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회사(2022.2.9.)
민경배 저
대한기독교출판사(1986)
전승만 형제로부터 선물을 받다 1986.10.18. 김영복
머리말
이 책은 한국의 기독교회가 걸어온 길을 처음부터 통틀어 훑어 보는 것이 그 내용으로 되어
있다. 한국 기독교회가 우리 근대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의심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한국 근대화의 과정에서 보여준 줄기찬 공헌이라든가 민족의식 형성으 촉매작용을 한 데 있어
서, 교회는 우리 겨레의 얼과 삶에서 떠날 수 없는 밀접한 인연을 맺고 살아왔다고 보아서 틀
림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교회는 본래 이러한 정신사적인 국면에서만, 다시 말하면 정치적이요 사회문화적인 구
조 의식의 생성과 변혁을 초래한 의미에서만 역사적으로 연구될 대상이 아니다. 그것은 신앙
과 복음의 넘치는 창조력과 신 섭리의 궁극적인 역사 방향 결정의 차원 높은 면을 살피고, 따
라서 서서히 진행되는 이 놀라운 교회 신앙의 변모하는 모습들을 영감과 감격으로 받아들이는
경건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이 글은 항상 교회 신앙의 역사적 변모에 우선 관심하고, 다만
그것이 외연해서 미친 영향과 그 함수에 대해서 사필을 연장하려고 한다.
한국교회는 아주 독특한 역사의 길을 걸어왔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것은 기독교가 전해준
복음의 기질과는 전혀 다른 심성의 터인 한국, 그 독자의 토양에서 전파되고 성장했다. 문명
과 정신의 오랜 유산을 긍지로 아는 아시아 굴지의 어진 백성들 틈에서 체질이 전혀 맞지 않
는 종교가 세기적인 기적이라고 불리어질 만큼의 발전과 확장을 이루었다는 것은 자랑임에 틀
림이 없다. 하지만 이런 성취에는 어떤 특별한 변수의 원인 작용이 반드시 있었을 것 역시 틀
림없는 사실이다. 더욱이 현재 각 재래 종교의 부흥과 그 세계적 공헌이 외쳐지는 세상에 그
것은 더욱 그러한 인상을 준다.
기독교회는 이제 실로 한국에서 무시할 수 없는 역사적 공헌을 남겨왔다고 본다. 비록 전국민
적인 현상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근대 한국의 비극과 시련, 그리고 좌절감이 엄습할 때, 이 백
성이 뒤돌아가서 기대어 손 붙잡을 곳은 교회의 벽밖에는 없다고 느꼈던 때가 있었다. 교인된
것을 자부와 긍지로 알고, 겨레의 비통에 함께 서되 항상 앞장서서 헌신과 대속의 감동으로
하였고, 그래서 숱한 선망과 존경의 대상으로 현존해 온 적도 있었다. 더욱이 민족의 얼, 그
틀을 구형하려던 근대사의 초기, 민족 자각의 여명기에 한국 사람의 강한 주체의식에 확신을
더해주고, 시련과 압제의 쓰라림을 겪어나가는 십자가와 같은 인종의 길을 걷게 하였던 것이
이 교회였다. 어떤 의미에서는 전국적인 유기적 공동체의 골격과 통로가 다만 교회밖에 없었
기 때문에 그것은 어차피 그래야만 하였을 것이다.
교회는 공동체요, 따라서 고립과 소외는 거기 있을 수 없다. 약사상 한 번도 전세계와의 혈연
의식을 가져보지 못하고 불우한 약소민족의 서러움을 쇄국으로 겪어 온 우리 겨레는 교회를
통하여 비로소 세계와의 보조에 호응하고, 고됩되지 아니한 결속을 체험하였으며, 따라서 범
인류적인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세계의 기운에 예민하게 반응했던 민족사적인 대업의 제기와
성취 및 장엄하게 남긴 민족운동에의 투쟁과 헌신은 쉽게 설명이 되지 않으리라고 믿는다. 사
실 세계의 교회들은 그들 나름대로 한국의 운명과 함께 서러워했고, 기회 있을 때마다 유형
무형의 관여, 접촉을 통해서 겨레의 미래에 대한 소망을 다짐해 주었던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교회도, 반드시 현대만 그렇지는 않겠지만, 오늘날 스캔들과 치욕의 오 속에서
헤매고 있다는 인상이다. 옛날의 영광을 교회가 일실했다는 회고적 감상으로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우리는 원시적인 소박한 종교의 향수를 잃었다. 창공을 바라보면서 합장하
고, 영혼이 주님과 어울려 신비로운 환희에 젖는 그 차원을 많이 상실하였다.
다음으로 현대 한국교회는 현대 신학의 지나친 충격적인 주제들을 열거하면서 자체의 전통과
그 성실을 자모하는 경향이 짙다. 선교의 언어일 수 없는 과격한 말들이 상황에 맞게 개념화
하는 과정을 경과하지 않은 채, 유행어처럼 흐르고 있다. 이 새로운 현상을 한국교회는 물론
막고 있지 않다. 그것도 우리 교회의 삶에 무엇인가 끼칠 적극적 가공이 있으리라 보기 때문
이다.
다음, 교회가 무력하게 되어간 현상은 두말할 것도 없이 교회 분열의 타당에서 왔다. 명분과
까닭은 어쨌든, 한 몸인 교회의 분열을 수치로 여기고 뉘우치는 신학이 전혀 결여된 한국 교
회의 모습은 옛날의 영광과는 대조적이다.
이러한 모든 현상들을 우리는 다만 교회사가 경과해야 하는 변모의 과정으로 보고, 건설적인
태도로 이 역사를 다루고 있다. 역사는 그때그때마다 필경 남다른 의미와 상관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교회사는 사전류의 자료집아 아님을 우선 밝혀 두고자 한다. 미국적인 교회 전통에 의해서
전개된 한국 교회는 교파의 다양성이 당연시되어 왔고, 따라서 교파들의 새로운 도입과 기존
교파의 해체 및 분열은 한국 교회의 교파 수를 엄청나게 늘여서, 한 교파 한 교파의 양적 서
술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사실, 그러한 교단들의 재료사적 서술이 교회사의 본령이
라고 보지도 않는다. 다만 우리는 한국교회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도시적으로 포착해서 그 구
체적인 사실들의 정리에 진력할 것이며, 그것이 관계되어 있는 단면에 한해서 각 교단의 연결
과 사건 서술을 진행시킬 예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 교회에도 각교단의 재료들이 따로
따로 곧 소개되어서 한국 교회사 총괄의 이해에 도움을 줄 기회가 있기를 빈다.
이 책은 저자가 현대신서 총서 속에 출판했던 한국의 기독교회사를 원형으로 하고, 그어간 영
국 런던의 대영박물관과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장로회 신학대학 도서관 및 종로5가에 있는
한국 기독교 도서관과 같은 곳에서 여러 해 동안 수집한 자료를 다시 정리하고 다듬어서 내놓
게 되었다.
序論
1 기독교회사의 뜻
2 한국교회사의 제문제
3 교회와 나라와의 관계
제1편 근대 이전의 기독교와의 접촉
1 당을 통하여 접촉된 경교
2 몽고를 통하여 접촉된 가톨릭 교회
3 일본을 통하여 접촉된 기독교
3-1 일본 안의 기독교와 임진왜란
3-2 일본 침략군과 함께 스쳐 간 기독교
3-3 일본 속의 조선 기독교인들
제2편 한국의 로마 가톨릭 교회
4 선교 이전의 구도
4-1 병자호란과 소현세자
4-2 조선학자들의 서학 접촉
4-3 이승훈의 입신과 조선 천주교회의 터
5 체제와 전통에 이질로 경험된 기독교
5-1 신해교난
5-1 신유교난
6 황사영 백서사건
6-1 힘의 신앙의 생태
6-2 황사영의 백서
6-3 토사교문의 핵심
7 정하상의 상제상서
7-1 조선교구의 설립
7-2 상제상서 저작의 동기: 을해대교난
7-3 정하상과 상제상서
7-4 서교와 조선 서민문학
8 근대조선의 대외접촉과 제교난
8-1 김대건의 순교
8-2 병인교난
8-3 신미교난과 미국
8-4 조선 천주교회의 신앙형태
제3편 한국의 프로테스탄트 교회
9 그 배경의 일반적 서술
9-1 선교지로서의 한국
9-2 선교의 실현과정
10 한국에 들어온 프로테스탄트의 유형
10-1 이루지 못한 서구교회의 선교
10-2 경건주의 및 복음주의와 근대선교
10-3 미국적 교파교회의 선교
10-4 그 외 교파형 교회의 선교
11 한국교회 초창기와 그 신앙 형태
11-1 중국에서 입교한 이름 없는 사람들
11-2 이수정의 일본에서의 입교
11-3 서상윤의 권서행로
11-4 성서와 성례
11-5 한국 초대교회의 수난
11-6 초대교회의 신앙형태
12 외국 선교사의 선교정책
12-1 네비우스 방법의 설정과 지역분할
12-2 감리교의 선교 정책
12-3 한국교회 비정치화 문제의 시작
13 틀을 잡아간 한국교회
13-1 한말의 비운과 한국교회
13-2 애국과 반일의 민족교회
13-3 교회와 개화
14 신앙생활의 형태구형
14-1 1907년의 대부흥
14-2 교회의 조직과 연합과 선교
14-3 한국 민족교회 형성의 좌절
14-4 말콤 펜위크: 토착화의 한 거보
15 십자가를 걸머지는 한국교회
15-1 십자가가 메워지던 날
15-2 한국 장로교총회의 조직과 한국 여러 교회의 해외 선교
15-3 감리교의 신앙과 교회의 구형
15-4 개정 사립학교 규칙과 기독교 교육의 위기
16 한국교회와 3.1운동
16-1 한국교회 참여의 경로와 경과
16-2 교회의 피해: 그 안과 밖
16-3 선교사의 관여도
16-4 한국교회 3.1운동 참여의 의의문제
16-5 일본 기독교의 반응-민족교회의 성격문제
17 교회변화에 직면한 교회와 그 반응
17-1 이광수의 교회 비판
17-2 한국교회의 사회의식과 그 운동
17-3 연합공의회의 사회신조
17-4 선교사에 대한 한국교회의 반발
17-5 경제적 시련 속의 교회
17-6 부흥회: 그 신앙과 사회개혁적 요소
18 한국교회 종파운동의 시작과 연합운동
18-1 자유교의 산발적 조직
18-2 김교신과 성서조선
18-3 최태용의 복음교회
18-4 변성옥 일파의 조선 기독교회
18-5 적극신앙단
18-6 하나님의 교회의 문제
18-7 연합운동의 정신과 그 발전
19 이용도의 신비주의
19-1 이용도의 고난받으시는 그리스도 신비주의
19-2 이용도와 예수교회와 원산의 입류접신 신령주의자들
19-3 황국주의 일원적 열광신비주의
20 위기 속에서 설 땅을 찾는 교회의 모습
20-1 사회적 위기의 현상
20-2 공산주의의 도전 앞에 선 교회
20-3 국학 연구와 기독교
20-4 장로교 분열의 징조들
20-5 조선 감리교회의 형성-남북감리교의 합동
21 타도 타버리지 않는 숲
21-1 신사참배-형극의 길
21-2 무너진 일각에 선 교회의 모습
22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22-1 해방된 교회의 재건
22-2 6.25: 민족의 분열, 교회의 분열
23 한국교회의 새 기상도
23-1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형체화
23-2 북한교회의 생존문제
23-3 한국적 신학 형성의 모색
맺는말
한국 기도교회사 년대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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