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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학지맥 제2구간.gpx
제목: 비학지맥 제2구간 원고개(68번도로)에서 연화재까지 산행날짜: 2017년 2월 2일 목요일 맑음 위치: 경북 포항시 산행구간: 원고개(흥곡2리정류장)~▲185.1m봉~332m봉~학천리,냉수리간도로~도음산(▲382.7m)~도음산송신탑~ 농장입구~고속도로절개지~16번송전탑~연화재(주차장) 산행자: 천 자 봉 홀로
비학지맥의 두 번째구간을 답사하기위해 동서울을 23:59에 출발해 지난번처럼 터미널근처 PC방에서 약2시간을 보내고 06:20에 문덕종점을 출발한 100번버스가 도착하여 승차후 흥해와 신광을 경유한후 들머리인 흥곡2리 버스정류장인 원고개에 도착합니다(07:29) 지형도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입니다 ↓ 요금표입니다 ↓ 포항에서 원고개방향(신광면 냉수리)으로 운행하는 버스시간표입니다 ↓ 원고개방향 100번버스가 문덕종점을 06:20에 출발하여 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 도착하는 시간입니다 ↓ 들머리인 원고개에 도착하여 좌측의 비학산을 조망했습니다 ↓ 원고개 정류장 앞에 자리한 회사건물입니다 ↓ 07:33 원고개를 출발했습니다 버스정류장 좌측으로 이어지는 잡목지대의 뚜렷한 길을 이어가 우측에 키작은 비석이 여러개 설치된 넓은 묘터 좌측으로 이동후 좌측이 넓게 조성된 개활지를 따라 진행하여 우측의 대나무 숲이 형성된 지점을 지나 녹색그믈망이 설치되어있는 좌측의 과수원에 조립식가옥 한 채가 자리하고 좌우측과 직진의 길이 갈라지며 정면에 커다란 비석이 설치되어있고 봉분이 커다란 흙묘2기가 조성된 “안동권씨“ 묘터앞 갈림길에 도착하여 후방의 제1구간에서 진행했던 비학산과 마루금을 조망후 묘터 좌측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진행후 전기줄이 설치된 밭에서 우측으로 내려가 세멘트도로와 합류하여 약30여m 진행후 좌측의 넓은 개활지를 통과하여 월성손공,영일정씨의 원형석곽묘2기가 자리하며 밭이 끝나는 묘터에 도착하여 좌측 임도를 짧게 진행후 소나무 묘목단지를 통과해 좌우측으로 임도가 갈라지는 삼거리에서 좌측의 임도를 올라 또 다른 임도 삼거리에서 좌측의 임도를 올라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우측1시방향의 잡목지대를 오름길로 올라 삼각점이 설치된 185.1m봉에 도착합니다 원고개를 출발했습니다 ↓ 우측의 넓은 묘터를 지나갑니다 ↓ 묘터에서 좌측으로 진행해야할 개활지입니다 ↓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 갈림길에서 후방을 조망했습니다 ↓ 갈림길에서 진행해야할 방향입니다 ↓ 정면의 안동권씨 묘터입니다 ↓ 묘터를 출발하며 비학산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원고개에서 진행했던 길입니다 ↓ 월성손씨 부부의 원형석곽묘를 지나 묘목단지를 통과합니다 ↓ 08:10 ▲185.1m봉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포항 424 2004 재설)과 “준,희”님의 고도표시판이 나무에 부착된 봉우리에서 좌향으로 전환되어 완만한 길을 짧게 진행후 좌측9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오르막길을 올라 좌우측으로 굽어 돌아가는 세멘트포장 임도를 횡단하여 관리되지 않아 봉분에 잡목이 우거진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봉에 도착하여 내림길을 내려가 조금전에 횡단했던 임도와 합류되어 진행후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임도를 버리고 우측의 오르막길을 올라 절개지 상단부에서 후방의 비학산과 신광면의 농경지와 시가지를 조망한후 우향으로 이어가 조금전에 헤어졌던 좌측의 임도가 가깝게 위치한 지점을 지나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며 “산소가는길⇨”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된 갈림길에 도착후 좌향으로 이어가 임도를 횡단후 좌측9시방향의 백련봉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을 지나서 332m봉에 도착합니다 185.1m봉에 도착했습니다 ↓ 삼각점봉을 출발후 횡단하게되는 임도 우측입니다 ↓ 332m봉으로 오르며 절개지상단부에서 후방을 조망했습니다 ↓ 갈림길의 안내판입니다 ↓ 08:48 332m봉에 도착했습니다 넓은 공터에 흰색의 로프가 원형으로 설치된 공터에서 우측2시방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의 비학산이 조망되는 평지길로 전환되어 진행후 좌측의 임도가 우측의 임도와 합류되는 갈림길을 지나서 우측의 임도와 나란한 오르내림과 좌우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우측의 임도와 합류되어 진행하여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임도와 헤어져 직진의 오름길을 올라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T자형 갈림길에 도착해 우측3시방향의 완만한길 을 별다른 특징없이 이어가 표지목(흥해읍사무소 8.2km ⇦■⇨도움산정상1.3km ⇩백련산정상3.2km, 성골약수터4.5km)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우측으로 넓은 길이 연결되는 십자로 갈림길에 도착하여 직진의 오름길을 올라 송전탑(No,12)을 지나서 낮은 봉우리에 도착해 우향으로 내려가 조금전에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길과 합류되어 진행후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며 우측에 표지목(신광방면도로0.1km⇦■⇨흥해읍사무소8.6km ⇩도음산정상0.9km)이 설치된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잡목지대를 진 행했으나 절개지에 낙석방지용 철망이 설치되어 좌측의 절개지를 내려가 편도1차로의 도로에 도착하여 정면의 낮은 콘크리트 옹벽을 올라 잡목지대의 급경사 절개지를 진행후 우측의 길이 합류되며 대나무 깃봉이 설치된 갈림길에 도착해 좌측의 흥해읍 방향을 조망후 완만한 길을 좌향으로 굽어 진행하여 우측2시방향의 도음산정상에 설치된 산불감시초소가 조망되며 좌측 아래의 육각정자로 길이 연결된 갈림길봉우리인 371.9m봉에 도착하여 우측3시방향의 넓고 뚜렷한 일반 등산로를 올라 도음산정상에 도착합니다 332m봉에 도착했습니다 ↓ 진행하는동안 여러곳에서 목격할수있는 수목장을 이전하라는 플래카드입니다 ↓ 흥해읍과 단구리로 연결되는 임도 갈림길입니다 ↓ 또 다른 삼거리에서 어느쪽으로 진행해도 도로에 도착하지만 직진하면 낙석방지용 철망에 의해서 우회해야합니다 ↓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절개지 상단부에서 조망했습니다 ↓ 도로를건너 올라야할 급경사 절개지와 갈림길봉우리입니다 ↓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대나무깃대가 설치된 갈림길 봉우리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넓은공터 주위에 여러개의 수목장이 있으며 좌측 아래에 육각정자가 설치된 갈림길 봉우리인 371.9m봉에 도착했습니다 ↓ 좌측 아래의 육각정자입니다 ↓ 09:52 도음산정상(禱陰山▲382.7m)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포항 23 79,8 재설)과 정상석을 비롯해 산불감시초소와 표지목(팔각정2.90km(37분)⇨)이 설치된 정상에서 우측1시방향의 단구리 방향을 조망후 초소 우측으로 덮게가 덮여있는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굵은 소나무 한구루와 긴의자가 표지목과 함께 설치되어있으며 우측4시 방향으로 길이 연결되는 쉼터 갈림길을 지나서 직진의 팔각정 방향과 우측 단구 방향의 임도가 말굽형으로 굽어 돌아가며 표지목이 설치된 갈림길에 도착하여 직진의 임도를 진행후 좌측에 “월성김씨“의 흙묘1기가 자리하고 정면에 폐기된 철탑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측 팔각정 방향으로 임도가 굽어 돌아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철탑 좌측으로 이어지는 완만한 길을 이어가 “김소위 전적비⇨”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으며 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좌측의 포항공원묘원을 나무사이로 조망후 진행해야할 우측3시방향의 길을 지나서 송신탑에 도착합니다 도음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정상에서 우측1시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도음산정상을 내려와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쉼터를 통과합니다 ↓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 갈림길에 설치된 표지목입니다 ↓ 철탑앞에 설치된 표지목입니다 ↓ 폐기된 철탑을 지나 우측의 갈림길에 설치된 안내판입니다 ↓ 송신탑으로 진행하며 좌측의 공원묘원을 조망했습니다 ↓ 10:22 송신탑에 도착했습니다 문화방송 송신탑을 둘러본후 갈림길로 되돌아와 오토바이타이어 자국이 이어지는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좌측11시 방향으로 진행하여 우측에 흙묘1기가 자리한 295.1m봉을 지나 진행하던 뚜렷한 길이 우측2시 방향으로 이어지고 진행해야할 좌측11시방향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희미하게 이어지는 완만한 내림길을 좌향과 우향으로 전환하며 이어가 좌측으로 지나온 송신탑이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서 내림길로 전환되어 좌측에 그믈망이 설치된 과수원이 조성되어있으며 멀리 동행바다가 조망되는 지점을 내림길로 내려가 좌측에 조립식 건물과 노란색 대형 물탱크가 자리하고 우측3시 방향으로 넓은 임도가 연결되는 농장입구에 도착합니다 진행해야할 우측의 길을 지나 송신탑에 도착했습니다 ↓ 송신탑을 내려와 두 번의 갈림길을 지나 좌측을 조망하며 진행합니다 ↓ 농장상단부에 도착해 조망했습니다 ↓ 11:00 농장입구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본인의 독도실수로 직진하여 잡목지대에서 길을 찾느라 약20여분을 소비하고 농장입구로 되돌아와 우측의 넓은 임도를 따라 내려가 좌측으로 넓은 습지가 형성되어있으며 우측1시방향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진행하던 임도를 버리고 우측1시방향의 완만한 길을 진행하여 거센 바람을 막아주는 양지쪽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출발후 우측에 “곡강최공“의 원형석곽묘1기가 자리하고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묘터를 지나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153m봉에 도착하여 좌향의 오르막길을 올라 능선정상에 도착후 좌측9시 방향으로 이어가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폐헬기장에 도착하여 우측1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161.5m봉을 지나 정면이 탁트여있으며 가느다란 로프에 “이곳은산소입니다”의 안내판이 매달려있고 익산과 포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진입로의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합니다 농장입구에서 우측의 도로를 내려갑니다 ↓ 농장입구에서 임도를 내려와 좌측에 형성된 습지와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습지 우측의 갈림길입니다 ↓ 폐헬기장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12:40 절개지상단부 묘터에 도착했습니다 안내판과는 달리 봉분이나 평장이 없이 넓은 공터로 형성되어있는 절개지 상단부에서 11시방향의 진행해야할 마루금과 고속도로 진입로를 비롯해 31번도로를 조망하고 우측 절개지를 따라 내려가 포항톨게이트가 조망되며 세멘트 계단이 끝나는 지점에서 포장된 도로로 전환되어 이어가 좌측의 고속도로 진입로에 조성된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31번도로의 교각을 지나서 좌향의 도로를 진행후 정면에 대련나들목 방향의 교각이 조망되며 31번구도로가 우측으로 갈라지는 지점에 도착후 많은 차량들이 주차되어있는 우측의 구도로를 이어가 좌측에 콘테이너가 자리한 지점에서 도로를 버리고 우측의 절개지와 나란한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서 지형도상의 마루금이 좌측 대련나들목 방향으로 전환되며 좌우측으로 넓은 길이 연결되고 정면에 포항나들목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진입로의 절개지앞에 도착해 포항나들목 방향의 마루금을 가깝게 진행하고자 가스시설이 자리한 우측의 임도를 진행했으나 임도가 끝나고 고속도로 진입로 교각아래를 통과하는 28번도로 앞에 도착했지만 중앙분리대가 설치되어있고 빠른속도로 진행하는 차량들에 의해 도로 횡단을 포기후 우측2시방햐에 지하 통로가 설치된 것을 확인후 소나무 숲 우측으로 내려가 송전탑(No,19)의 좌측을 지나서 28번도로를 통과하여 우측에 자리한 건축폐기물처리장 앞에 도착합니다 고속도로 진입로 절개지 상단부의 묘터에 도착했습니다 ↓ 절개지 우측으로 내려와 포항톨게이트 방향의 진입로 우측길을 진행후 지하통로를 통과합니다 ↓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31번도로의 고가교를 통과합니다 ↓ 31번도로에서 대련나들목 방향입니다 ↓ 31번구도로에서 지나온 절개지를 조망했습니다 ↓ 31번구도로 우측으로 이어지는 마루금을 진행후 포항나들목 방향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진입로에 도착했습니다 ↓ 포항나들목 방향의 고속도로 진입로와 나란한 임도형식의 도로를 진행하며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송전탑19번이 설치된 지점에서 좌측의 28번도로를 통과하게되는 통로입니다 ↓ 13:19 28번도로(건축폐기물처리장)에 도착했습니다 28번도로를 통과하여 대련나들목 도로표지판이 위치한 포항나들목 방향의 진입로 교각 아래로 올라 좌측의 대련나들목이 조망되는 우측의 배수관로를 따라 올라가 넓게 조성된 공터를 우향으로 통과하여 우측에 조성된 포항나들목 절개지의 세멘트 계단을 올라 진행해야할 정면의 마루금이 조망되는 봉우리에 도착후 우향으로 짧게 내려가 송전탑이설부지내의 유적지 안내판과 송전탑(No,18)이 설치된 봉우리에서 우향으로 내려가 도로 좌측의 마루금을 오르려면 중앙분리대를 통과해야하는데 고속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쉴새없이 이어져 우측의 포항나들목 교각아래를 지나 지하통로를 찾았으나 찾지못하고 좀더 직진하여 지나온 폐기물처리장이 내려다보이는 지점을 지나서 지하통로를 발견하여 통과후 도로 갓길을 따라 진행후 나들목 교각을 지나서 마루금이 이어지는 잡목지대 급경사 절개지를 올라 세멘트 계단을 올라 포항나들목이 한눈에 조망되는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합니다 28번도로의 지하통로를 통과해 건축폐기물처리장에서 좌측으로 이동합니다 ↓ 교각아래에 설치된 배수관로를 따라 오르며 28번도로와 대련나들목을 조망했습니다 ↓ 배수관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 넓은 공터에서 절개지에 설치된 세멘트계단을 올라 우측의 포항나들목과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도로들의 의해서 마루금이 잘려나갔지만 유일하게 남아있는 18번 송전탑 봉우리의 안내판입니다 ↓ 나들목들을 통과하는 길을 제생각대로 다음지도에 그려봤습니다 ↓ 14:23 포항나들목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했습니다 후방으로 지나온 송전탑(No,18) 방향의 마루금을 조망하며 송전탑 좌측으로 이동하여 대련나들목을 지나는 31번도로의 대련교 아래를 통과해 포항나들목으로 이동함이 시간도 절약되고 힘도 덜 들었겠다는 생각을 한후 좌측9시방향의 넓고 완만한 길을 진행하여 좌측 아래로 “포항우편집중국“의 건물이 조망되며 녹색 휀스철망이 설치된 지점을 지나서 송전탑 15,14번을 차례로 통과하여 지붕에 십자가를 설치한 적벽돌의 작은 건물에(기도원) 도착하여 내림길을 내려가 표지목(대련삼거리2km⇦ ⇩기도원0.8km■⇨웃골재못2km ⇧쟁골0.4km)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안부갈림길을 통과하여 침목계단이 설치된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두 개의 표지목과 “시가지 숲길 안내도”가 설치되어있고 좌측의 길과 로프가 설치된 우측의 길이 갈라지며 긴의자와 평상이 설치된 쉼터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합니다 포항나들목이 조성되면서 마루금 이어가기가 어렵게되었지만 18번 송전탑에서 도로를 횡단하려 좌측으로 이동했으나 중앙분리대와 고속으로 진행하는 차량들로 넘지못했습니다 18번 송전탑에서 우측17번 송전탑방향으로 진행해야됩니다 ↓ 마루금이 이어지는 절개지상단부에서 조망했습니다 ↓ 좌측 아래에 포항우편집중국이 자리한 휀스철망입니다 ↓ 표지목에 기록된 기도원입니다 ↓ 안부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안부갈림길에서 올라야할 침목계단입니다 ↓ 쉼터 갈림길 봉우리 직전의 표지목입니다 ↓ 15:00 쉼터 갈림길봉우리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좌측10시방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이어가 “대이동 연화재 대련”방향의 좌측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좌측아래 골프연습장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우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의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오르막길을 올라 좌향의 완만한 길을 진행후 평상과 번호를 확인할 수 없는 송전탑이 설치된 쉼터에 도착후 우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11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에 흙묘1기가 자리하며 3시방향의 포스코단지가 조망되는 묘터를 지나서 약4분후에 정면으로 멀리 산불감시초소가 조망되며 직벽의 절개지가 형성된 연화재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해 지면에 덮게가 깔려있는 우측3시방향의 넓은 내림길을 내려가 연화재에 도착합니다 쉼터봉에 도착했습니다 ↓ 연화재로 진행하며 우측의 묘터에서 포스코단지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연화재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해 다음구간에서 진행하게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절개지를 내려가 도로에 도착합니다 ↓ 15:27 연화재(31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편도2차로에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도로 맞은편에 공용주차장이 조성되어있으며 “용흥동” 도로표지판과 “용비길”의 안내플래카드가 설치된 도로에 도착하여 횡단보도가 없어 중앙분리대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도로를 횡단하여 주차장 좌측으로 “신라 소재상부인”의 비석이 설치된 연화재에서 산행을 마치고 주차장을 지나서 연화재 사거리로 이동후 좌측의 제일교회 앞에서 11시방향의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에 위치한 버스정류에 도착해 160번 버스에 승차후 죽도시장 앞에서 하차해 시외버스터미널로 운행하는 버스로 환승하여 시외버스터미널에서 17:00에 동서울로 출발하는 버스를 이용하여 정시에 도착해 무사히 귀가를 했습니다. 연화재에 도착했습니다 ↓ 도로 좌측입니다 ↓ 포항나들목 절개지에서 이곳까지 진행했던 마루금이 용비길인가봅니다 여러 주민들이 지나쳤습니다 ↓ 도로를 무단횡단하여 주차장 좌측으로 이동해 도착한 신라 소재상부인의 비석입니다 ↓ 지맥산행거리= 17.81km 원고개(흥곡2리정류장)~연화재 지맥산행시간= 07시간54분 원고개 출발(07:33)~연화재 도착(15:27) 접속구간거리= 산으로 갈 때 동서울터미널~포항터미널= 23:59(시외버스: 27,000원)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출발(06:43)~원고개(흥곡2리정류장) 도착(07:29)= 100번 신광면냉수리행 (시내버스) 집으로 올 때 연화재~연화재사거리(제일교회앞)= 도보 연화재사거리(제일교회앞)~죽도시장앞 = 160번 시내버스 죽도시장앞~포항시외버스터미널= 107번 포항시외버스터미널(17:00)~동서울터미널(21:35)= 시외버스(24,500원) 원고개(흥곡2리정류장)방향 100번 버스시간표 (냉수리종점 회차) 포항~신광(냉수리)(약45분소요)= 05:20 06:20 07:30 10:50 12:00 13:40 15:55 17:00 신광(냉수리)~포항= 13:35 15:15 17:30 18:35 기계면택시: 054-246-8151 신광면택시: 054-243-7566
첫댓글 꾸준히 지맥산행 하시는군요.
이렇게 자세하게 산행기를 올리려면 산행중 어떻게 메모를 해야됩니까?
저는 다른 사람 따라가려면 걷기도 바빠서 메모는 생각도 못하는데... ㅋ
너무나 감사 합니다.....저도 은퇴하여 한국에 가면 꼭 가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