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선 다음 달 6월 30일 개통 예정
대곡소사선은 3호선, 경의중앙선 대곡역, 1호선 소사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6개역으로 구성되어있고 거리는 18.3km입니다. 서해선 전철인 소사-원시선의 연장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대곡역-능곡역-김포공항역-원종역-부천종합운동장역-소사역 이렇게 5개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통은 오는 6월 30일로 예정되어있는데 이 대곡소사선은 기존 서해안선을 연장한 노선으로서 강북의 고양 일산과 부천부터 마곡, 여의도의 교통 인프라를 크게 개선시켜줄 것으로 기대되어 그동안 많은 불편을 겪어 왔던 파주, 일산 지역 주민들이 바로 한강 건너 김포공항을 갈 수가 있는 노선입니다.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가장 드라마틱하게 효과를 보는 곳은 경기 서북부 지역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마곡, 여의도로 이동하는 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기존에는 3호선이나 경의중앙선을 통해서 이동하는데 3호선은 우회해서 가는 면이 있고, 경의중앙선은 배차 간격도 너무나도 크고, 운행 속도도 너무 느립니다. 특히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됩니다. 그동안 일산, 고양쪽에서 강남을 가기 위해서는 왕십리까지 가서 분당선으로 환승해야 했었는데 이제 이 대곡소사선을 이용하면 상당히 교통이 편리해 지는 것입니다.
2018년에 소사에서 원사까지 잇는 노선이 개통되었었는데 여기서 소사에서 대곡까지 잇는 대곡소사선이 오는 6월 30일 경에 개통된다고 하고 홍성에서 송산을 잇는 홍성송산선이 오는 2024년에 개통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즉, 2024년이 되면 서해선은 소사~일산~홍성까지 한번에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대곡소사선은 대곡소사선은 기존 서해선을 종점인 소사역에서 김포공항과 한강 하저를 지나 고양으로 연장됩니다. 지하철 공항철도와 9호선, 5호선인 김포공항역, 그리고 경의선, 3호선인 대곡역을 이어 경기 북부권 교통의 편의성을 크게 좋아지게 합니다.
서해선을 이용하면 마곡지구나 여의도 등의 서울 업무지역으로 이동에 걸리는 시간이 크게 감소합니다. 강남으로의 접근성도 좋아져서 고양시에서 강남까지 1시간 10분정도 걸리지만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40분이면 도착합니다. 대곡역은 GTX-A 정차역 중 하나라서 대곡소사선을 통해 GTX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GTX A 가 대곡역에서 동탄, 평택까지 가니까 강북에서 경기 남부까지의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전망입니다. 일산에서 부천, 시흥 방면 이동도 편해질 예정입니다. 고양시와 부천시는 직선거리로 20-30km밖에 되지 않지만 왕래가 불편했습니다. 서부간선도로, 수도권제1순환로 등의 도로가 있긴 하지만 이구간은 정체가 너무 심하고 이 도로를 대체할만한 전철 노선도 없어서 고양 대곡에서 부천 소사까지 대중교통으로 1시간이 넘게 걸렸는데 대소선을 이용하면 20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서해선 복선전철에는 기존의 새마을호에 비해 속도가 1.6배정도 빠른 시속 250km급 고속 전철(EMU-250)이 운행돼 서울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하더죠.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홍성에서 영등포까지 이동 시간이 53분.
시속 250km라니 이건 뭐, 전철이 아니고 KTX 고속철이네요.
대한민국 국토는 작지만 교통망은 거미줄 모양으로 연결되, 교통천국이네요.
전국이 대전 기점 1시간 이내로 이동가능 날도 멀지않었어요. 대한민국 국민 만세!
그동안 우리 고양시에 사는 사람들이 많은 교통 불편이 있었는데 이제 해소 된다니 기쁜 마음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자유롭게 경기북과 남과서쪽을 편리하게 다닐수 있겠네요
네, 정말 꼭 필요한 노선입니다
드디어 소사 대곳 까지 전철이
우리집 창문 앞으로 지나가니 소원을 풀 엇습니다 목동에서 이사온후 30년을 기다렸 습니다
저이집이 원종역 사거리 입니다 시승식을 기다리고 있어요
살다보니 좋은날이 오는것
같습니다 ,~~^^
저도 일산 쪽에 사는데 김포공항이나 인천 쪽을 갈려면 연신네와 디지탈시티역에서
환승해서 멀리 돌아서 갔는데 이제 앞으로는 상당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좋은 소식 올려 주신 포청님, 감사합니다.
네, 우리 총무님, 반갑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댄방 모임에 꼭 가보고 싶었는데...
생일여행이 겹처 참석 못했는데
넘 즐겁게 만나는 모습들! 좋았어요. 우리 이만큼이라도 유지하며 다음을 기약해야겠네요.
친절님을 뵌지도 정말 너무 오래 되었군요.
어디서든지 항상 건강하게 지내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