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류
원류(源流)는 오행의 순환(巡換)과 상생(相生) 관계의 흐름을 말하는 것이다. 사주는 오행의 흐름이 막힘 없이 서로를 상생시켜 주어야 대운(大運)과 세운(歲運)의 여하를 막론하고 좋은 명을 살게 된다. 아울러 원류란 사주 내의 오행 상생 관계가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서로를 유통시켜 주는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그 근원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를 막론하고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으로 계속 생하게 되면 건강하고 장수하며 선대부터 자손까지 유정하여 화목할 수 있고 다소 흉운에 접하였다 하더라도 슬기롭게 극복될 수 있다.
또한 일주가 득령(得令)했거나 실령했나를 떠나서 사주내에 가장 왕성한 오행의 기(氣)가 형성된 곳을 시점으로 삼고 상생으로 이어진 오행이 정착하는 곳에 회신이 머무르게 된다면 귀로(貴路)가 되어 행운과 복록(福祿)이 따른다고 본다.
時 日 月 年
癸 丙 己 辛
巳 寅 亥 酉
壬 癸 甲 乙 丙 丁 戊
辰 巳 午 未 申 酉 戌
이 사주는 丙火 일간이 실령(失令)했으나 일지 寅木은 장생지이고 시지 巳火에 녹근(祿根)하였으며 월지 亥水는 인해합목(寅亥合木)이 되어 일간을 도우니 매우 길하다. 丙火 일간은 월간 己土로 생하고 다시 연주(年柱) 辛酉金을 생하며 다시 월지 亥水를 생하고 亥水는 寅木을 생하고 合木하여 일간 丙火를 생하니 막힘없이 상생된다. 이처럼 원류가 좋고 오행이 중화를 이루어 순수한 사주명식을 아름답다고 표현한다.
時 日 月 年
丙 乙 癸 辛
子 卯 巳 丑
丙 丁 戊 己 庚 辛 壬
戌 亥 子 丑 寅 卯 辰
乙木이 실령했으나 녹근(祿根)하고 시지와 월간의 세(勢)를 얻어 중화가 되고 또한, 시지 子水부터 일·월·연지로 상생되며 다시 연간으로 토생금(土生金)하여 시상(時上) 丙火까지 오행이 막힘이 없어 원류가 좋은 명이다. 교육자로 일생 큰 어려움을 겪지 않고 행복한 명을 살았다.
2. 중화
중화(中和)란 사주가 균형을 잘 이루고 오행들간에 화합이 잘 이루어짐을 말한다. 사주내에 오행의 기(氣)가 잘 소통되어 있고 육신의 세력이 균등하면 더 추가할 것도 없고 제거할 일도 없어진다. 이처럼 중화가 잘 이루어진 사주를 타고 나면 부귀를 누리게 된다. 만약, 사주 중에 병(病)이 제거되어 재록(財祿)이 합당한 상황이 되면 이 경우를 중화된 사주라 할 수 있다.
사주가 너무 신강하거나 신약할 경우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용신으로 하여금 강한 기운을 억제하고 부족한 오행을 생조시킨다. 그러나 그 용신의 힘이 미흡하다면 대운 또는 세운에서 부족한 기운을 얻을때 사주내 오행을 중화시키게 되어 발복(發福)할 수 있는 것이다.
時 日 月 年
癸 癸 甲 辛
亥 酉 午 未
丁 戊 己 庚 辛 壬 癸
亥 子 丑 寅 卯 辰 巳
이 사주는 癸酉 일주가 午月에 실령했으나 해시(亥時)에 득세하였으니 화왕절(火旺節)의 기를 억제할 힘이 생겼다. 甲木이 수기(水氣)를 유통하여 午火를 생하고 午火는 다시 未土를 통하여 辛金에 상생하면서 상관의 중용을 지키고 체용(體用)이 상하지 않으니 사주가 중화를 잘 이루었다.
時 日 月 年
戊 癸 丙 己
午 未 子 酉
己 庚 辛 壬 癸 甲 乙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이 사주는 癸水 일주가 子月에 태어나 왕상(旺相)한 것 같지만 재살(財殺)이 태중하여 선강후약(先强後弱)이 되었다. 주 중 木이 없기에 순환이 막혀 혼탁하고 겉은 밝아 보여도 마음은 심히 어둡고 고독하다. 월간에 재성이 투출하였으니 늘 재물을 쫓으며, 시상(時上)에 관살을 만났으니 권모술수에 능하고 심신이 단정치 못하여 중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사주이다. 초, 중년운에 길하였으나 火운에 들어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3. 합이불화
합이불화(合而不化)란 합하여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천간과 지지에서 합이 이루어지면 자신의 기를 버리고 변화하는 오행이 되는 것이나 자신의 세력이 강하여 그런 뜻이 없다는 것이다.
時 日 月 年
乙 甲 壬 丁
丑 申 子 巳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이 사주는 월간에 壬水가 투간하여 뿌리가 강하다. 연간 丁火도 巳火에 통근하였고 연·월간 丁壬이 합하여 木으로 화하지 않으니 합이불화라 하는 것이다. 金 대운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火 운에 들어 승진을 하고 유복하였다.
時 日 月 年
丁 己 甲 辛
巳 未 寅 亥
丁 戊 己 庚 辛 壬 癸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이 사주는 己土 일간이 未에 통근하였으며 시지 丁巳에 득세(得勢)로 신강하다. 월간 甲木도 녹근하고 연지 亥水와 寅亥 合 목국(木局)을 이루니 관성 또한 매우 강한 명이다. 이럴 경우 일간 己土와 월간 甲木이 갑기합토(甲己合土)하였으나 甲木과 己土는 지지에 득국을 하여 갑기합(甲己合)은 성립되어도 土로 化하지 않는다. 특히 일간은 화기격(化氣格)으로 변하지 않을 경우 합화(合化)되지 않는다.
4. 탐생망극
탐생망극(貪生忘剋)은 서로 극(剋)하는 오행이 사주 내에 있어도 상생의 원리로 극(剋)이 되지 않는 작용을 말한다. 사주를 감정할 때 극하는 오행이 있다 해서 주변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충(沖)과 극(剋)만의 작용을 보고 추론하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하게 될 수 있으므로 오행의 순환과 소통의 범위를 잘 관찰하지 않으면 안된다.
時 日 月 年
丁 壬 癸 戊
未 申 亥 寅
庚 己 戊 丁 丙 乙 甲
午 巳 辰 卯 寅 丑 子
이 사주는 연지 寅木과 일지 申金이 인신충(寅申沖)되고 형살(刑殺)이 되어 크게 흉할 것 같으나 월지 亥水가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으로 충을 와해시키고 있다. 즉, 申金은 亥水를 생하는 것이 기뻐서 寅申沖을 잊게 되므로 충의 작용이 나타나지 않게 되는 탐생망극이라 한다. 대운이 木火 희신으로 행하여 한의사로 유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時 日 月 年
甲 乙 丁 己
申 亥 卯 巳
庚 辛 壬 癸 甲 乙 丙
申 酉 戌 亥 子 丑 寅
이 사주는 연지 巳火와 일지 亥水와 사해충(巳亥沖)이 되었으나 지지 申金은 일지 亥水를 생하고 亥水는 월지 卯木을 생하고 卯木은 연지 巳火를 생하여 순환 상생이니 충을 잊게 되는 탐생망극이라 하는 것이다. 대운이 기신운으로 향하여 발복하지는 않았으나 중화를 이루어 평범한 삶을 살았다.
5 탐합망충
탐합망충(貪合忘沖)도 탐생망극과 크게 다를 것이 없으나 단, 합을 하는 것이 다르다.
時 日 月 年
戊 壬 癸 戊
申 寅 亥 辰
庚 己 戊 丁 丙 乙 甲
午 巳 辰 卯 寅 丑 子
이 사주는 일지 寅木과 시지 申金이 인신충(寅申沖)이 되었다. 그러나 월지 亥가 寅木과 인해합(寅亥合)을 하는 것이 더 기뻐 沖을 잊게 된다. 대운이 木火 희신운으로 향하여 안정된 관직 생활을 하였다.
時 日 月 年
庚 乙 丁 己
辰 酉 卯 亥
庚 辛 壬 癸 甲 乙 丙
申 酉 戌 亥 子 丑 寅
이 사주는 월지 卯木이 일지 酉金과 묘유충(卯酉沖)으로 흉사가 많을 것 같이 예견 되나 연지 亥水와 월지 卯木과 亥卯로 合하고 일시지는 辰酉로 합하니 충을 할 겨를이 없게 되는 탐합망충이다. 丁火를 用하나 대운이 기신운으로 흘러 청빈한 하급관직 생활을 하였다.
자료출처 : 명리학정론(상권), 김기승, 다산글방, 2020.07.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