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불가리아 PVC 필름 바닥재 시장동향 | ||||||||||||||||||||||||||||||||||||||||||||||||||||||||||||||||||||||||||||||||||||||||||||||||||||||||||||||||||||||||||||||||||||||||||||||||||||||||||||||||||||||||||||||||||||||||||||||||||||||||||
---|---|---|---|---|---|---|---|---|---|---|---|---|---|---|---|---|---|---|---|---|---|---|---|---|---|---|---|---|---|---|---|---|---|---|---|---|---|---|---|---|---|---|---|---|---|---|---|---|---|---|---|---|---|---|---|---|---|---|---|---|---|---|---|---|---|---|---|---|---|---|---|---|---|---|---|---|---|---|---|---|---|---|---|---|---|---|---|---|---|---|---|---|---|---|---|---|---|---|---|---|---|---|---|---|---|---|---|---|---|---|---|---|---|---|---|---|---|---|---|---|---|---|---|---|---|---|---|---|---|---|---|---|---|---|---|---|---|---|---|---|---|---|---|---|---|---|---|---|---|---|---|---|---|---|---|---|---|---|---|---|---|---|---|---|---|---|---|---|---|---|---|---|---|---|---|---|---|---|---|---|---|---|---|---|---|---|---|---|---|---|---|---|---|---|---|---|---|---|---|---|---|---|---|
작성일 | 2014-10-30 | 국가 | 불가리아 | 작성자 | 정순혁(소피아무역관) | ||||||||||||||||||||||||||||||||||||||||||||||||||||||||||||||||||||||||||||||||||||||||||||||||||||||||||||||||||||||||||||||||||||||||||||||||||||||||||||||||||||||||||||||||||||||||||||||||||||||
품목 | 염화비닐의 중합체로 만든 것 | ||||||||||||||||||||||||||||||||||||||||||||||||||||||||||||||||||||||||||||||||||||||||||||||||||||||||||||||||||||||||||||||||||||||||||||||||||||||||||||||||||||||||||||||||||||||||||||||||||||||||||
품목코드 | 391810 |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불가리아의 PVC 필름 바닥재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530만 달러 수준으로 크지는 않음. - 현지 전문 수입업체를 접촉한 결과 PVC 필름 바닥재시장에 대한 수요는 내수침체에도 불구하고 소폭 증가세를 보이고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2013년 기준 전체 PVC 필름 바닥재 수입액에서 한국산의 비중은 2%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나 다양한 디자인과 시공이 수월한 한국산 바닥재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임. - 현지 바닥재 전문 생산업체가 1개사가 있으나 PVC 필름 바닥재가 아닌 대부분 세라믹이나 인조대리석 타일을 생산하는 것으로 파악됨.
불가리아의 PVC 필름 바닥재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만 달러, %)
자료원: 수출입통계(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현지 수입업체는 불가리아 건설경기가 수년 동안 침체에 머물러 있었으나 최근 회복의 기미를 보여 바닥재 수요도 동반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 - 또한 기존 바닥재시장이 단단한 재질의 바닥재에서 가볍고 시공이 간편한 Soft covering으로 시장 수요가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 - 불가리아에서 실내 바닥재는 대부분 PVC 재질을 사용한 PVC 필름을 사용하고 화장실과 주방은 세라믹이나 인조화강석 타일을 많이 사용함. - 건설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바닥재에 대한 수입 수요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현지 DIY 매장이나 건축내장재 전문 판매매장에서 주로 구매가 이루어짐. - 소비자 계층은 전문 주택보수업체, 건설 하도급업체, 그리고 바닥재를 구입해 자체적으로 시공하는 최종소비자로 구성됨. - 최종 소비자는 대부분 현지 DIY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거나 전문 수입업체의 상설매장을 방문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 구매동기 - 소비자는 대부분 DIY 매장이나 수입업체의 상설매장을 방문해 가격, 디자인, 기호를 고려해 구매함.
□ 수입동향
○ 불가리아의 PVC 필름 바닥재(HS Code 391810 기준) 수입규모는 2013년 기준 553만 달러로 전년대비(473만 달러) 17%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수입대상국으로는 인접 국가인 세르비아가 1위 자리를 고수하고 벨기에, 독일, 프랑스, 체코 등의 순임. - 현지 바이어 접촉 결과, 세르비아로부터의 수입이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이유는 세르비아 현지에 독일기업의 생산법인이 있기 때문임. - 따라서 불가리아에서 유통되는 PVC 필름 바닥재 대부분은 벨기에, 독일, 프랑스, 체코 등 유럽산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음. - 한국산 PVC 필름 바닥재 수입은 14위로 2013년 기준 9만6000달러가 수입됐으며 전년대비 2배가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불가리아 PVC필름 바닥재 수입규모(HS Code 391810)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특별한 수입규제제도는 없으며 통상적인 수입절차를 따름.
□ 관세율
○ 관세율: 0%(한-EU FTA 체결에 따른 인하. 체결 이전 6.5%)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으며 통관 시 원산지인증 수출자번호가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 PVC 필름 바닥재 전문 수입·유통업체가 자체 유통채널이나 상설매장을 통해 도매 또는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불가리아의 바닥재 로컬 생산업체는 KAI Group사가 유일하나, PVC 필름 바닥재는 대부분 서유럽으로부터 수입해 유통하는 구조를 이루고 있음. - 주요 PVC 필름 바닥재 수입업체가 현지 DIY 매장이나 건축용 내장재 전문 판매매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현지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DIY 매장은 프랑스계 Mr. Bricolage가 있으며 불가리아 DIY 매장은 Praktiker와 BauMax 가 있음. - 현지 전문 수입업체의 상설매장으로는 Domko 브랜드가 잘 알려져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주요 수입대상국이 벨기에, 독일, 프랑스, 체코로 서유럽산 제품이 널리 유통됨.
○ 저가 중국산에 대한 수요는 그다지 크지 않으며 PVC 필름 바닥재에 대해서는 저가보다는 품질을 우선 고려하는 경향이 강함.
○ PVC 필름 바닥재 전문 수입업체를 접촉한 결과 단순 저가 중국산을 취급하기보다는 품질과 브랜드 가치가 있는 서유럽산 제품을 지속 수입할 것이라고 언급함.
○ 한국산 PVC 필름 바닥재는 잘 알져져 있지 않아 수요가 많지 않고 납기가 길다는 약점이 있어 기존 바이어가 거래선을 바꿔가며 한국산을 취급하기 어려운 상황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바이어 면담 및 유선.이메일 접촉 결과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보통
○ 선호 브랜드 - 벨기에,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서유럽 브랜드를 선호함. - 아직 한국산에 대한 수요가 크지는 않으나 최근 일부 수입업체는 다양한 디자인과 간편한 시공이 장점인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Bulgaria Building Week 전시회 - 2000년부터 매년 개최되며, 올해가 14회째임. - 불가리아에서 가장 잘 알려진 건축박람회로 해당 전시회 사이트를 통해 전시회 참가업체 정보 입수가 가능함.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PVC 필름 바닥재의 경우 주재국 시장규모가 작아 대부분 가격에 민감하며 일부 럭셔리 제품을 취급하므로 바이어의 경우 품질을 중요시함. - 또한 빠른 납기를 선호하고 있어 주로 인근지 서유럽 국가에서 수입하고 있음. - 최근 들어 PVC 필름 바닥재 전문 수입업체가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찾고 있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가격과 납기에 민감한 시장이어서 현지 시장상황을 고려한 가격 수준결정이 중요함. - 대금 결제에 있어서도 T/T 결제를 대부분 선호하며, 선금 30%, 선적 후(선적서류 사본 송부 후) 70%가 통상적으로 적용하고 있음. - 시장규모가 작아 최소 주문량을 고집하기보다는 바이어의 요구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불가리아의 PVC 필름 바닥재 전문 수입·유통업체는 10개사 내외이므로 이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한 바이어 발굴이 가장 중요함. - 현지에서 개최되는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무역사절단 참가를 통한 현지 바이어 발굴이 가장 효과적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