 사실을 들었을 때입니다.
*삼상22:20~22절 “[20]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의 아들 중 하나가 피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아비아달이라 그가 도망하여 다윗에게로 가서 [21] 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인 일을 다윗에게 알리매 [22] 다윗이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그 날에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기로 그가 반드시 사울에게 말할 줄 내가 알았노라 네 아버지 집의 모든 사람 죽은 것이 나의 탓이로다”
이때는 블레셋 첫 번 망명에서 미친 체하여 쫓겨나서(삼상21:10~15),
아둘람 굴에 있을 때 형제와 부친의 온 집이 그에게로 오고 또 400명이 모여들자(삼상22:1~2), 모압이 망명하였다가 선지자 갓의 충고로 유다 땅으로 돌아와서 헤렛 수풀에 있을 때의 일입니다(삼상22:3~5).
다윗이 사울의 박해를 피하여 망명과 도피 생활 중 시는 전부 9편(7,34, 35, 52, 54,56,57,59,142)이 됩니다.
“도액”은 사울의 목자장으로서(삼상21:7),
본 것을 사실대로 고했다고 해도(삼상22:9~10)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하는 것을 알고 그를 부채질 하는 일을 한 것이며,
또 제사장들 살해하는 일은 사울의 신하들까지도 싫어하였는데(삼상22:17),
도액이 제사장 85명을 비참하게 죽인 것으로 보아 그 악의가 있었다는 것을 면할 수 없으며, 다윗이 아비아달의 말을 들었을 때,
“그날에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기로 그가 반드시 사울에게 고할 줄 내가 알았노라”(삼상22:22)고 한 것으로 보아 평시에 포악한 사람이었던 것이 드러납니다.
이 시편은 하나님의 보살핌과 역사를 확신하는 신뢰시로, 포악한 자와 의인을 비유하여 그 결과를 대조합니다.
1. 악행을 고발함(1~4절).
1) 악한 계획을 자랑합니다(1절).
“[1] 포악한 자여 네가 어찌하여 악한 계획을 스스로 자랑하는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항상 있도다”
여기서 '포악한 자'로 표현되고 있는 '도엑'은 사울의 목자장으로서(삼상 21:7) 상당한 권력을 갖고 있었습니다(삼상 22:6-19).
그러나 그는 그 권력을 하나님의 제사장들을 몰살시키는 데 사용했었습니다.
네가 어찌하여 악한 계획을 스스로 자랑하는가.
여기서 '악한 계획'(라아)은 다만 '죄악'의 뜻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도엑'이 교활한 혀를 놀려서 제사장들을 다윗의 협조자로 참소한 것(삼상22:9,10)과 그 제사장들을 죽인 것을 가리킵니다(삼상 22:18).
'스스로 자랑하는가'는 자신의 악한 행위를 마치 영웅적인 행위인양 떠벌리고 다닌 것을 뜻합니다.
그는 이러한 점에서, 다윗과 관련한 참소를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다고 보고 잠잠했던 사울의 다른 신하들과는 전혀 달랐습니다(삼상 22:8).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항상 있도다. - 성도들이 세상 사람들의 비방을 받고 그들로부터 해를 받는다고 해서 낙심치 말아야 할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견디기 힘든 시련과 고통 속에서도 바로 이 같은 분명한 믿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모든 난관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한편 '인자'(헤세드)는 엄숙한 언약에 기반을 둔 변치 않는 사랑을 말합니다.
사랑하는 자에게 베푸는 무조건적인 희생과 사랑을 말하는 것입니다.
2) 혀로 간사를 행합니다(2절).
“[2] 네 혀가 심한 악을 꾀하여 날카로운 삭도 같이 간사를 행하는도다”
네 혀가 심한 악을 꾀하여. -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다고 할 만큼(잠18:21) 혀의 역할이 중차대하며 또한 도엑의 '악한 계획'이 그의 '혀'로써 실행됐다는 점 때문에, 다윗은 도엑의 인격을 '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잠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본문은 구체적으로 '골리앗의 칼'과 '진설병'을 다윗에게 준 대제사장 아히멜렉을 사울에게 고소한 사실을 가리킵니다.
도엑은 놉의 성막에 머무는 동안 아히멜렉이 다윗에게 베푸는 모습을 목격하면서(삼상 21:6-9) 바로 이 같은 마음을 품었을 것입니다.
날카로운 삭도같이 간사를 행하는도다. - '날카로운 삭도'는 도엑의 혀가 끼칠 극심한 악영향을 염두에 둔 표현이며, 악한 말을 즐겨하는 자들에게 임할 극심한 고통을 상징하는 '날카로운 살'을 연상시킵니다(120:4).
*시140:4 “여호와여 나를 지키사 악인의 손에 빠지지 않게 하시며 나를 보전하사 포악한 자에게서 벗어나게 하소서 그들은 나의 걸음을 밀치려 하나이다”
다시 말해서 다윗은 여기서 도엑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속히 그리고 확실히 임할 것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간사'(레미야)는 '속이다' 혹은 '기만하다'의 뜻이 있는 동사 '라마'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도엑이 아히멜렉을 사울에게 고소했던 방법과 매우 잘 부합되는 표현입니다.
즉, 도엑은 다윗과 아히멜렉을 극한의 위험에 빠뜨릴 사악한 목적에 따라
아히멜렉이 어떻게 해서 다윗에게 '골리앗의 칼'과 '진설병'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다만 아히멜렉이 다윗에게 그것들을 준 사실에 대해서만 말하였습니다.
3)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거짓을 사랑합니다(3절).
“[3]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셀라)”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라'(34:14)는 하나님의 뜻과는 정반대의 행동을 나타내는 본문은 성도들이 그 연약성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죄를 범하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롬 7:20).
*롬7:20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이것은 가장 극심하게 타락한 인간에게서 발견될 수 있는 모습입니다.
*잠1:22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미3:2 “너희가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여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1) 선행은 빛입니다(마5:16, 엡5:9).
*마5:16절“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엡5:9절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2)반대로 악행은 흑암입니다(엡5:11, 잠4:19).
*엡5:11절“너희는 열매 없는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잠4:19절“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걸려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
어두움이 빛을 싫어하는 이유가 그 악행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요3:19~20).
*요3:19~20절 “[19]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선보다 악을 더 좋아하고 사랑하며,
의를 말하기보다 거짓을 말합니다.
그 속에 쌓인 것이 악이니 악밖에 나올 것이 없는 것입니다(마12:35,눅6:45).
*마12:35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눅6:45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거짓을 사랑함은 마귀의 자식이니 마귀는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요8:44)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악행하는 자는 마귀의 자식으로
마귀의 좋아하는 것이나 행하고 말합니다.
성도는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고 하였습니다.
4) 남을 해치는 모든 말을 좋아합니다(4절).
“[4] 간사한 혀여 너는 남을 해치는 모든 말을 좋아하는도다”
악한 자가 악한 말 곧 남을 해치는 말을 좋아하여 그러한 악한 말만 한다는 것을 거듭 강조함입니다.
남을 해치는 모든 말. - 여기서는 도엑의 파괴적인 고발을 가리킵니다.
원어상의 뜻으로 미루어 볼 때 시편 기자는 도엑의 고발 행위가 더러운 탐욕에 기인한 것임을 넌지시 드러내고 있다 하겠습니다.
간사한 이들은 “악을 행하지 못하면 자지 못하며 사람을 넘어뜨리지 못하면 잠이 오지 않는”(잠4:16)자이며,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는”(롬1:32) 자들입니다.
2. 하나님의 심판(5절).
“[5] 그런즉 하나님이 영원히 너를 멸하심이여 너를 붙잡아 네 장막에서 뽑아 내며 살아 있는 땅에서 네 뿌리를 빼시리로다 (셀라)”
그런즉(감) - 이 접속사는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과 인과관계를 갖고 있음을 나타내기 위하여 잘 사용됩니다(창 20:5;신 12:30;욥 2:10).
너를 붙잡아 네 장막에서 뽑아 내며. - 여기서 '붙잡아'(하타)는 집게 또는 부삽으로 아궁이 속의 재나 쓰레기를 제거하는 행위(사 30:14)를 가리키는 동사입니다.
*사30:14 “그가 이 나라를 무너뜨리시되 토기장이가 그릇을 깨뜨림 같이 아낌이 없이 부수시리니 그 조각 중에서, 아궁이에서 불을 붙이거나 물 웅덩이에서 물을 뜰 것도 얻지 못하리라”
따라서 이는 도엑이 재나 쓰레기처럼 '장막' 밖으로 치워지게 될 것(겔 26:4)을 시사합니다.
*겔26:4 “그들이 두로의 성벽을 무너뜨리며 그 망대를 헐 것이요 나도 티끌을 그 위에서 쓸어 버려 맨 바위가 되게 하며”
그리고 '뽑아내며'(나사흐)는 '헐다', '파괴하다', '근절시키다'의 뜻(잠15:25)입니다.
*잠15:25 “여호와는 교만한 자의 집을 허시며 과부의 지계를 정하시느니라”
한편 '장막'은 여호와께서 임재하시는 '성막'(78:60;겔 41:1)을 가리킨다고 보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본 문구는 도엑이 구원받은 백성들의 집합인 언약 공동체로부터 축출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여기서 '장막'을 반드시 '성막'과 연결시켜야 한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그리고 본절의 내용이 뿌리 채 뽑히는 악행자의 삶의 근거에 관한 것인 점으로 보아, 본문의 '장막'은 '거주지' 혹은 '안락한 가정' 등을 포함하는 말로 이해될 수 있겠습니다.
살아 있는 땅에서 네 뿌리를 빼시리로다. - 여기서 '생존하는 땅'은 악한 자들이 평안한 보금자리로 삼고 있는 장소 혹은 저택을 가리킵니다.
한편 '뿌리를 빼시리로다'(솨라쉬)는 여기처럼 강조형(피엘)으로 사용될 경우, 존재 근거까지를 제거하는 파괴 행위를(렘 11:19) 주로 나타냅니다.
이와는 정반대로 의인은 마치 시냇가에 심은 나무처럼 무성해질 것입니다(1:3).
3. 의인의 평가(6~7절)
1) 의인을 보고 두려워하며 비웃습니다(6절)
“[6] 의인이 보고 두려워하며 또 그를 비웃어 말하기를”
의인이 보고 두려워하며. - '의인'이 하나님의 능력과 공의를 목격함으로써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이 더 깊어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사실 '의인'들은 자신들이 당하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악인들의 번영으로 인하여 때로는 낙심하면서(73:1-3),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돌보고 계시는지에 대해서 회의를 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을 확인한 후에는 하나님께 대한 순종심이 더욱 공고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악인들은 영적인 눈이 감기워저 있으므로(고후 4:4),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다만 우연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그를 비웃어. - 여기서 '비웃어'(*사하크)라는 번역은,
마치 성도들이 악인들의 멸망 자체를 기뻐해야 된다는 암시를 주는 듯합니다. 그러나 구약의 윤리도 원수들의 멸망을 기뻐하지 말라고 가르칩니다(잠24:17).
*잠24:17 “네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그가 엎드러질 때에 마음에 기뻐하지 말라”
그러므로 여기의 '비웃어'를 '즐거워하며'로 번역하여(삼하 6:21;렘 30:19)
'의인'들이 악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목도하고 오랫동안 숨겨져 있던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고 있는 사실로 인해 기뻐할 것(욥 22:19)이라는 뜻으로 이해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Keil).
2) 악으로 스스로 든든하게 하던 자라 합니다(7절).
“[7] 이 사람은 하나님을 자기 힘으로 삼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자기의 악으로 스스로 든든하게 하던 자라 하리로다”
하나님을 자기 힘으로 삼지 아니하고. - 이 같은 도엑의 모습은 다윗이 하나님을 자신의 반석과 산성(31:3;37:39)으로 삼았던 것과 날카롭게 대조됩니다. 한편 여기서 '힘'(마오즈)은 구약에서 '견고한 성'(삿 6:26), '산성'(28:8),
'피난처'(나3:11) 등으로 번역된 단어입니다.
오직 자기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 도엑은 이처럼 풍부한 재물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준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재물을 획득하기 위하여 사울에게 대제사장 아히멜렉을 참소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를 포함한 수많은 제사장들을 몰살시켰습니다.
틀림없이 도엑은 그러한 악행의 대가로 사울로부터 많은 재산을 받았을 것입니다(삼상 22:7).
*삼상22:7 “사울이 곁에 선 신하들에게 이르되 너희 베냐민 사람들아 들으라 이새의 아들이 너희에게 각기 밭과 포도원을 주며 너희를 천부장, 백부장을 삼겠느냐”
악으로 - 여기서 '악'(하와)은 심각한 재앙을 초래케 하는 악한 행위 혹은 원인를 가리키며(욥 6:2;30:13;잠 19:13) 구체적으로는 '재물'을 의미합니다.
4. 의인의 각오(8~9절)
1)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8절).
“[8]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 '하나님의 집'은 신성한 곳,
곧 성전 지대를 가리키며 '푸른 감람나무'는 황무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나므로 시련 중에서도 낙심치 않고 굳건히 서 있는 성도를 가리킨다는점 등에 근거해 볼 때, 본문은 그 당시 다윗의 영적 형편을 암시합니다.
즉 그때 다윗은 사울에게 쫓기어 먹을 음식의 해결에 급급해야 하는 등(삼상21:2, 3) 육신적으로 곤고했었으며, 또한 '하나님의 집' 곧 성소에의 출입이 불가능하여 종교적인 어려움을 당하기도 했었지만,
(1) 하나님의 보호 아래 그 미래가 보장되어 있었으며(삼상16:13),
(2) 하나님과의 신령한 교제를 계속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영적으로는 부요했었습니다(계2:9).
그러나 도엑은 외면적으로는 번성하는 듯했지만, 하나님의 정죄를 받아 영육간에 비참한 종국(5절)을 맞이할 운명에 처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 - 이것은 앞 문구의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가 되기 위한 필수적 조건입니다.
한편 '인자하심'에 대해서는 51:1 주석을 참조하라.
2)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사모 하리이다(9절).
“[9] 주께서 이를 행하셨으므로 내가 영원히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이 선하시므로 주의 성도 앞에서 내가 주의 이름을 사모하리이다”
주께서 이를 행하셨으므로. - 하나님께서 도엑 및 사울의 마수로부터 다윗을 보호하신 것을 가리킵니다(삼상23:13, 14, 24-29).
그러나 또한 이 문구는, 미래에 하나님께서 다윗을 위하여 베푸실 모든 구원과 보호의 은총까지를 포함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로린슨은 이 문구의 시제를 '예언적 확실성의 과거'(54:7)라고 하였습니다.
감사하고(야다) - 이 동사에는 '인정하다'혹은 '찬송하다'의 뜻도 담겨져 있습니다(왕상 8:33;대하 6:24;사 25:1;38:18).
주의 성도 앞에서 내가 주의 이름을 사모하리이다. - 여기서 '성도'(하시드)는 '자비를 나타내다'의 뜻이 있는 동사 '하사드'에서 파생된 단어로서 성경의 다른 문맥에서는 '거룩한 자' 혹은 '경건한 자'등으로 번역되었습니다(32:6;신 33:8;삼상 2:9).
이들은 사울의 불의를 싫어하여 다윗 주변에 몰려들었던 자들(삼상22:1,2) 등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사모하리이다'(카와)는 '기다리다' 혹은 '앙망하다'의 뜻입니다(40:1;사 33:2). 그런데 혹자는 본절 문맥상 '카와'라는 동사는 적절치 않다고 보고, '표시하다'의 뜻이 있는 '타와'(겔 9:4)로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또 '전파하다'는 뜻의 '하와'로 대체하려고도 합니다.
그러나 다윗이 경건한 자들 가운데서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섭리를 굳건히 소망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능력과 신실함을 밝히 드러내는 일과 다름이 없습니다.
따라서 히브리 원문대로 '기다리다'의 뜻이 있는 동사 '카와'를 그대로 놓아도 본절의 문맥과 모순되지 않습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우리의 혀를 조심하여야 합니다.
도액처럼 간사한 입술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악인은 반듯이 멸망합니다.
그러므로 악의 모양이라도 닮아서는 안 됩니다.
다윗처럼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는 삶을 사는 우리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 항상 우리를 돌보시는 인자하신 분입니다(1~4절).
하나님은 자기 백성과 맺은 언약에 따라 신실하게 자기 백성을 돌보십니다.
포악한 자들이 자기를 과시하고 악한 계획을 꾸미며 온갖 거짓말을 하지만,
세상이 그들의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는 것은 인자하신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땅에 온갖 악이 득실거리고, 포악한 자들이 득세하는 것 같아도 자기 백성을 지키시는 주의 인자하심을 항상 기억하며, 우리를 지키고 살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으십시오.
2) 악인들을 철저히 심판하시는 분입니다(5절).
하나님은 온갖 악행을 저지른 자들을 뽑아내며 멸하시는 분입니다.
‘장막’은 포악한 자의 거처를 말하며, ‘장막에서 뽑으신다’는 것은 온갖 악행으로 쌓아올린 권력과 재물을 한 순간에 날려버리신다는 말입니다.
강풍에 나무가 뿌리째 뽑히듯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 악인들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온갖 거짓과 비리로 재물을 쌓고 권력의 자리에 오른 이들을 부러워하거나 따라가려 하지 마십시오.
그들의 모든 것은 한순간에 무너져 내릴 것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합니다(5,6절).
자신의 뜻대로 모든 걸 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하던 악인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비참한 최후를 맞이할 것입니다.
이 심판을 목도한 의인들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에 경외감을 느끼며 악인들의 멸망을 기뻐할 것입니다.
혹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 엄위(嚴威)하심과 인자하심중 어느 한편만 생각하진 않습니까?
2) 힘이나 재물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6~9절).
무엇을 의지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재물을 의지한 악인은 결국 하나님께 심판받아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될 것이지만, 하나님을 의지한 의인은 푸른 감람나무처럼 하나님의 집에서 풍성한 열매를 맺으로 안전하게 거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